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공연예술협회 이사에 안호상 국립극장장 연임 외

우수 컨텐츠 잡지 

기사 업데이트 시간: 2016년 3월 29일 12:00 오전

국제공연예술협회 이사에 안호상 국립극장장 연임 국제공연예술협회(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Performing Arts, 이하 ISPA)는 지난 1월 15일 미국에서 열린 제68회 뉴욕총회 정례회의에서 안호상 국립극장장의 이사 연임을 통과시켰다. 안호상은 지난 2012년 ISPA 이사로 선임됐으며, 국립극장의 활발한 교류를 이끌며 국제 공연 예술계로부터 공로를 인정받아왔다. 이번이 두 번째 연임으로, 임기는 2018년까지다.

ISPA는 예술을 통한 국제교류를 증진하고 공연예술계의 국제적 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해 1949년 미국 뉴욕에 설립된 비영리 국제협의체다. 총 50여 개국 400여 명의 공연예술전문가가 가입되어 있으며 공연장·축제·학교·정책지원기관·에이전시·컨설턴트 등 다양한 분야의 구성원이 참여하고 있다.

안호상은 예술의전당 예술사업국장과 공연기획부장, 서울문화재단 대표를 역임했으며, 2012년 1월에 국립극장장으로 취임했다. 취임과 함께 국립극장 전속단체 우수 공연 작품을 바탕으로 한 ‘국립극장 레퍼토리 시즌제’를 도입하고 이를 정착시켰다.

아벨 콰르텟 아트실비아 실내악 오디션 아트실비아상 수상 아벨 콰르텟이 제5회 아트실비아 실내악 오디션 현악 4중주 부문에서 아트실비아상을 수상했다. 아벨 콰르텟은 바이올리니스트 윤은솔·이우일, 비올리스트 김세준, 첼리스트 조현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3년 창단 후 2015년 요제프 하이든 실내악 콩쿠르 1위와 제11회 리옹 실내악 콩쿠르에서 2위 및 특별상을 수상했다. 이번 아트실비아상 수상자인 아벨 콰르텟에게는 상금 1500만 원과 함께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 연주팀으로 초청되는 특전을 준다. 25세 이하 앙상블을 위한 영실비아상은 카리스 스트링 콰르텟이 수상했다.

아트실비아 실내악 오디션은 매년 실내악 한 부문을 지정하여 개최하며, 39세 이하는 참가비 없이 모두 참가 가능하다. 해외에 유학 중이거나 거주 중인 연주자는 오디션을 위해 한국에 입국하여 본선에 진출하는 경우, 1인당 150만 원까지 항공료 지원도 신청 가능하다. 오는 2017년에는 피아노 3중주 부문 오디션을 개최할 예정이다.


▲ 백건우의 대리수상자인 아내 윤정희와 예술의전당 사장 고학찬

제2회 예술의전당 예술대상 백건우 선정 지난 2월 4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 제2회 예술의전당 예술대상에서 ‘백건우 피아노 리사이틀’이 대상 및 독주상을 차지했다. 각 부문별 최우수상은 음악 부문에서 ‘정명훈과 바그너(라인의 황금 콘서트 버전)’(관현악), ‘이 마에스트리 창립 10주년 기념 음악회’(합창), 노부스콰르텟 ‘죽음과 소녀’(실내악), 공연 부문에서 ‘일 트리티코’(오페라), 강수진&슈투트가르트 발레단 ‘오네긴’(무용), 화류비련극 ‘홍도’(연극), 고선웅(연출)이 수상했으며, 전시 부문은 ‘마크 로스코전’이 차지했다. 이 외에도 부문별 최다관객상 및 기자상이 발표되었으며 특별상에 김대진, 공로상에 패뷸러스, 신인예술가상에 바리톤 김주택이 수상자 명단에 올랐다.

이번 예술의전당 예술대상은 지난 2014년 9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예술의전당에서 개최된 음악·공연·전시 각 분야의 작품 중 우수 작품을 선정했다. 각 부문의 수상작에는 상금 500만 원, 대상에는 3000만 원을 수여했다.

경기도문화의전당 ‘리카르도 무티 아카데미’ 개최 이탈리아 출신 지휘자 리카르도 무티의 오페라 아카데미가 아시아 최초로 경기도문화의전당에서 개최된다. 이번 아카데미는 리카르도 무티가 지난해 유럽에서 첫선을 보인 오페라 아카데미에 이은 두 번째 기획이다.

경기도문화의전당은 오는 5월 22~29일 치러질 ‘경기 리카르도 무티 아카데미’에서 성악, 오페라 지휘, 오페라 코치(피아노 반주) 세 분야의 참가자를 3월 14부터 28일까지 모집한다. 18~32세의 음악 전공자가 지원 가능하며, 각 분야별 전공 수료증, 신청서, 이력서, 신분증, 15분 이상의 연주 동영상(MP4 파일)을 갖춰 접수해야 한다. 참가자는 4월 중 서류 및 동영상 심사와 5월 리카르도 무티 방한 후 최종 심사를 거쳐 선발할 예정이다.

이번 아카데미에서는 리딩, 노래 리허설, 오케스트라 리허설 등을 리카르도 무티/경기필과 함께 베르디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에 초점을 맞춰 진행한다. 아카데미 마지막 날인 5월 29일에는 경기도문화의전당에서 선발자들과 함께 ‘아카데미 콘서트’를 개최한다.

Back to site top
Transla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