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28 |
지휘자 주세페 시노폴리 주빈 메타를 이을 뉴욕 필의 새 얼굴 누가 될까 뉴욕필 지휘자 물망에 오른 시노폴리 런던 인터뷰 – 김영기 / 강세영 |
음악 교양 | ||
■ | 16 | 7월 이야기 – 김후란 |
■ | 40 |
모스크바 솔리스트 앙상블 내한 연주 신선하게 다가온 절제된 자유 – 주경미 |
■ | 42 |
모스크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내한 공연 슬라브 혼이 이룬 독보적인 음악의 성역 |
■ | 44 |
한국초연, 베르디 오페라 ‘포스카리가의 비극’ 벨칸토 창법으로 접근한 인간내부의 극적 갈등 |
■ | 46 | 프란츠 리스트 실내악단 연주회 |
■ | 50 | 제1회 JM야회음악회 |
■ | 51 | 창립 36주년 서울예고 음악회 |
■ | 52 |
가야금 산조 여섯 바탕전 그 가치인식에 본을 보여준 연주 – 이보형 |
■ | 54 |
이색음악회 문학과 미술이 있는 에릭 사티의 음악여행 |
■ | 56 | 예음홀 소식 |
■ | 66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나무찍는소리 – 최승범 |
■ | 74 |
KBS향과 협연한 두 연주자 존 기무라 파커와 조셉 실버스타인 |
■ | 124 |
낭만파의 소품을 통한 음악사랑부터 나의 클래식 입문기 / 유영세ㆍ송영ㆍ신동헌ㆍ주명덕 – 임현경 |
■ | 128 |
지상명곡감상 모차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전곡 – 김원구 |
■ | 140 |
경제학자가 본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예술과 인생의 관계, 모차르트의 그 영원한 미스테리 – 최기일 |
■ | 148 |
음악의 이해 다리우스 미요의 음악세계 – 서계숙 |
■ | 153 |
6월, 관악기를 위한 콘서트 무대 우리 오케스트라의 미래를 기약하는 용트림 – 김진묵 |
■ | 156 |
할렘 흑인 영가단 내한 공연 찬양과 절규, 그 진솔한 소리 |
■ | 162 |
폴란드 통신 2 음악에서의 단순성과 복합성 왜 음악은 복잡한 것이어야 하는가 – P.M. 셰퍼 |
■ | 170 | 국내에서 첫음반 제작한 인쳉종과 서혜경 |
해외현지취재 | ||
■ | 72 |
파리 바스티유 오페라에 정식 취임한 정명훈 “대중적인 오페라를 원한다” – 정장진 |
■ | 158 |
부사트리오 일본순회 공연과 일본실내악계 정치는 평준화가 이루어져도 문화는 그렇지 않다는 그들 – 곽근수 |
■ | 160 |
빈 베토벤 국제 피아노 콩쿠르를 다녀와서 악성의 숨결을 찾는 순례자의 대행진 – 박경규 |
■ | 198 |
베를린 연극제ㆍ현대무용제 예술을 통해 이루어지는 동ㆍ서독 문화의 통합 – 이상면 |
■ | 208 |
제42회 칸느 국제 영화제 ‘섹스ㆍ거짓말ㆍ그리고 비디오 테이프’가 그랑프리 – 권영락 |
특집 | ||
■ | 97 |
완전해부, 바이올린의 모든 것 1 바이올린의 구조와 음향의 원리 2 세계의 바이올린 명기와 그 제작자들 3 바이올린 레퍼토리의 변천사 4 악파별로 본 세계 바이올리니스트 계보 5 바이올린과 그 주법의 변천사 6 바이올린의 사회사 7 바이올린 교육, 어떻게 해야 하나 8 국산 바이올린 제작과정과 그 현황 9 바이올린 구입과 관리요령 – 전지호 / 홍승찬 / 주성혜 / 박초연 / 이장직 / 노주희 / 우광혁 |
여름방학 특별기획 | ||
■ | 133 |
