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28 | ‘희랍인 조르바’이야기 · 안소니 퀸과의 인터뷰 – 김영기 |
특집 | ||
■ | 20 | 뉴욕 현지 취재 / 뮤지컬 ‘희랍인 조르바’ |
■ | 52 |
집중르포 / 인디아나 음악대학 입학정보 인디아나를 위한 나의 추억 한국유학생 좌담 – 피터 알렉산더 / 정복주 / 김재훈 / 이온재 / 백의현 / 이상혁 |
■ | 67 |
심층 분석 / 해외음악유학의 허상과 실상 1. 해외 음악유학의 현주소 2. 좌담 – 해외 음악유학의 재조명 3. 해외 유명 음악대학(원) 소개 4. 해외 음악 유학 가이드 – 오세론 / 김영숙 / 이단열 / 김영목 / 이인용 / 박창원 |
■ | 155 |
독점 전재 대중음악의 예술사회학적 연구 우리대중가요의 종합진단 – 이상회 |
객석 리서치 | ||
■ | 93 |
음악의 재발견 / 음악과의 만남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1. 음악과 문학의 만남 2. 음악과 정치의 만남 3. 음악과 의학의 만남 4. 음악과 철학의 만남 5. 음악과 법학의 만남 6. 음악과 사회학의 만남 – 임승기 / 서기원 / 게일 말레스키 / 진교훈 / 김용달 / 김문환 |
탐방 르포 | ||
■ | 80 |
한국음악의 맥 1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도도히 흐르는 장장처럼 – 서병욱 |
오디오와 비디오 | ||
■ | 212 | 특별소비세 인하로 오디오제품 얼마나 싸졌나? |
■ | 213 | 디스크를 분류 보관하는 요령 |
■ | 214 | 오디오 체크 포인트 – 이영동 |
■ | 216 | 많은 효용과 장점을 지닌 비디오 문화 |
인터뷰 | ||
■ | 10 |
만나고 싶었습니다 / 김생려 격동시대의 한국교향악단사 |
■ | 34 |
객석 인터뷰 / 정한모 예술인과 공감대 형성하는 진흥원 |
■ | 48 |
그림을 그리는 지휘자 원경수 내 그림은 유동적인 음악을 고정시켜 놓은 것 |
■ | 60 |
스페셜 인터뷰 / 스테케 신비의 소리를 그리는 은빛 플루트 – 김대원 |
■ | 202 |
객석 인물 만평 – 김남윤 · 박기정 발랄한 매너, 현 위에 춤추는 손 |
연극 | ||
■ | 42 |
연극 하이라이트 / 밤으로의 긴 여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정겨운 이야기 – 김현숙 |
■ | 192 |
무대 뒤의 사람들 1 무대 디자이너 무대 디자이너라고 불러주세요. – 최성자 |
■ | 224 | 한국신극, 그 삐에로의 뒤안길 1 – 유민영 |
음악 · 교양 | ||
■ | 8 | 6월 이야기 / 자연, 음악 그리고 시 – 박두진 |
■ | 86 | 야화 음악감상실 4 가난했지만, 그 따뜻한 기억들 – 이인해 |
■ | 122 | 전쟁을 테마로한 음악들 / 인류에게 평화를 주옵소서 – 김진묵 |
■ | 126 | 동서양악기의 만남 4 피리와 오보 – 황병기 |
■ | 128 |
명사와 음악 3 김동성 예술을 사랑하는 넉넉함으로 살아왔다 |
■ | 139 |
지상 명곡감상 / 브람스의 바이올린 협주곡 목자적이면서도 인간의 깊은 우수를 표현 – 김원구 |
■ | 144 | 객석의 말 – 김형국 |
■ | 149 | 지방 예술의 현장 2 대구 · 새롭게 열리는 가능성 – 이하석 |
■ | 176 |
막간 / Y SA LO 마르셀 뒤상의 장미, 파스빈더가 찍은 삶의 종지부 – 김영태 |
■ | 187 |
갈라미언의 제자들 / 이차크 펄만 마법의 주문을 거는 바이올린의 마술사 |
■ | 198 |
명화속의 클래식 음악 1 라흐마니노프가 흐르는 드라머의 매력 – 정영일 |
■ | 203 |
명작의 뒤안길 / 채동선과 이소란 민족의 수난사와 함께 진 별 – 고정희 |
■ | 208 |
재즈 스타일의 창시자들 4 빅스 베이더벡 – 백운무 |
■ | 220 |
한국신음악 100년 4 찬송가에서 창가로 – 이상만 |
■ | 234 |
예술 에세이 연극이 지닌 가장 큰 매력 – 박희진 |
■ | 235 | 기악의 해방 – 이강숙 |
객석 무대 | ||
■ | 30 |
LA를 뛴다 – 도미 부인의 현장 송화가루처럼 날리는 가락에 취하여 – 정연수 |
■ | 38 |
제3회 한국 현대무용제 사람의 행위, 혼의 몸짓 |
■ | 46 | 텐 테너 콘서트 |
■ | 136 |
우리나라를 찾는 연주자 레오나르도 겔바와 제임스 바바갈로 |
■ | 146 |
대전시향 창단공연 충청남도의 얼굴이 새로와 보인다 |
■ | 180 |
고유춤 이야기 살풀이춤 – 문일지 |
객석 얼굴 | ||
■ | 116 | 현대무용가 · 홍신자 / 혼을 불러내는 자유의 무용수 |
■ | 117 | 연극인 · 김의경 / 미래의 관객과 미래의 재능 |
■ | 118 | 바이올리니스트 · 김이정 / 즐거우니까 할 따름입니다 |
■ | 119 | 테너 · 박인수 / 그날의 박수는 차라리 슬펐습니다 |
■ | 120 | 명창 · 김영자 / 25년만에 다시 떨리는 마음 |
■ | 121 | 조지아대학교수 · 김원모 / 작곡, 또 하나의 신선한 유혹 |
국악 · 전통문화 | ||
■ | 14 |
제4회 대한민국 국악제 지방에서 막올리는 국악시대 |
■ | 63 |
세번째 국악대공연을 보고 소담하게 잘 차린 한국음악대잔치 – 한승원 |
■ | 90 |
국악입문 4 종적 · 조운조 부담없고 친밀한 우리악기 |
■ | 131 |
나의 인생, 나의 예술 4 서도 소리꾼 김정연 미역감고 뛰놀던 대동강 그 푸른물 – 이성남 |
■ | 172 |
전통의 고향 3 남원 춘향제 예술에는 더 꼿꼿한 절개, 춘향골 – 손광주 |
■ | 219 |
그때 그 사진 4 식민지 전파에 우리 음악 실은 명창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