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29 |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1 영욕의 삶, 81년 2 완벽주의를 추구한 그의 예술세계 3 내가 생각하는 카라얀 내가 만난 카라얀 4 잘츠부르크 아니프마을 현지취재 5 서독의 유수 일간지 기사들 6 카라얀이 남긴 것들 7 카라얀의 명반들 8 카라얀 연보, 그 신화적 스토리 9 베를린 필 누가 이끌어 갈 것인가 – 선병철 / 안동림 / 임원식 / 유종 / 김만원 / 김범수 / 최갑주 / |
음악 교양 | ||
■ | 16 | 8월 이야기 – 정현종 |
■ | 60 | 베를린 필 실내악단 내한공연 |
■ | 62 | 예술의 전당, 실내악 축제 |
■ | 64 | 두오 크로멜링크 태백 연주회 |
■ | 66 | 이탈리아 오페라 ‘아드리아나 르쿠브뢰’ 한국초연 |
■ | 68 | 안동교회의 ‘엠마오로 가는 길’ 공연 |
■ | 86 |
KBS향 연주회에서 만난 백건우와 박탕 조르다니아 마음에서 마음으로 이어진 깊은 호소력 – 이숙경 |
■ | 92 | 예음홀 소식 |
■ | 106 |
음악감상입문 / 예술가곡 선율에 담은 노랫말의 의미를 듣는다 – 임현경 |
■ | 110 |
음악의 이해 / 바로크음악과 몬테베르디 인간 본질의 표현을 위한 바로크 오페라의 완성사 – 헬룬가르드 |
■ | 116 |
지상명곡감상 드뷔시의 교향시 ‘바다’ – 김원구 |
■ | 121 |
7월, 풍성했던 합창무대 성스러운 찬양과 사랑의 하모니 – 주경미 |
■ | 128 | 중국의 조선족 작곡가 박진우 인터뷰 |
■ | 176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조약돌 소리 – 최승범 |
■ | 202 |
공연기획 야사 9 마침내 세종문화회관 문을 열다 – 김용현 |
해외현지취재 | ||
■ | 124 |
폴란드 통신 / 동구의 뉴뮤직, 그 흐름 왜 음악은 새로운 것이어야 하나 – P.M. 셰퍼 |
■ | 166 |
프랑크푸르트 / 얀 파브르의 발레ㆍ연극 초연무대 아방가르드의 돌풍, 파괴냐 예술이냐 – 오현숙 |
■ | 182 |
‘객석’ 기자 유럽파견 제1신 핀란드 큐오피오 댄스 페스티벌 북유럽 대자연에 펼쳐진 아시아의 숨결 – 장광열 |
■ | 194 |
최기일 박사의 ‘동양인이 본 서양문화’ 중세유럽의 도시, 인류의 생활사와 정신사의 조화 |
■ | 225 |
90학년도 전국예술고교 및 음악대학 입시 실기과제곡 경희대ㆍ단국대ㆍ연세대ㆍ이화여대ㆍ서울대ㆍ계원예고ㆍ선화예고ㆍ서울예고ㆍ남도예고ㆍ부산예고 |
■ | 236 |
‘객석’ 기자 유럽파견 제2신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휴머니즘 그리고 평화와 우정의 깃발을 들고 ㆍㆍㆍ |
집중기획 | ||
■ | 50 |
소련 볼쇼이오페라단 일본 공연 현지취재 ‘금계’ ‘보리스 고두노프’ ‘에프게니 오네긴’ 격렬과 서정성, 그리고 박력의 절정 – 이승순 |
■ | 97 |
어린이 피아노 교칙본을 비교한다 1 아직도 그 교재를 쓰고 있습니까 2 바이엘, 논리적이나 흥미유발 결여 3 베스틴, 양손 테크닉 균형유지와 복습의 장점 4 한국식 교칙본 ‘음악의 꿈나무’ – 성진희 / 임옥희 / 박용진 |
■ | 154 |
일본영화의 명감독과 작품세계 매혹적인 시, 또는 그 치열한 리얼리즘 정신 – 여수중 |
컬러 연재 | ||
■ | 74 |
생활과 음악 / 소설가 정연희 자연에서 되찾은 음악, 눈물겹도록 그리운 낭만 |
■ | 78 |
예술, 그 휴먼스토리 / 영가무도의 박상화 노래를 통한 참선, 한국 명상음악의 발견 – 채충석 |
미술 | ||
■ | 164 |
예술가의 초상 6 판화가 황규백 복잡한 일상, 단조로움의 미학 – 임영균 |
■ | 178 | 시가 있는 그림ㆍ조각가 권석봉 |
연극 영화 | ||
■ | 152 |
칸느그랑프리 수상작 시리즈 6 ‘나라야마 부시코’ 담담하게 그린 자연섭리와 생존의 갈등 – 여수중 |
■ | 172 |
문제작ㆍ화제작 / ‘마지막 한잔을 위하여’ 무대와 현실을 이어준 공감, 고문추방 – 주유미 |
■ | 206 |
잃어버린 공연예술사를 찾는다 일제 식민지 시대 – 이강렬 |
■ | 240 | 객석시사실 / ‘엔젤하트’ ‘가을날의 동화’ |
무용 | ||
■ | 90 | 내일을 연다 |
■ | 130 | 아트포룸 |
■ | 136 | 로컬 스테이지 |
■ | 143 | 해외예술계소식 |
■ | 186 |
발레 필리핀 내한공연 동양적 신비와 만난 남방무용의 역동성 – 허영일 |
■ | 188 | 서구세계관에 한국정서가 삽입된 열린무대 – 김태원 |
■ | 190 |
국립무용단 창작무용 ‘신’ 스토리 위주를 배제한 상징적 춤판 – 이병옥 |
■ | 214 | 차임벨 |
■ | 215 |
독자의 말 |
오디오 비디오 레코드 | ||
■ | 242 |
아트비디오 시어터 / ‘돈키호테’ 바리시니코프와 만난 발레리나 신시아 하비 – 조승미 |
■ | 244 | 객석이 있는 집 / 수원의 ‘하이델 베르그’ |
■ | 245 | 국내 최초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음반 낸 최한원 |
■ | 246 |
나의 베스트 오디오 / 정충래 ‘적벽가’를 제대로 듣고 싶은 기대 – 김계숙 |
■ | 248 |
작곡가별 명곡명반 6 쇤 베르크 현대 문명의 상황을 노래한 음악의 실존주의자 |
■ | 264 |
고음반 수집야화 3 상하 귀천없는 호기심 만점의 요술 – 배연형 |
■ | 268 | 새음반 새테이프 |
오디오 기획 | ||
■ | 251 |
음악장르에 따른 오디오시스템 구성법 1 관현악 2 실내악(현) 3 실내악 (피아노) 4 성악 5 재즈 – 고대진 / 소병철 / 김인학 / 정문규 / 윤종미 |
객석 리뷰 | ||
■ | 216 |
음악 / 부산시포니에타 서울 연주회 데오메르텐 금관 5중주단 연주회 제1회 국악 열린 마당 ‘노래운동’ 콘서트 연극 / ‘아버지의 바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무용 / 국립발레단의 중견단원 안무작 5 국립무용단 중견단원 창작무용 발표회 화이트 웨이브 라이징 무용단 공연 미술 / 이종빈 조각전 영화 / 구로 아리랑 – 이장직 / 문옥배 / 이인원 / 진회숙 / 김미도 / 신유채 / 김영태 / 이병옥 / 김영태 / 최태만 / 조관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