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32 |
현대음악의 거장 피에르 불레즈 전통을 서부하는 현대음악의 혁명가 – 배윤미 / 백성현 / 김현민 |
음악 교양 | ||
■ | 30 | 독자와 함께 – 열린 광장 |
■ | 46 | ‘겨울 나그네’ 전곡 연주갖는 헤르만 프라이 인터뷰 |
■ | 48 | 첫 내한 연주회 갖는 아나톨 우고르스키 |
■ | 50 | 내한 연주회 갖는 바이올리니스트 이사벨 반 켈른 |
■ | 52 |
데뷔 30년 기념축제 갖는 정경화 인터뷰 음악은 영혼을 울리는 나의 생명 – 백성현 |
■ | 56 |
이 달의 음악가 / 피아니스트 김대진 음악의 이면을 꿰뚫어보는 명민한 눈빛 – 전원경 |
■ | 60 | 차이코프스키 트리오 설악 연주회 |
■ | 62 | 예술의전당 오페레타 ‘박쥐’ |
■ | 64 |
오페라 무대의 명콤비 / 조운 서덜랜드 & 파바로티 사반세기 동안 오페라 무대 주도한 최상의 반려자 – 박종호 |
■ | 68 |
전설로 남은 거장 / 부다페스트 현악4중주단 베토벤의 낭만주의에 대한 위대한 프레스코화 – 조희창 |
■ | 74 |
21세기 거장 / 지휘자 유카 페카 사라스테 자연의 감성으로 그려낸 푸른 시벨리우스 – 전원경 |
■ | 86 | 국악 현장 / 김덕수 음악데뷔 40년 기념연주회 – 이희정 |
■ | 88 | 나도 국악인 / 김영순 |
■ | 110 | 기획취재 / 예술인들이 본 세종문화회관 – 박정준 |
■ | 114 |
약진하는 여성 가수 13인 칼라스의 영광을 꿈꾸는 새로운 별들 – 이재준 |
■ | 120 |
역사 속의 기인 연주가들 마르치와 니레지하지를 아십니까 – 이순열 |
■ | 124 | 카라얀의 그늘에 가렸던 명 지휘자들 – 선병철 |
■ | 130 | 숨은 명곡찾기 / 쿠르트 바일 ‘일곱 개의 죄악’ – 이일후 |
■ | 132 | 명악장, 명선율 /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 – 이남재 / 김정순 |
■ | 135 |
로저 노링턴이 말하는 베토벤 교향곡 원전 연주만이 베토벤 해석의 정석은 아니다 |
■ | 140 | 음반으로 듣는 현대음악 / 베리오의 ‘세쿠엔타Ⅰ’ – 박진영 |
■ | 142 | 황성호의 컴퓨터 음악산책 2 / 프로그램으로 배우는 컴퓨터 음악 |
■ | 146 |
음악이 있는 세계문학 / 프랑소와즈 사강의 ‘브람스를 아세요’ 브람스의 고독을 택한 록큰롤 세대의 갈등 – 성기완 |
■ | 150 | 삶의 현장에서 듣는 여성노래 – 이원섭 |
■ | 154 |
현장의 소리 / 사라지는 굿 아직도 볼 만한 굿들이 많다 – 진옥섭 |
■ | 187 | 객석 애독자 선물 당첨자 발표 |
■ | 218 | 이 달의 예술과 사람들 |
■ | 224 | 영화 속에 담긴 우리 음악 – 윤중강 |
■ | 238 | 이 달의 공연 가이드 및 프리뷰 |
■ | 246 | 이 달의 예술신간 |
■ | 249 | ‘객석’ 공연장 찾기 캠페인 |
■ | 250 | ‘객석’ 창간 13주년 기념 독자 설문조사 |
■ | 252 | ‘객석’ 정기구독자를 위한 페이지 |
■ | 253 | ‘객석’ 독자가 쓰는 글 – 장연옥 |
■ | 254 | ‘객석’의 눈 – 장광열 |
집중 탐구 | ||
■ | 78 |
심층진단 / 세계 유명 오케스트라의 21세기 플랜 벼랑 위의 오케스트라, 추락인가 비상인가 – 박정준 |
■ | 93 |
탄생 90주년, 쇼스타코비치의 음악세계 1 페테르부르크 현지취재 / 쇼스타코비치 페스티벌 2 생애와 작품소개 3 쇼스타코비치 음악에 나타난 정치성과 순수성 4 러시아 혁명과 음악 5 명연주가와 명반 – 장일범 / 이희정 / 이소영 / 임화섭 |
해외취재 | ||
■ | 40 |
레버쿠젠 / 백건운 피아노 독주회 피아노로 부르는 ‘백조의 노래’, 그 오묘한 감동 |
■ | 42 |
베를린 / 뮤지컬 ‘가우디’ 브로드웨이에 대한 굴복인가 아니면 침공인가 – 조희창 |
■ | 192 |
베를린 / 샤우뷔네극단의 ‘새들의 언어’ 은유로 가득찬 고대 이슬람 철학, 그 관념의 무대 – 진화영 |
■ | 196 |
파리 / 마리아 칼라스 연극 ‘마스터 클래스’ 화려한 무대 뒤에 드리워진 디바의 고독 – 배윤미 |
■ | 206 |
사이타마 / 사이타마 국제 안무 콩쿠르 동 서양 젊은 안무가들의 소품 경연 – 이종호 |
■ | 228 | 해외 예술계 리포트 |
연극 무용 | ||
■ | 198 |
이 달의 베스트 무대 / 극단 신화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무대위로 올려진 삶과 죽음의 심오한 통찰 – 김미도 |
■ | 202 | ‘객석’ 독자와 함께 보는 연극 / ‘마로위츠 햄릿’ – 양영찬 |
■ | 204 | 객석 추천무대 / 환 퍼포먼스의 ‘유리 동물원’ |
■ | 208 |
한국 무용계를 움직이는 사람들 / 제임스 전 파격적인 소재, 넘치는 힘의 분출 – 문애령 |
■ | 212 |
한국 창작춤, 어디로 가고 있나 이제는 예술춤의 주변이 아닌 중심 – 김태원 / 손인영 |
이 달의 공연평 | ||
■ | 234 | 모스크바 스테이트 필하모닉 현악4중주단 – 홍승찬 |
■ | 235 | 비엔나 슈트라우스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 우광혁 |
■ | 236 | 연희단 거리패ㆍ우리극 연구소의 ‘사랑의 힘으로’ – 구히서 |
■ | 237 | 한양레퍼토리의 ‘해피 엔드’ – 김유미 |
레코드 & 오디오 | ||
■ | 160 | 음반과 오디오가 있는 방 / 목사 이성범 |
■ | 162 | 이 달의 음반 리뷰 및 신보 |
■ | 184 | 레코드 & 레코딩 |
■ | 186 | 레코드 포럼 |
■ | 188 | 양기자와 함께 만드는 오디오 – 양영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