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104 | 뉴욕 필의 약사 / 미국과 함께 성장한 전통의 오케스트러주빈 메타 / 바그너 전통을 계승한 신화적인 지휘자 |
특집 | ||
■ | 12 |
정명훈 특별 기고 한국 음악계에 대한 몇 가지 제언 적극적인 지원, 그러나 최대한의 자유 |
■ | 32 |
독점 화보 런던 현지 취재 / 정경화 시집가던 날 족두리 쓰고 사모관대하고 오늘같이 좋은 날 |
■ | 67 |
어린이 피아노교육이 잘못되고 있다 1. 피아노의 영재교육은 필요한가 2. 피아노교육은 꼭 바이엘부터 해야 하는가 3. 미국의 어린이 피아노교육 4. 독일의 어린이 피아노교육 5. 자녀들의 피아노교육은 이렇게 – 윤미재 / 김귀현 / 최승현 / 조영방 / 김석 |
■ | 85 |
88문화올림픽으로 가는 길 / 가장 한국적인 것, 세계적인 것 기본방향 / 내일을 위한 청소년 문화를 지향 음악 / 동서양이 만나는 지구촌의 음악 대축제 연극 / 생활환경 전체를 연극 공간으로 재구성 무용 / 외국 사람을 위한 소비적 무용행사는 지양 미술 / 실험적 · 현대적 미술행사의 기대 문학 / 곡선미의 집대화로 우리 문화를 보여 준다 영화 / 서둘러야 할 기록영화의 제작 준비 – 박용구 / 이상만 / 이태주 / 정병호 / 이구열 / 최일수 / 김종원 |
■ | 225 |
권말 집중 기획 음악에서 ‘청중’이란 무엇인가 – 성의정 |
객석 리서치 | ||
■ | 139 |
음악 등용문 새롭게 열려야 한다 1. 콩쿠르, 다시 눈떠야 할 때 2. 입상 후가 더 문제 3. 콩쿠르는 긴 여행의 정거장 4. 예술의 길에 놓인 하나의 관문 5. 국제 콩쿠르 심사기 / 엄격한 완벽주의 벨리니 콩쿠르 음의 마라톤, 비안나 다 모타 피아노 콩쿠르 점수제를 거부하는 파리 국립음악원 오르간 콩쿠르 6. 빈 콩쿠르 견문기 / 최대의 참가, 최소의 확률 7. 국제 콩쿠르 입상기 / 리더 크란츠 – 마음과 뜻을 다한 첫무대 독일 히차커 작곡 콩쿠르 – 전망속에 그려낸 눈부신 오선지 비안나 다 모타 피아노 콩쿠르 – 땀에 젖은 바하 이태리 부조니 피아노 콩쿠르 – 오, 나의 부조니 ’84~’85년 각국 유명 국제 음악 콩쿠르 가이드 – 전봉초 / 백낙호 / 정진우 / 박민종 / 김신환 / 장혜원 / 윤양희 / 최동선 / 곽신형 / 김규태 / 이혜경 / 서혜경 |
르포 | ||
■ | 38 |
미국 음악교육의 첫주자 – 피바디 음악학교 1. 도시 속의 아카데미, 피바디 2. 나의 유학기 / 나의 피바디 시절 3. 인터뷰 / 피바디의 한국인 – 김영기 / 정두영 / 안용구 |
■ | 80 |
한국 음악의 맥 3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합창으로 상징되는 66년의 전통 – 김징자 |
해외 취재 | ||
■ | 16 |
초량린과 도로시 딜레이 1. 마법의 손과 동양의 미덕을 지닌 바이올리니스트 2. 초량린 인터뷰 / 꾸준하고 겸손한 노력형 연주자 3. 초량린의 스승 도로시 딜레이 |
■ | 182 |
줄리엣 그레코 인터뷰 / 파리의 줄리엣 그레코 줄리엣 그레코의 회상 – 윤정희 |
음악 · 교양 | ||
■ |
객석 사고 객석 창간 기념 1,000만원 고료 제1회 ‘객석예술평론가상’공모 |
|
■ |
객석 사고 제1회 예음 실내악 콩쿠르 안내 |
|
■ | 10 | 8월 이야기 / 아리랑 바리에이션 – 홍사중 |
■ | 24 |
