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38 |
첫 내한공연 갖는 소프라노 카티아 리치아렐리 1. 라이프 스토리와 예술세계 2. 파리 현지 인터뷰 3. 카티아 리치아렐리 명반 – 장광열 / 김범수 |
음악 · 교양 | ||
■ | 44 | On Stage |
■ | 46 | 바스티유오페라 내한공연 ‘살로메’ – 백성현 |
■ | 50 |
피아니스트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 내한연주회 한치의 틈도 용납않는 내적질서 – 박은희 / 장일범 |
■ | 54 | 내한 독주회 가진 피아니스트 백혜선 인터뷰 |
■ | 56 |
두번째 내한공연 갖는 킹스싱어즈 1. 킹스싱어즈의 예술세계 2. 런던 인터뷰 3. 내가 들은 킹스싱어즈 4. 아 카펠라 음악의 모든 것 – 조희창 / 임진모 / 홍승찬 |
■ | 82 |
젊은 국악 4 가야금연주자 이재숙 예술가는 한 세기 앞서가야 합니다 – 유영민 |
■ | 84 | 거문고 산조 명인전 |
■ | 86 |
이달의 화제 무대와 인물 임원식 / 신영옥 / 김순영 / 서울플루트페스티벌 / 김영동 / 금난새 / 김동진 / 넬리 리 / 이윤자 |
■ | 130 |
한국 예술의 원로를 찾아서 9 성악가 김자경 노래부를 수 있는 한 나는 늘 28살로 삽니다 – 김명렬 |
■ | 136 | 연주가가 음악을 멈출 때 ··· |
■ | 140 | 연주계도 패션 돌풍이 불고 있다 – 서동진 |
■ | 144 |
생활과 음악 / 서양화가 윤지현 그레고리오 성가, 그리고 우주와 같은 캔버스 |
■ | 148 | 악기소리를 찾아서 / 목관악기 – 최승준 |
■ | 152 |
악기를 만드는 사람들 9 플루트 남궁용인 ‘랜델’도 칭찬한 플루트 제작술 – 이정화 |
■ | 156 | 미리보는 화제작과 5월의 공연 가이드 |
■ | 166 |
연출가 문호근이 쓰는 오페라 이야기 2 ‘카르멘’ 엄청난 두 ‘자존’ 이 맞부닥친 장엄한 비극 |
■ | 172 | 20세기 피아노 음악 / 쇤베르크와 베베른 – 오희숙 |
■ | 178 | 즐거운 음악사 여행 / 아르스 노바 – 임현경 |
■ | 181 | 이 달의 음악퀴즈 |
■ | 182 | 흥미로 보는 5월의 음악소사 |
■ | 184 | 음악가들의 편지 / 베를리오즈 – 이장직 |
■ | 186 | 음악 동아리를 찾아서 / 뮤직콤 – 장일범 |
■ | 188 | 기획자에게 듣는 공연 뒷얘기 / 에어 서플라이 – 한진석 |
■ | 201 | 기자의 눈 / 문화없는 ‘문화의 거리’ 동숭동 |
■ | 202 | 음악계 현장진단 / 한국인과 못사귄 한국음악 – 유영민 |
■ | 212 | 지역 예술계 소식 |
■ | 250 | ‘쉰들러의 리스트’ 로 본 기록영화의 현주소 – 이세룡 |
■ | 254 | 객석 명화선 ‘그린 파파야의 향기’ – 한전영 |
세계 30대 오케스트라 집중탐구 4 | ||
■ | 109 |
영국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1. 역사와 역대 지휘자 2. 악장과 운영체계 3. 레노드 슬래스킨이 지휘한 아메리칸 페스티벌 4. 사령탑 주세페 시노폴리 5. 필하모니아의 명반 – 장일범 / 김희정 / 조희창 / 선병철 |
특집 | ||
■ | 190 |
흔들리는 한국 음악교육, 현주소 어디인가 1. 예고 내신평가제 파문 통해 본 음악교육 현실 2. 대학진학이 목표인 예술 중 · 고등학교 음악교육 3. 획일병 앓고 있는 한국 음악대학 4. 미국의 주요음대 총장에게 듣는 음악교육 ( 줄리어드 / 맨해튼 / 메네스 음대 ) – 백성현 / 김영호 / 장기범 |
