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32 |
첫 내한 공연 갖는 원전 연주의 대가 안너 빌스마 시내가 바다 쪽으로 흐르는 까닭은 – 박정준 | 서동진 |
음악 교양 | ||
■ | 14 | 시가 있는 풍경 | 가객 – 신경림 |
■ | 24 | 독자 편지 |
■ | 28 | 세계 예술계 핫뉴스 |
■ | 56 |
4개 도시 순회공연 갖는 백혜선 인터뷰 보다 넓고 새로운 세계를 향한 즉흥과 변주 |
■ | 58 |
전국 순회공연 갖는 강동석 인터뷰 음악과 함께 누리는 영원한 젊음 – 노승림 |
■ | 60 |
‘파우스트’ 두 주역 김재형 & 김동섭 차세대 주역들의 패기 넘치는 도전 |
■ | 66 |
소품집 ‘수브니어’ 발매기념 연주회 가진 정경화 달관의 여유, 활화산 같은 열정 깃든 카리스마 – 한상우 |
■ | 68 |
내한 독창회 가진 카운터테너 브라이언 아사와 다양한 레퍼토리, 로맨틱한 미성 |
■ | 70 |
이달의 음악가 | 지휘자 박태영 추락하는 것에 음악이란 날개를 |
■ | 74 |
KBS향과 협연한 이미경 인터뷰 청중에 대한 최선의 준비가 최고의 음악을 만든다 |
■ | 76 |
화제의 인물 무대 오스트레일리안 체임버 | 알토 노라스 | 송재광 |
■ | 82 |
바이로이트 ‘밀레니엄 링’과 역사 새로운 혁명, 세대 교체로 새 천년을 연다 – 유정우 |
■ | 86 |
위대한 작곡가들의 초상화 감동적인 그림으로 승화된 빛나는 음악혼 |
■ | 92 |
NHK 체임버와 협연한 강은일 동서 음악의 조화를 이뤄낸 ‘끌리는 소리’ |
■ | 94 |
제40회 한국 민속예술 축제 이제는 새로운 축제판을 전망할 때다 – 김태균 |
■ | 96 |
사연이 있는 국악 명기 | 대금 한 가락 젓대 소리로 만산 구름이나 헤치게나 – 윤진희 |
■ | 120 |
레바인 메트 데뷔 25주년 기념 공연 뒷얘기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지상 최대의 생일축하’ |
■ | 124 |
바로크 오페라 이야기 | 몬테베르디 ‘포페아의 대관’ 운명, 미덕마저 타파한 악마적 사랑에의 고찰 – 박종호 |
■ | 128 |
명악단 명지휘자 | 클렘페러와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영원의 세계를 꿈꾼 거인의 마지막 불꽃 – 박성수 |
■ | 132 |
10월의 역사적 초연 | 바그너 ‘탄호이저’ 표절논쟁까지 벌였던 당대 최악의 소음 – 최은규 |
■ | 134 |
연극과 음악의 만남 | 프리드리히 실러 위대한 오페라를 탄생시킨 불멸의 예술혼 – 선병철 |
■ | 152 | 애독자에데 드리는 선물 |
■ | 182 | 이달의 예술과 사람 |
■ | 242 | 독자 무료 초대 공연 |
■ | 245 | 독자가 쓰는 공연 관람기 / 연극 ‘허탕’ – 김유숙 |
해외 취재 | ||
■ | 40 |
뉴욕에서 만난 줄이어들 명교수 이차크 펄만 & 강효 느낌과 표현 사이의 벽을 무너뜨려야 한다 – 이영주 |
■ | 44 |
뉴욕 현지 취재 | 내한 공연 갖는 안 트리오 고전에서 현대까지, 우리의 길에 장벽은 없다 – 윤온저 |
■ | 48 |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1999 / 2000 시즌 새 세기를 향한 별들의 각축, 그 불타는 은하수 – 전원경 |
■ | 52 |
해외 화제작 | 바스티유 오페라의 ‘우아한 인도’ 신비로운 이국을 향한 동경의 향취 – 배윤미 |
■ | 154 |
베를린 화제 연극 | 샤우뷔네 무대 오른 여성 ‘햄릿’ 유럽 뒤흔든 뷩클러, 21세기 햄릿은 여성 – 진화영 |
