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38 |
내한 독창회 갖는 소프라노 조수미 1. L.A 현지 취재 / 오페라 ‘장미의 기사’주역 조수미 2. 조수미 인터뷰 3. 조수미가 말하는 나의 레코딩 – 유지윤 / 조희창 |
음악 · 교양 | ||
■ | 44 | On Stage |
■ | 46 |
로린 마젤과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내한공연 명 조련사가 만드는 탁월한 밸런스 – 조희창 |
■ | 48 |
KBS교향악단과 협연한 바이올리니스트 사라 장 “사라는 한국인이 아니다. 세계인일 뿐이다” – 백성현 |
■ | 52 | 뉴욕필하모닉 윌리엄 베넷 인터뷰 |
■ | 56 | 7월 내한공연 갖는 상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 | 62 |
21세기 거장을 찾아서 / 지휘자 유종 유럽이 주목하는 신선한 젊은 거장 – 조희창 |
■ | 80 |
이 달의 연주가 / 지휘자 유종 유럽이 주목하는 신선한 젊은 거장 – 백성현 |
■ | 84 |
피아니스트 이혜경 독주회 바로크적인 리듬에서 전통선율까지, 폭넓은 터치 – 장광열 |
■ | 86 |
젊은 국악 / 거문고 김영재 음의 깊이 터득한 우리 시대의 예인 – 유영민 |
■ | 88 |
이 달의 화제 인물과 무대 앙트르몽 / 이인영 / 김원모 / 니지올 / 소마트리오 / 아티스트 앙상블 / 사물놀이 / 이진수 / 박금자 |
■ | 107 | 7월의 음악소사 |
■ | 116 | 교향곡 9번, 그 신비의 베일을 벗긴다 – 홍승찬 |
■ | 120 |
새출발 ! 기업메세나 운동 문화와 기업 잇는 ‘문화 복덕방’ – 백성현 / 양요석 |
■ | 124 | UR과 한국 음악교육 – 유영민 |
■ | 126 |
우리 아이 피아노 교육 어떻게 시켜야 하나 2 어머니는 제2의 교사 – 윤혜경 |
■ | 129 |
피아노의 사회사 중산층이 되려면 우선 피아노를 사라 – 이장직 |
■ | 134 |
연출가 문호근이 쓰는 오페라 이야기 4 ‘일 트로바토레’ 폭군에 항거하는 민중의 전쟁 |
■ | 140 | ‘일 트로바토레’의 명 가수들 – 박종호 |
■ | 142 |
악기소리를 찾아서 / 타악기 강렬한 음향으로 내뿜는 다양한 음의 색채 – 최승준 |
■ | 146 |
한국예술의 원로를 찾아서 / 박용구 ‘호칭’을 거부했던 한 자유주의자의 대하 드라마 – 김명렬 |
■ | 152 |
생활과 음악 / 패션디자이너 장광효 빛과 소리, 그리고 패션의 조화를 꿈꾸며 ··· |
■ | 156 |
예술가의 작업공간 / 무대미술디자이너 이태섭 이론과 접목된 현장경험, 그 신선한 돌풍 – 장광열 |
■ | 168 | 7월의 공연일정과 화제의 공연 |
■ | 184 | 지역 예술계 소식 |
■ | 190 | 이 달의 무대와 사람들 |
■ | 194 | 나도 음악인 / 홍인기 |
■ | 195 | 음악 동아리를 찾아서 ‘음사랑’ – 장일범 |
■ | 196 | 아름다운 우리음악 14곡 – 이혜구 / 배연형 |
■ | 203 | 기자의 눈 – 장일범 |
■ | 214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96 풍뎅이 소리 왜앵 부부붕 부부붕, 너의 노래 너의 사랑 – 최승범 / 백순실 |
■ | 264 | 기획자에게 듣는 공연 뒷얘기 / 누레예프와 뮬로바 – 한진석 |
이 달의 공연평 | ||
■ | 98 | 이경숙 피아노 독주회 – 이강숙 |
