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251 | 카라얀 · 인생과 예술내가 만난 카라얀카라얀과 그 제국 – 유종 / 폴 로빈슨 |
특집 | ||
■ | 67 |
현대음악, 어디로 가고 있나 국제 현대음악협회(ISCM) 현대의 거장들을 배출한 20세기 음악의 산실 84 ISCM 페스티벌 참가기 생동감 넘치는 현대음악 교류의 현장 제12회 팬뮤직 페스티벌 전자음향이 보여준 새로운 세계 초창기의 한국현대음악 현대음악의 수입과 풍토조성 70년대의 한국현대음악 기악곡까지 창작영역 확대 80년대의 한국 현대음악 청중의식과 현대음악에의 반성 80년대 이후의 한국현대음악 민속과 현대음악의 복합주의 – 강석희 / 진은숙 / 김진묵 / 나운영 / 김정길 / 이건용 / 최동선 |
■ | 139 |
생활에서 음악이란 무엇인가 음악은 신의 가장 고귀한 선물 화목한 생활에는 항상 음악의 소리가 가요도 생활음악, 건전한 가사를 내 생활속 음악의 주인은 나 나를 되찾게 해 준 포레 음악이 흐르는 공간 / 목장 · 미술관 · 병원 내가 추천하는 홈 뮤직 베스트 10 송지영 · 안동림 · 신동헌 · 이성희 · 김수영 · 최불암 – 윤상열 / 김영운 / 윤해중 / 김흥교 / 조병철 |
■ | 158 |
국악, 어떻게 배울 것인가 국악교육의 실정 / 황폐한 국악교육현장 교과서내의 국악 / 국적 없는 음악교과서 문제를 찾아서 / 왜 망설이고만 있는가 편수관의 변 / 전통음악의 수준과 학교교육의 수준 국악교육의 현장에서 1 / 어려운 국악도 가르칠 방법이 국악교육의 현장에서 2 / 왕산악과 카라얀 – 김용진 / 이성천 / 성경린 / 최종진 / 김공선 / 조성래 |
■ | 222 |
EOTC개관 20주년 기념 · 유진 오닐 연극센터 탐방기 / 허식을 거부하는 희귀한 문화의 보물 인생과 여인들 / 카롯타여, 빛이여, 사랑이여 재평가 / 오닐, 그 위대성과 한계의 의미 – 안토니 셀바 / 이태주 / 도재관 |
객석 리서치 | ||
■ | 87 |
한국 음협의 현주소 음협은 이렇게 활동한다 음협이 한 일과 못한 일 음협에 바란다 음협, 무엇이 문제인가 – 조상현 / 이성삼 / 김형주 / 서우석 |
해외 취재 | ||
■ | 14 |
파리에서 만난 바이올리니스트 강동석과 그의 아내 ‘마담 강, 나일이 아빠를 사랑하세요? – 이은주 |
■ | 19 |
장 피에르 랑팔과의 만남 플루트의 시인, 아름다운 음을 추구해 온 시간들 – 김영기 |
르포 | ||
■ | 48 |
영국 길드홀 음악 연극학교 빅토리아조를 꿈꾸는 셰익스피어의 후예들 교장 인터뷰 / 대가들과의 접촉을 통한 신교육에 중점 한국 유학생 좌담 / 현악과 성악은 세계의 으뜸 |
■ | 131 |
한국음악의 맥 6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음악의 유장한 원류 – 민숙현 |
인터뷰 | ||
■ | 64 |
음악과 철학의 만남 / 뮐러 호이저 VS 권혁면 음악은 미의 창조를 위한 삶의 한 과정 |
■ | 120 |
스페셜 인터뷰 / 작곡가 박준상 ‘민족음악은 절실히 필요합니다’ – 오세론 |
■ | 171 |
샘터 파랑새극장 문을 연 김재순 어린이에게는 꿈과 슬기를, 젊은이에게는 사랑과 낭만을 |
국악 · 전통문화 | ||
■ | 106 |
신재효 100주기, 그의 생애와 예술 벽오동에 스친 바람 백년을 흐르나니 – 강한영 |
■ | 123 |
완판창극 흥보가 관극기 흥보와 놀보를 찬찬히 되살펴보니 – 이경자 |
■ | 148 |
나의 인생 나의 예술 7 가야금병창 박귀희 당대의 짱짱한 명인명창도 섬겨준 재주 – 이성남 |
■ | 193 |
이 땅의 탈 1 양주탈 · 송파탈 왕조시대의 유일한 ‘자유인’ – 정연수 |
■ | 216 |
지방예술의 현장 5 전주 푸짐하지 않아도 탐스런 열매 – 이치백 |