특별기획 | 밀레니엄 시리즈 | ||
■ | 103 | 7인의 리뷰어가 선정한 20세기를 빛낸 명반 50선 |
연극 무용 | ||
■ | 138 |
과천 세계공연예술제 심포지엄 경제와 문화의 합일을 위한 첫걸음 |
■ | 158 |
서울 연극제 중간 점검 | ‘바보각시’ ‘하얀 동그라미’ ‘미궁’ ‘양식의 재발견’을 향한 어려운 노정 – 이화원 |
■ | 162 |
셰익스피어 기획전 중심으로 본 춘천국제연극제 관객 위주의 사고가 축제를 만든다 – 한상철 |
■ | 166 |
과천 세계 공연 예술제 | ‘광인교육’ & ‘양들의 방황’ 피폐한 정신의 혼돈과 아이러니 – 김미도 |
■ | 168 |
코미디 프랑세즈 연출가 메스귀귀 인터뷰 연극은 인생을 비추는 거울이다 – 예서희 |
■ | 170 |
‘철안붓다’ 연출자 조광화 인터뷰 조작되고 왜곡된 신화는 거부한다 |
■ | 172 |
’99 세계무용축제 결산 다양한 춤의 미감을 펼쳐 보인 알찬 축제 – 문애령 |
■ | 176 |
내한 공연 가진 발레리나 강수진 & 유지연 인터뷰 그들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 장광열 |
■ | 180 |
한일 전통무용 공연 | 노카루 & ‘달 밤, 눈 위에 피는 꽃’ 음악과 춤이 교류한 예술적 우대 – 우광혁 |
객석 갤러리 | ||
■ | 184 | 미술 | 로댕전 ㆍ조소 – 근대를 보는 눈ㆍ김기창 예술 70년사 |
■ | 186 | 영화 | ‘한여름 밤의 꿈’ – 신지혜 |
■ | 187 | 새로 나온 예술신간 |
■ | 188 | 오디오 | 오디오 쇼핑법 – 이광일 |
■ | 190 |
방송 | 영화 예술 TV의 ‘다비드 오이스트라호, 인민 예술가?’ |
■ | 191 | 뷰티 | 시실리 신제품 ‘시슬리아’ & 남성 향수 ‘페파리 블랙’ |
이달의 공연평 | ||
■ | 140 | 서울 시향과 협연한 서혜경 – 홍승찬 |
■ | 141 | 파울 바두라 스코다 피아노 독주회 – 김방현 |
■ | 142 | KBS 국악관현악단의 ‘풍물과 관현악의 어울림’ – 윤중강 |
■ | 143 | 극단 산울림의 ‘가시밭의 한 송이’ – 오세곤 |
■ | 144 | 극단 연우무대의 ‘A.D.2031 제 3의 날들’ – 김미도 |
■ | 145 | 조승미 발레 하이라이트 – 김경애 |
■ | 146 | 김명숙의 전통춤 2 – 일무와 산조의 만남 – 이병옥 |
■ | 147 | 손인영의 이야기가 있는 물의 춤 – 이상일 |
레코드 | ||
■ | 198 | 레코드 & 레코딩 |
■ | 202 | 아르투르 르빈슈타인 콜렉션 – 박제성 |
■ | 206 | 데뷔음반 선보인 린다 브라바 |
■ | 208 | 새 음반 낸 쉐퍼 & 키르히슐라거 – 이재준 |
■ | 210 | 새 음반 | 호세 카레라스 ‘순수와 열정’ – 조명주 |
■ | 211 | 음반 핫 이슈 – ‘텔레푼케의 유산’시리즈 |
■ | 212 | 레코드 리뷰 |
■ | 224 | 파바로티와 친구들 |
■ | 226 | 음악 영화와 사운드 트랙 | ‘레드 바이올린’ – 황덕호 |
■ | 228 | 존 콜트레인 & 임펄스 레이블 – 김진묵 |
책속의 보너스 북 | ||
■ | Part1 전국 20개 도시 음악 ㆍ연극 ㆍ무용 공연 가이드 | |
■ | Part2 공연장 풍경 | 환호와 박수 | |
■ | Part3 극장 순례 – 예술의전당 모든 것 | |
■ | Part4 공연 예술계 뉴스 | |
■ | Part5 음악용어 X파일 | |
■ | Part6 전국의 주요 극장 전화번호 안내 | |
권말부록 | ||
■ | 246 | 2000년 전국 음대 입시 과제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