특별기획 | ||
■ | 120 | 개성연출, 신세대 음악문화를 점검한다 – 조희창 / 이영미 |
해외 취재 | ||
■ | 64 |
뉴욕 / 내한연주 갖는 바이올리니스트 초량린 인터뷰 아이작 스턴 사단이 인정한 미래의 대가 – 김진아 |
■ | 68 |
밀라노 / 남성주역으로 라 스칼라 무대 서는 바리톤 김동규 ‘리골레토’ 로 진출, 전문 오페라 가수 꿈꾼다 – 김범수 |
■ | 70 |
베를린 / 베를린오페라가 초연한 두 편의 오페라 ‘대화’라는 주제로 한 무대에서 만난 바르토크와 쇤베르크 – 정인경 |
■ | 72 |
파리 / 타계한 극작가 이오네스코의 예술세계 삶의 무대 뒤로 사라진 거장, 연극 무대 안에 영원한 거장 – 임수현 |
■ | 76 |
뉴욕 / 75세 기념공연 가진 현대무용가 머스 커닝험 인터뷰 들리는 모든 소리, 움직이는 모든 것이 음악 – 김마리나 |
■ | 204 | 해외예술계 리포트 |
이 달의 공연평 | ||
■ | 96 | 김성일 피아노독주회 – 홍승찬 |
■ | 97 | 플루티스트 수잔 밀란 독주회 – 김형주 |
■ | 98 | 서울 내셔널 심포니 오케스트라 창단 연주회 – 주성혜 |
■ | 99 | 국립오페라단 ‘사랑의 승리’ – 이장직 |
■ | 100 | 김일륜 가야금 독주회 – 윤중강 |
■ | 101 | 극단 작은신화 ‘황구도’ – 장성희 |
■ | 102 | 극단 목화 ‘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 – 김미도 |
■ | 103 | 민족춤제전 첫 공연과 제10회 한국무용제전 – 문애령 |
■ | 104 | 서울시립무용단 ‘녹두꽃이 떨어지면’ – 이상일 |
연극 | ||
■ | 220 | 방향잃은 대학연극, ‘젊은 연극제’로 활성화되려나 – 김영렬 |
■ | 223 |
예음상 공연예술평론 가작 / 연극부문 김명화 ‘현실 속의 미래진단 – 젊은연극의 지표를 찾아서’ |
■ | 236 | 퓰리처상 세번째 수상한 에드워드 알비의 작품세계 – 임형택 |
■ | 238 |
배우 이야기 / 남미정 평생 노모 역을 할 것 같은 27살의 가능성 – 김명렬 |
무용 | ||
■ | 242 | 슈투트가르트발레단 주역 무용수 강수진 인터뷰 – 장광열 |
■ | 244 |
국립발레단 합창단이 함께 만든 ‘카르미나 부라나’ 변화무쌍한 운율, 섬세하고 간명한 춤 |
■ | 246 | 춤이 있는 음악 4 들리브의 ‘코펠리아’ – 이순열 |
■ | 248 |
홍승엽과 현대무용단 댄스 씨어터 온 ‘프로’ 선언, 무용작품 상품으로 팝니다 |
오디오와 레코드 | ||
■ | 260 |
크로스오버 음악의 세계 / 건반연주자 “우리에게 경계는 없다” – 조희경 |
■ | 266 |
주제별 레코드 산책 / 어린이를 위한 CD컬렉션 어린이의 귀는 고정관념이 없다 – 최갑주 |
■ | 270 | 레코드 & 레코딩 |
■ | 272 | 오디오 뉴스 – 송영진 |
■ | 274 | 오디오 안티크의 새 명소 ‘걸리버 여행기’ |
■ | 276 | 초보자를 위한 오디오 이야기 – 이영동 |
■ | 278 | 음반으로 떠나는 재즈기행 – 정재헌 |
■ | 282 | 레퍼토리를 넓히자 / 브람스 ‘독일 레퀴엠’ – 김정순 |
■ | 286 | 음반리뷰, 새로나온 음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