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over Story | ||
| ■ | 34 | 
발레리나 김주원 ‘러버’가 아닌 ‘러브’를 꿈꾸다 – 한혜원  | 
| RENDEZ – VOUS | ||
| ■ | 88 | 
지휘자 금난새 & 무용가 장선희 행복은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스며드는 것  | 
| SPECIAL ISSUE | Summer Festival 2002 | ||
| ■ | 74 | 
1. 유럽 이 여름, 전 세계를 뒤덮는 흥겨운 축제의 노래  | 
| ■ | 82 | 
2. 미국 탄광촌, 잔디밭, 그 어디에나 축제는 스며든다  | 
| ■ | 85 | 
3. 일본 아시아 서머 페스티벌의 비전을 제시한다 – 한정호  | 
| CURRENT ISSUE | ||
| ■ | 10 | 
풍경이 있는 에세이 섬에서 온 편지 – 이생진  | 
| ■ | 58 | 
알라냐 & 게오르규 부부 첫 내한 공연 리뷰 사랑은 자유로운 새, 그들은 사랑을 노래했다  | 
| ■ | 60 | 
AFTER THE CURTAINCALL | 게오르규 독점 인터뷰 유쾌 상쾌 통쾌한 디바의 음악행복론  | 
| ■ | 64 | 
피아니스트가 본 머레이 페라이어 피아노 독주회 마음의 벽을 허무는 행복한 재능 – 김주영  | 
| ■ | 66 | 
세네갈 뮤지션 이스마엘 로 내한 공연 음악으로 하나 된 또 하나의 개막전 – 류태형  | 
| ■ | 68 | 
뉴 프론티어 | 지휘자 박영민 우리는 지금 모차르트에게 돌아간다 – 노승림  | 
| ■ | 70 | 
바이올리니스트 양고운 인터뷰 음악은 세상과의 교통 속에 완성된다  | 
| ■ | 92 | 
화제의 인물 · 무대 백남용 | 최나경 | 왕기철 | 세븐 스타 갈라 | 카르네이로 | 전쟁과 평화  | 
| ■ | 108 | 
불멸의 목소리 | 바리톤 티토 곱비 눈앞에서 꿈틀대는 연기, 오페라 악역의 화신 – 유형종  | 
| ■ | 112 | 
월드뮤직 인물열전 2 | 바바 말 과거와 현재, 그가 들고 있는 양면의 거울 – 우종덕  | 
| ■ | 186 | 국내 핫뉴스 | 
| ■ | 190 | 공연예술계 게시판 | 
| ■ | 194 | 콘서트 가이드 & 프리뷰 | 
| ■ | 210 | 더불어 숲 | 
| FROM ABROAD | ||
| ■ | 30 | 월드 핫뉴스 | 
| ■ | 40 | 
투르에서 열린 ‘투렌 뮤직 페스티벌’ 진정, 축제란 이런 것이다 – 배윤미  | 
| ■ | 46 | 
나이다 콜 Vs 엘렌 그뤼모 먼저 연주를 들으세요, 그리고 우리를 보세요  | 
| ■ | 52 | 
NEW FACE | 차세대 로시니아노 후앙 디에고 플로레스 세상은 넓고, 내가 부를 노래는 많다  | 
| ■ | 54 | 
7월 내한하는 첼리스트 피터 비스펠베이 인터뷰 ‘악성의 혼’ 불러낼, 단 하룻밤의 미니 페스티벌 – 구빈아  | 
| ■ | 104 | 
위대한 예술혼을 찾아서 | 리하르트 바그너 철저히 인간이기를 원했던 영원한 방랑인 – 양기승  | 
| ■ | 170 | 
네바다 발레시어터가 초연한 제임스 전의 ‘이너 무브스’ 한국의 현대발레가 세계로 쏘아 올린 첫 신호탄 – 문애령  | 
| RECORDS | ||
| ■ | 122 | 레코드 & 레코딩 | 
| ■ | 126 | 라틴 아메리카 앨범 선보인 도밍고와 쿠라 – 유형종 | 
| ■ | 128 | 메트 장악한 차세대 테너 리치트라의 ‘일 트로바토레’ – 이재준 | 
| ■ | 130 | 중 · 염가 음반 갤러리 | 
| ■ | 132 | DG 첼리바다케 에디션 최종 타이틀 ‘포켓 정원’ – 이영진 | 
| ■ | 134 | HMF에서 발매된 헤레베헤의 포레 레퀴엠 신녹음 – 이종선 | 
| ■ | 135 | 화제반을 바라보는 세 시전 | 폴리니의 슈만 피아노 소품집 | 
| ■ | 136 | DVD 리뷰 | 무소르그스키의 ‘보리스 고두노프’ | 
| ■ | 138 | 레코드 리뷰 | 
| ■ | 152 | 노영심의 음악 선물 | 데이브 그루신의 ‘거슈윈 커넥션’ | 
| ■ | 153 | 월드뮤직 | 칸디도 파브레 – 김진묵 | 
| ■ | 154 | 재즈의 영웅 | 아트 테이텀 – 하종욱 | 
| PLAY & DANCE | ||
| ■ | 158 | 
2002 서울공연예술제 연극부문 결산 고전하는 축제, 예술인들의 각성이 요구된다  | 
| ■ | 160 | 
인터뷰 | 서울공연예술제 희곡상 수상 작가 홍원기 ‘홍원기표’ 딱지가 KS 마크로 통할 때까지  | 
| ■ | 162 | 
이 연극을 말한다 | 극단 수레무대의 파스 페스티벌 수레무대의 감동적인 코미디, 아직 모르십니까? – 김수미  | 
| ■ | 166 | 
뮤지컬 박스 | 스타라이트 익스프레스 익숙해진 편견을 버려야 산다 – 양영찬  | 
| ■ | 172 | 
춤이 있는 현장 | 한일 합작무대 ‘제전의 날’ & ‘갑판 위의 새들’ 한일 화합이 빚어낸 아시아 춤의 역량 – 장인주  | 
| ■ | 174 | 
스테이지 프리뷰 | 세계 발레스타 초청 대공연 여름밤, 별들은 축제를 시작한다  | 
| ■ | 176 | 
소설가가 본 발레 | UBC의 ‘로미오와 줄리엣’ 순애보의 감동을 복원한 아름다움 – 이인화  | 
| GALLERY | ||
| ■ | 180 | Cinema | 미야자키 하야오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 
| ■ | 182 | Art | 안상수 · 한 · 글 · 상 · 상 | 
| ■ | 183 | Books | 이달의 예술 신간 | 
| CRITICAL REVIEWS | ||
| ■ | 199 | 부천시향 말러 사이클 – 최유준 | 
| ■ | 200 | KBS 교향악단의 도쿄 나들이 – 다케다 세이지 | 
| ■ | 202 | 한국페스티벌앙상블의 ‘사티의 초상’ – 홍승찬 | 
| ■ | 203 | 춤, 춘향 – 진옥섭 | 
| ■ | 204 | 중국 천극단 ‘찐즈’ – 오수경 | 
| ■ | 205 | 극단 대학로 극장 ‘삽 아니면 도끼’ – 김명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