객석 무대 | ||
■ | 36 | 서울에서 만납시다 / 리카르도 샤이와 로열 필 |
■ | 39 | 루지에로 리치 내한 공연 / 깊은 연륜, 뛰어난 테크닉 |
■ | 40 |
누레예프의 ‘잠자는 숲속의 미녀’ 공연 초유의 본격 스펙터클 – 박용구 |
■ | 46 |
기타리스트 야마시다 내한 공연 신선한 충격, 새로운 가능성 |
■ | 60 |
창작 춤판 / 강쟁이 다리쟁이 새로운 놀이를 위한 열기 |
■ | 62 |
제25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중원에 꽃핀 축제의 미학 – 양승철 |
■ | 115 |
고려교향악단 정기연주회 / 라흐마니노프의 밤 젊은 지휘자의 신선함과 아카데믹한 분위기 |
■ | 130 |
84 MBC 가을맞이 가곡의 밤 도심에 드리워진 서정의 긴 그림자 |
■ | 178 | 대구시립국악단 창단연주회 – 김귀자 |
■ | 179 | 부산 시립 국악관현악단 창단연주회 – 최화수 |
연극 | ||
■ | 26 |
제8회 대한민국연극제 스케치 / 아름답고 진지한 59일간의 대축제 총평 / 지금 창작극은 자라고 있는가 – 김현숙 / 여석기 |
■ | 99 |
나의 무대 1 장민호 연극에 매혹되어 ‘아편쟁이’ 처럼 살아온 날들 |
■ | 180 |
추천무대 / 아프리카 ‘하이고, 나는 공산주의자도 아니고 윤정희도 아니여’ |
■ | 182 |
예고무대 / 춘향전 한국인의 심성을 건드리는 ‘드라머의 고향’ |
■ | 184 |
연극하이라이트 / 한스와 그레텔 지적 훈련을 요구하는 한국희곡의 걸작 – 한상철 |
■ | 188 |
세계의 극장순례 1 프랑크푸르트 민족정신이 숨쉬는 독일극장 – 조영래 |
■ | 202 | 객석 인물만평 / 연극인 백성희 – 박기정 |
■ | 203 |
인형극, 상징과 환상의 놀이 동독 국제인형극 페스티벌 유니마 참가기 한국 인형극의 어제와 오늘 필립 장티 인형극단 내한공연 – 송정숙 / 안정의 |
■ | 213 | ‘공윤’은 한국연극예술의 발전을 저해하는 기관이 아니다 – 양성일 |
■ | 232 | 이달의 연극평 – 김방옥 |
음악 · 교양 | ||
■ | 10 |
11월 이야기 첫눈 오는 소리, 그것의 추억 – 박동규 |
■ | 56 |
만나고 싶었습니다 / 작곡가 김순애 마음의 소리에 눈떠 네 영혼에 불 밝혀라 – 이인해 |
■ | 96 |
이달의 음악가 / 벤자민 브리튼의 생애와 음악 현대의 양심을 서정적으로 표출한 인간주의자 – 방금주 |
■ | 102 |
좌담회 / 제1회 예음실내악경연대회를 마치고 음악의 고른 발전을 위한 대회로 자라야 |
■ | 110 |
지상명곡 감상 /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협주곡 제2번 멜랑콜리, 그리고 감미로운 눈물의 쾌락 – 김원구 |
■ | 126 |
성가대 순례 / 광림교회 불타는 숲, 성령의 찬가 – 손광주 |
■ | 136 |
막간 / 바이올리니스트 조영미 찻집에서 만난 검소한 나비 – 김영태 |
■ | 138 |
사고 1,000만원 고료 제1회 ‘객석 예술평론상’ 공모 |
■ | 153 |
명화속의 클래식 모차르트의 ‘알렐루야’로 승화되는 인간승리 – 정영일 |
■ | 172 |
세계의 문화비평 3 코다이 음악연구소를 찾아 삶의 모습을 예견하는 민속음악 – 홍가이 |
■ | 208 |
야화 음악감상길 8 대구의 음악실 폐허속에서 울려 퍼진 뮤즈들의 합창 – 이태수 |
■ | 230 | 이달의 연주평 – 한상우 |
객석 얼굴 | ||
■ | 116 | 바이올리니스트 / 김강훈 |
■ | 117 | 한국무용인 / 배정혜 |
■ | 118 | 피아니스트 / 이영이 |
■ | 119 | 국악인 / 조통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