방학중의 효과적인 어린이 음악ㆍ무용ㆍ미술교육 1 생활속의 예능교육 예술적 체험의 기회를 많이 제공하라 2 피아노 중심의 음악교육 재미있는 공부에서 재미없는 음악공부로 유도 3 교양으로서의 무용교육 건강한 몸, 올바른 자세를 위해서도 필요 4 취미로서의 미술교육 기능적 면보다 정서순화에 초점 – 김재은 / 이현자 / 서정자 / 이인태 |
컬러 화제 | ||
■ | 68 |
북경에서 온 한인 소프라노 방초선 춤과 노래에 뛰어난 조선족 최고 스타 – 채충석 |
■ | 76 |
예술, 그 휴먼 스토리 / 가야금 개량 연구가 천익창 ‘적도 없고 동지도 없는 내 인생 가야금에 걸고’ |
■ | 80 |
생활과 음악 / 문학평론가 김치수 모차르트의 선율처럼 남아있는 그 시절, 그 친구들 |
■ | 88 |
서울예고생과 배익환ㆍ한동일의 만남 유명한 음악과 위대한 음악, 어느 것을 선택할까 – 이숙경 |
연극 무용 | ||
■ | 86 |
예술가의 초상 / 공연예술가 조규현 ‘니플레이’의 주인공으로 발탁된 행운 – 임영균 |
■ | 172 |
미리 보는 화제작 / 뮤지컬 ‘ 신비의 거울속으로’ 꿈과 환상의 세계, 브로드웨이로의 초대 – 주유미 |
■ | 174 |
제1회 한국 마임 페스티벌 무대와 객석, 무언의 대화를 위한 첫번째 장 |
■ | 194 |
포항에서 열린 제7회 전국연극제 형식의 다양성과 내용의 다의성을 – 김길수 |
■ | 220 |
제8회 국제 현대 무용제 지젤ㆍ무악ㆍ봄의 제전 변주와 고도를 위한 기다림 – 김영태 |
■ | 224 |
광주시립무용단의 ‘장희빈’ 드라마틱한 이야기, 한국적 창작 발레의 개가 – 장광열 |
■ | 228 | 스페인 안토니오 가데스 무용단 내한공연 |
■ | 230 |
김현자의 ‘生춤’ 춤의 표현 영역을 해방시킨 의욕적 탐구 – 허영일 |
■ | 233 |
서울현대무용단의 ‘그날, 새벽’ 스펙타클한 현대춤으로 변신한 고구려 건국신화 – 김태원 |
영화 | ||
■ | 212 | 객석시사실 / ‘부용진’ ‘프라하의 봄’ |
■ | 214 |
칸느 그랑프리 수상작 시리즈 5 ‘욜’ 감동적으로 남는 자유에의 의지 – 안빈 |
오디오 레코드 | ||
■ | 256 | ‘객석’ 이 있는 집 / 명동 김용성 성형회과 의원 |
■ | 258 |
나의 베스트 오디오 / 서울시향악장 김영준 “이름도 모르면서 ‘귀’만 믿고 선택했죠” |
■ | 260 | 수입오디오제품 지상전 |
■ | 274 | 새음반 새테이프 |
오디오 특별기획 | ||
■ | 262 |
외제 오디오 이렇게 구입해라 1 소리는 반드시 가격에 정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2 음악 장르에 따른 스피커 선택 요령 3 가격에 따른 앰프와 레코드 플레이어 선택 4 기능에 따른 카세트테크와 악세사리 선택 – 김계숙 / 최홍근 / 이영근 / 한동오 |
객석리뷰 | ||
■ | 92 | 내일을 연다 |
■ | 166 | 해외 예술계 리포트 |
■ | 180 | 로컬 스테이지 |
■ | 186 | 아트포룸 |
■ | 239 | 차임벨 |
■ | 240 |
음악 / 악센펠트와 실내악의 밤 예음클럽 정기 연주회 제10회 한국창작 음악 연구회 백성기 작곡 발표회 연극 / 국립극단의 ‘태평천하’ ‘우리읍내’와 ‘메피스토’ 산울림극단의 ‘심판’ 무용 / 송화영의 ‘화문석 입춤’ 미술 / 최민화 작품전 영화 / ‘개같은 내인생’ – 이장직 / 김학민 / 김재석 / 김미도 / 이병옥/ 이인원 / 신유채 / 최태만 / 조관희 |
■ | 254 | 독자의 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