음악시 나의 모차르트 G마이나 시 VI 글로리아 – 전봉건 / 김종삼 / 김영태 / 이성애 |
■ | 120 | 바다를 주제로 한 음악들 – 김진묵 |
■ | 126 |
성가대 순례 / 순복음교회 찬송은 그리스도인들의 가장 훌륭한 언어 – 손광주 |
■ | 136 |
막간 / 홍승엽 험난하지만 아름다운 길 – 김영태 |
■ | 154 |
특별 보고서 카라얀 제국의 붕괴 |
■ | 160 |
명화 속의 클래식음악 모차르트, 그 끝없이 투명한 사랑의 이미지 – 정영일 |
■ | 166 |
지방 문화의 현장 / 부산 ’84부산 무대, 아침나절의 부산함 – 김광수 |
■ | 190 | 동서양 악기의 만남 6 장구와 팀파니 – 황병기 |
■ | 208 |
무대 음악 1. 무대예술을 위한 작품 전시회 2. 무대음악 무엇이 문제인가 3. 좌담회 / 무대음악이 나아갈 방향 야화 음악감상실 / 아폴로 시절 청춘문화 태동기 예술 에세이 / 최상묵 · 박은성 – 오세론 / 김정길 / 임영웅 / 최정자 / 이인해 |
■ | 245 |
지상 명곡 감상 / 베토벤의 ‘전원 교향곡’ 자연과 인생에 대한 감사의 노래 – 김원구 |
객석 무대 | ||
■ | 52 |
객석에 앉아서 / 캐나다 그랑발레 고전과 현대의 대담한 앙상블 – 조승미 |
■ | 56 |
시립가무단의 포기와 베스 춤과 노래로 승화시킨 흑인들의 비애 |
■ | 58 | 강영희 플루트 독주회 |
■ | 60 | 서울 시향 연주회 · KBS교향악단 연주회 |
■ | 186 | 고유춤 이야기 / 걸립패들의 굿, 농악 – 문일지 |
■ | 192 | 유니버설 발레단 창단 공연 / 신데렐라 |
■ | 196 | 이색 연주회 / 경희 12 첼로 앙상블 |
연극 | ||
■ | 62 |
연극 하이라이트 / 0.917 세상사를 갑자기 낯설게 끌고가는 테크닉 돋보여 – 홍가이 |
■ | 174 |
’84 낭시 세계 무대예술제 참가기 발가락 춤까지 등장한 예술올림픽 – 김정옥 |
■ | 180 |
추천무대 / 휘파람새 ’84 대한민국 연극제 첫 무대로 초청 |
■ | 198 |
예고무대 / 해곡 서정적인 시적 감동 |
■ | 228 |
연극좌담회 / 윤조병 · 윤대성 · 황석영 · 이강백 · 최인석 / 김현숙 ’84 대한민국 연극제 추청작가와 작품 |
국악 · 전통문화 | ||
■ | 112 |
국악입문 5 대나무를 쓰지 않는 관악기들 날라리, 그 흥겹고 신명나는 소리 – 조운조 |
■ | 131 |
국악기 제작 실태 / 대금 귀신을 일으키고 바다를 잠재우는 옥저 – 정연수 |
■ | 162 |
나의 인생, 나의 예술 / 한갑득 속으로 우는 남자의 마음을 닮은 소리 – 이성남 |
■ | 205 |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반세기의 단절을 접목시킨 소리마당 – 김남곤 |
인터뷰 | ||
■ | 46 |
만나고 싶었습니다/ 바이올리니스트 김복수 세계로 발돋음하는 현악의 리더 |
■ | 50 | 백남준의 예술 세계 / 자유와 진리의 비극적 변증법 |
■ | 59 | 특별 인터뷰 / 레오도르 쾨르너 음악상을 수상한 서정선 |
■ | 124 | 명사와 음악 / 소설가 한말숙 |
■ | 188 | 객석 인물만평 / 이강숙 · 박기정 |
객석 얼굴 | ||
■ |
오페라 연출가 / 신경욱 클라리네티스트 / 김동진 소프라노 / 조명희 연극배우 / 김길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