통권 제34 1986년 12월호

우수 컨텐츠 잡지 

기사 업데이트 시간: 2015년 2월 3일 12:00 오전

Cover Story
16 서울연주 갖는 네빌 마리너와 슈투트가르트 교향악단또다시 몰려오는 ‘아마데우스’ 열풍금빛 소리를 만드는 독일 최고 수준의 오케스트라  – 장웅식 / 김상희
음악과 교양
12 12월 이야기
겨울 바다에 눈이라도 내리면
  – 황금찬
48 생활과 음악 / 재불화가 백영수
낭만은 변했어도 예나 지금이나 명동은 ···
52 연주가가 말하는 ‘나의 악기’
기타리스트 문풍인과 안토니오 마린
  – 이성남
54 세계속의 한국예술인 / 재독 작곡가 박영희
사는 이야기를 담는다
  – 김진묵
56 대담 / 취임 1주년 맞은 이영희 공윤위원장  – 김두호
58 한국의소리를 찾는다 / 떡방아 소리  – 최승범
60 신창악과 신민요의 만남 / 김동진 VS 변규백
우리나라의 독특한 흙냄새 나는 노래를 만들어야죠
  – 채충석
64 차 한잔의 엽서 / 영화감독 이두용 VS 배창호
82 대학오페라, 그 주역들
어떻게 배출되고,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
  – 문호근
86 이달의 음악가 / 지아코모 푸치니
만인의 가슴을 울리는 드라마, 그 아리아
  – 김춘미
94 크리스마스 특선 / ‘고요한 밤 거룩한 밤’에 얽힌 이야기  – 박정하
98 ‘음악 펜클럽’ 10주년기념 대담 / 박용구 VS 김춘미
102 객석의 말 / 중고교 브라스밴드, 활성화 되어야 한다  – 허재영
108 그림으로 보는 음악사 / 베토벤은 어디에 있는가  – 홍정수
110 지상명곡감상 / 베토벤의 9번 교향곡 ‘합창’
절망을 넘어 도달한 인류의 환희
  – 김원구
130 옛 그림을 통해 본 우리음악 3  – 이태호 / 백대웅
134 강창욱 음악만화
146 막간 / 플루티스트 송경화  – 김영태
148 현대문화예술 캘린더 7 이데올로기의 다툼 2
‘인간을 구하자’는 세계예술인들의 자각
  – 김채현
158 12월의 민요 / 갯마을 노동요  – 신경림
160 우리 음악과의 대화  – 송방송
171 객석인물만평 / 작곡가 구두회
180 판소리 한대목에 얽힌 이야기 / 심청가 3  – 유익서
집중기획
104 음악성을 진단하는 일, 그 방법과 의미
댁의 자녀는 음악성이 있습니까?
  – 이현자
135 예술대 졸업생, 어디로 갈 것인가
전공살려 일할 수 있는 미개척분야 찾아라
현장사례 / 이런 직종 이렇다
레코드 기획
무대미술
큐레이터
조명
예술행정
공연기획
직업예술단 단원
  – 장광열 / 최갑주 / 오경숙 / 조은정/ 이상봉 / 문경종 / 구민영 / 손인영
203 공연예술에서의 표현의 한계
인간완성 과정에서 종교와 예술은 동반자
양질의 연극은 결코 외롭지 않다
요즘 대중가요에서 느끼는 것
  – 함세웅 / 권오일 / 박재삼
해외취재
36 화제 뮤지컬, 셰익스피어 극단의 ‘레 미제라블’
록 오페라처럼 엮은 사랑과 고뇌의 휴먼드라마
  – 장웅식
41 제36회 베를린예술제
타데우스 칸토의 현대인을 위한 진혼곡
  – 한옥희
90 87년도 지멘스 음악상, 번스타인 결정
인류문화에의 기여로 평가받는 음악 노벨상
  – 김상희
172 예술산책 1 알함브라를 향하여
얼마나 조용한가, 알함브라의 탑들은
  – 서우석
특집
67 87년도 국제저작권협약, 문답식으로 푼다
1. 국제저작권협약의 실체
2. 국제저작권협약가 입, 그 전망과 대응
3. 저작 인접권으로서의 실연가의 권리
4. 문답식으로 알아보는 저작권 이해
  – 윤희창 / 이중한 / 박원순 / 정연수
연극 · 무용
154 한국연극상황 5 현장의 리얼리즘 3
리얼리즘의 수정주의 노선
  – 서연호
182 작가 박태순이 본 연극무대 / ‘누구세요?’
신경질환성 풍자와 통속
186 연극 하이라이트 / ‘만리장성’
익살극으로 보여주는 ‘역사의 되풀이’
  – 김문환
192 신작무대 하이라이트
틀을 부순 몇개의 춤
196 무용아카데미 27회 공연 / ‘까치방’
춤과 만난 다섯명 사형수의 삶
  – 장광열
198 조지 발란쉰과 그 연인들 3 타마라 게바
‘나는 그의 최초의 갈라테아였다’
  – 이경수
객석무대
22 제3회 예음실내악경연대회
서울예고의 ‘아르스 트리오’ 최우수상 차지
24 잉글리드 헤블러 독주회를 보고
부족한 느낌이 없었던 헤블러
  – 김귀현
26 살바토레 아카르도와의 협연을 마치고
실내악은 청중에게 즐거움을 주어야 하는 것
  – 김민
30 제3회 시립오페라단 공연 / ‘나붓꼬’
합창오페라의 묘미 살린 초연무대
  – 김현숙
115 이달의 인물 · 무대
122 내일을 연다
바이올린 / 윤경희
판소리 / 허종렬
연극배우 / 송영창
한국무용 / 김삼진
124 86년을 빛낸 12대 아티스트, 누구인가
음악 / 김남윤 · 이규도 · 이경숙 · 채일희
국악 / 박인기 · 백인영
연극 / 박정자 · 윤주상 · 최종원
무용 / 김영희 · 김선희 · 장애숙
객석시평
142 영화 / 폭력 액션물 외면, ‘좋은영화’ 시대 예고  – 장길수
208 음악 / 음악활동 다양했으나 비평활동 부재  – 최동선
211 국악 / ‘전통’으로만 끝난 소리 높였던 전통  – 한명희
214 연극 / 숙제로 남은 창작극 활성화 방안모색  – 한상철
217 무용 / 양적으로 늘었으나 질적수준 답보상태  – 김영태
권말부록
권중부록
판넬용 브로마이드 / 지휘자 카를로스 클라이버
크리스마스 선물용 카세트 인덱스
별지부록
가곡악보 · 이수인의 ‘고향의 노래’
별책부록
문화예술종합정보 / 객석가이드
81 사고
제3회 ‘객석예술평론상’ 공모안내
221 ’86 노벨문학상 수상자 단막희곡 전재
월레 소잉카의 ‘늪지대의 사람들’
Back to site top
Transla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