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8 |
뉴욕 필 상임지휘자 물망에 오른 레너드 슬래트킨 1. 세인트루이스 심포니 이끌고 내한공연 2. 레너드 슬래트킨과의 대화 3. 레너드 슬래트킨 연보 – 우광혁 / 최승한 |
음악 · 교양 | ||
■ | 16 | 3월 이야기 – 김광림 |
■ | 70 |
국립국악원의 신춘국악대제전 악가무가 일체하는 예술양식의 창조 – 윤중강 |
■ | 72 |
신년 빈 왈츠 축제 3박자 리듬으로 흥겨웠던 음악회 – 우광혁 |
■ | 74 |
뉴 부다페스트 현악4중주단 내한공연 헝가리 실내악의 전통을 잇는 앙상블 – 김계숙 |
■ | 76 |
헝가리 국립교향악단 내한 공연 도나우 강물처럼 흐르는 잔잔한 가슴의 음유시인들 – 배석호 |
■ | 80 |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전곡 완주한 이경숙 |
■ | 81 | 로열 필하모니 팝스 오케스트라 내한 |
■ | 82 | 이승순 · 양인종 산토리홀 듀오 리사이틀 |
■ | 104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종달새소리 새소리에 마음을 풀어 새봄을 노래 – 최승범 |
■ | 114 |
국악과 친해집시다 / 장식음 우리가락, 살아움직이는 선율의 진행 – 권덕원 |
■ | 116 |
고전음악, 무엇부터 들을 것인가 / 변주곡 반복과 변형, 같음과 다름의 미학 – 임현경 |
■ | 120 |
성악도를 위한 발성법 노트 발성법의 시작과 끝, ‘소리를 열어라’ – 강일모 |
■ | 122 |
문답식 피아노 지상레슨 피아니스트 김정규 편 |
■ | 192 |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춰본 한국예술사 일본에서의 귀국과 동흥학교 주변 예술인들 – 이정화 |
객석리뷰 | ||
■ | 198 |
마르크 그로웰스 초청 예음클럽 연주회 서율시향 정기연주회, 프랑스음악시리즈 5 슬기둥과 스님들의 만남 공연 민중극단의 ‘M. 나비’ 신명숙의 무용, ‘흐르고 있는 것’ – 김학민 / 문옥배 / 진회숙 / 김미도 / 이병옥 |
해외현지취재 | ||
■ | 39 |
세계 표제음악의 현장을 찾아 / 노르웨이 ‘페르귄트조곡’ 평화의 안식을 갈구하던 호숫가 갈색 통나무집 – 이희숙 |
■ | 60 |
호주의 ‘시드니 페스티벌’ 자연과 인간, 그리고 음악과의 만남 – 김태정 |
■ | 62 |
홍콩 아트페스티벌에서 만난 ‘에프게니 오네긴’ 드라마틱 발레의 진수, 비극적 사랑 이야기 – 지은 |
■ | 204 |
최기일 박사의 ‘동양인이 본 서양문화’ 중세의 발전은 하나의 음악 문화권을 이룩 |
■ | 226 |
폴란드 통신 / 음악평론에 대하여 객관적이고 유익한 평론은 존재하지 않는가 – 셰퍼 |
특집 | ||
■ | 129 |
바로크시대부터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3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1.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현지 취재 2. 짧았던 천재, 35년의 삶 3. 모차르트의음악여행, 그 여로 4. 영화 ‘아마데우스’를 둘러싼 모차르트와 살리애리 5. 4대 오페라 작곡의 배경 · 초연 · 대본 6. 미사곡과 가곡을 중심으로 한 성악곡 7. 피아노음악, 소나타에 관해 8. 협주곡에 관하여 9. 모차르트 연주의 스페셜리스트들 10. 지상명곡감상 ‘돈 조반니’ 11. 레코드로 듣는 모차르트 – 이숙경 / 노주희 / 임은경 / 노영해 / 박정하 / 이혜경 / 김문현 / 서동진 / 김원구 / 송영택 |
■ | 179 |
90년도 유럽뮤직 페스티벌 1. 영국 에딘버러 페스티벌 참관기 2.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참가기 3. 뮤직 페스티벌 어디서 어떻게 열리나 – 박은희 / 김영준 |
읽을거리 | ||
■ | 88 |
해외음악화제 은퇴선언한 소프라노 일레아나 코트루바스 – 김기옥 |
■ | 94 |
생활과 음악 / 목사 박형규 전쟁, 부모처자를 고국에 두고 혼자 듣던 하이페츠 |
■ | 98 |
예술, 그 휴먼 스토리 / 성악가 이정지 문학을 향한 채워지지 않는 갈증을 노래 – 채충석 |
■ | 106 |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사라 장 양 부모에게 듣는 ‘천재 교육’ 이야기 음악으로부터 꿈은 시작되고 그 꿈이 천재를 키운다 |
연극 | ||
■ | 214 |
두 영국극단의 한국 공연 관념적 사고와 재능으로부터의 해방 – 우상전 |
■ | 244 |
문제작 · 화제작 / ‘굿 나잇 마더’ 현란한 대사와 연극적 재미 – 송애경 |
무용 | ||
■ | 248 |
설무리무용단의 정기공연 소재주의 탈피, 새로운 표현력 탐색 – 허영일 |
■ | 250 |
현대무용과 대중가요와의 만남 ‘우리의 노래, 나의 춤 2’ – 신상미 |
■ | 254 |
춤의 현장 / ‘지젤’에서 만난 박재근 든든한 남성 무용수, 한국발레계의 파수꾼 – 장광열 |
권말부록 | ||
■ | 295 |
제6회 객석 예술평론상 입선작 발표 국악평론 당선작 바람직한 노래문화의 창조적 지평을 향한 시론 – 노복순 |
오디오 · 레코드 | ||
■ | 262 |
작곡가별 명곡명반 / 극장음악 새로운 인문주의를 노래한 현대 오페라들 – 김범수 |
■ | 265 | ‘객석’이 있는 집 / 재동의 ‘브람스’ |
■ | 266 |
나의 베스트 오디오 / 장병순 말러의 깊이를 전해주는 GRF 메모리 – 김계숙 |
■ | 268 |
명기와 더불어 / 굿맨 액솜 80 스피커 선명하고 직선적인 독특한 개성미 – 이명렬 |
■ | 272 |
오디오 기획 / 100만원대 오디오 구입 가이드 1. 신제품은 이렇게 고른다 2. 중고 제품 시장 가이드 – 윤종민 / 김기인 |
■ | 282 |
고음반 수집야화 서민의식세계를 승화시킨 명창들 – 배연형 |
■ | 286 | 새음반 새테이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