■ | 99 | 오페라 ‘세빌랴의 이발사’ & ‘가면무도회’ – 탁계석 |
■ | 100 | KBS향과 협연, 피아니스트 한동일 연주 – 김형주 |
■ | 101 | ’94국악관현악축제 – 현경채 |
■ | 102 | 국립국악원 창작음악 발표회 – 이인원 |
■ | 103 | 극단 아리랑의 ‘숙부는 늑대’ – 박광수 |
■ | 104 | 제12회 전국연극제 – 김윤철 |
■ | 105 | 이매방 전통춤 공연 ‘북소리 4’ – 문일지 |
■ | 106 | 정귀인의 ‘어머니의 등’ – 김영태 |
세계 30대 오케스트라 집중탐구 6 | ||
■ | 108 |
로스엔젤레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1. 지휘자 에사 페카 살로넨 인터뷰 2. 역사와 LA필 재단 사장 에른스트 플라이슈만 인터뷰 3. 명반 – 유지윤 / 선병철 |
집중기획 | ||
■ | 174 |
유럽의 유명 서머 페스티벌, 어디서 어떻게 열리나 베로나 / 줄리아 / 로시니 / 그라나다 / 에딘버러 / 그린데부른 / 잘츠부르크 / 바이로이트 / 베를린 / 엑상프로방스 / 헬싱키페스티벌 |
특별부록 | ||
■ | 267 | 한국예술종합학교 & 예술 중 고교 입시과제곡 및 입시요강 |
해외예술 | ||
■ | 66 |
벨기에 / 벤자민 브리튼의 오페라 ‘피토 그라임즈’ & ‘빌리 버드’ 집단이 거뷰하는 ‘주변인’. 그 비극적 결합 – 이종호 |
■ | 70 |
레너드 번스타인 열풍 다시 회상해 보는 ‘레니의 추억’ |
■ | 74 |
밀라노 / 베르디 콩쿠르 석권한 세 명의 한국 성악가 탄탄한 기본기, 충실한 언어 공부가 비결 – 김범수 |
■ | 180 |
해외예술계 리포트 로마 / 뉴욕 / 빈 / 파리 / 베를린 |
연극 | ||
■ | 158 | 이윤택이 연출한 오태석 연극 ‘비닐 하우스’ – 김명렬 |
■ | 160 | 배우 이야기 – 김명렬 |
■ | 162 |
상반기 뮤지컬 결산 뮤지컬의 매력과 위험한 함정 – 이상면 |
■ | 204 | 모노드라마의 세계 – 안치운 |
무용 | ||
■ | 216 |
이사도라 덩컨에서 피나 바우쉬까지 ‘현대무용 100년’ 맨발에서 노래 · 연기가 어우러진 춤으로 – 박노성 / 장광열 |
■ | 220 |
바젤발레단의 ‘바르멘’과 주역 무용수 허용순 예기치 못한 반전, 뛰어난 기량으로 관객 압도 – 김인희 |
■ | 224 | 프랑스 발레 내한공연 – 남정호 |
오디오와 레코드 | ||
■ | 226 |
레코드 & 레코딩 코치 레코드 부사장 마이클 파인 인터뷰 – 조희창 |
■ | 230 |
주제별 레코드 산책 / 바로크 합창음악 20세기 현대인의 이상적인 운둔처 |
■ | 234 |
크로스오버 음악의 세계 / 관악 연주자 ‘봄의 제전’과 ‘아침이슬’이 공존하는 곳 – 조희경 |
■ | 240 | 객석 명화선 / 키에슬롭스키의 ‘세 가지 색’과 프라이스너의 음악 – 김혜리 |
■ | 244 | 오디오 뉴스 – 송영진 |
■ | 246 | 초보자를 위한 오디오 이야기 – 이영동 |
■ | 248 | 오디오 안티크를 찾아서 / ‘센츄리 센터’ |
■ | 250 |
음반 리뷰, 새로나온 음반 배연형 · 노승종 · 유윤종 · 이정환 · 서동진 · 임상순 · 황덕호 |
■ | 258 | 레퍼토리를 넓히자 / 바흐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 김정순 |
■ | 262 | 오디오 정보 / 황학동 오디오 시장 – 장일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