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36 |
지휘자 다니엘 바렌보임 평화는 나의 힘 – 류태형 |
HELLO! 2003 | ||
■ | 70 |
2003 빈 신년음악회의 주인공 아르농쿠르 신년 음악회 흥행사를 다시 모시다 – 한정호 |
■ | 80 |
예술의전당 신년음악회 지휘하는 정명훈 인터뷰 세상과 이별하는 순간까지 음악에 탐닉하는 삶 – 구빈아 |
■ | 91 |
2003 하이라이트 프리뷰 미리 보는 2003년 주요 공연 |
SPECIAL ISSUE & FEATURE | ||
■ | 44 |
바이올리니스트 막심 벤게로프 나는 질주한다, 고로 존재한다 |
■ | 48 |
길 샤함 & 외란 죌셔의 슈베르트 포 투 슈베르티아데의 낭만, 그날 밤 정겨움을 다시 한 번 – 이재준 |
CURRENT ISSUE | ||
■ | 12 |
풍경이 있는 에세이 이 금빛 골짜기의 새로운 가족 – 김명리 |
■ | 74 |
내한공연 갖는 오펠리 가이야르 인터뷰 제2의 모국어로 나날이 새로워지는 바흐 – 노승림 |
■ | 76 |
소프라노 제시 노먼 두 번째 내한공연 A형, 그녀의 시대는 언제 올까요? |
■ | 78 |
모차르트 협주곡의 바다 항해 중인 김대진 클래식이란 언어로 나누는 마음의 대화 |
■ | 84 |
Traditional | 추모와 기원의 음악 ‘문묘제례악’ 공자가 문묘 밖으로 걸어 나온 까닭은 |
■ | 86 |
NOVEL LIFE IN TRADITION | 국악인 유경화 틀, 그 격식 안의 자유를 꿈꾼다 – 구빈아 |
■ | 110 |
불멸의 목소리 | 테너 니콜라이 게다 한결같은 미성, 카멜레온 같은 연기 – 유형종 |
■ | 116 |
재즈의 영웅 | 허비 행콕 21세기 재즈의 나침반 – 하종욱 |
■ | 118 |
월드뮤직 | ‘The Indian Road’속 북미 인디언 음악 바람의 속삭임이 두려운가 – 김진묵 |
■ | 120 |
화제의 인물ㆍ무대 김주영 / 이정식 / 국립합창단 송년음악회 / ‘보리스를 위한 파티’ |
■ | 204 | 객석 독자 선물 |
■ | 208 | 아름다운 예술친구 전국 가맹점 |
■ | 211 |
장원재 칼럼 | 예술 저작권 보호가 경쟁력이다 예술은 결코 ‘공짜’가 아니다 |
■ | 212 | 공연가이드 & 추천 공연 |
■ | 216 | 공연예술계 게시판 |
■ | 226 | 더불어 숲 |
FROM ABROAD | ||
■ | 52 |
세계 페스티벌 순례 4 브레겐츠 페스티벌 호수 위에 내린 별들과 속삭이는 음악을 보셨나요? – 박종호 |
■ | 58 |
오페라 ‘그림자 없는 여인’ 파리 바스티유 공연 상징과 형이상학이 얽힌 신비의 세계 – 배윤미 |
■ | 62 |
도르트문트ㆍ에센ㆍ함부르크 현지 취재 본고장의 바그너, 꿈틀대며 진화하고 있었다 – 교 미츠토시 |
■ | 66 |
세계 공연장 순례 2 파리 오페라 극장 격동의 역사 사이로 유령이 숨어들었다 |
■ | 114 |
헨리 포겔 포럼 주목할 만했던 오페라 음반들을 살핀다 |
■ | 178 |
뉴욕 – 브로드웨이 댄스 뮤지컬 ‘무빙 아웃’ 대중음악과 무용, 그 화려한 만남 – 장광열 |
RECORD | ||
■ | 130 | 레코드 & 레코딩 |
■ | 134 | 힐러리 한의 멘델스존ㆍ쇼스타코비치 협주곡 음반 – 최은규 |
■ | 136 | 유니버설에서 본격 발매되는 SACD 시리즈 – 남상욱 |
■ | 138 | 중ㆍ염가 음반 갤러리 |
■ | 140 | 데카의 콤팩트 오페라 시리즈 2차분 – 김준형 |
■ | 142 | 화제반을 바라보는 세 개의 시선 | 구로사키ㆍ크리스티의 헨델 바이올린 소나타집 |
■ | 144 | DVD 코너 | ‘일 트로바토레’ & EMI의 클래식 아카이브 – 유형종 |
■ | 146 | 레코드 리뷰 |
■ | 158 | 톨가 카쉬프ㆍ로열 필의 화제작 ‘퀸 심포니’ |
■ | 160 | 노영심의 음악 선물 | 영화 ‘하루’ OST |
PLAY & DANCE | ||
■ | 164 |
미리 보는 화제작 | 유리 부드소프 연출의 보이체크 상실의 시대, 현대인들의 메마른 정신에 고함 – 김수미 |
■ | 168 |
이 연극을 말한다 | 정미소극장 개관기념작 ’19 그리고 80′ 살아있음으로 생명있는 것을 축복하노니 |
■ | 170 |
객석이 만나 연극인 | ‘연출가전’ 준비하는 채윤일 긴 잠 깨어 내게 오라, 잠자고 있는 야성이여! |
■ | 172 |
뮤지컬 뉴스 | 초읽기! ‘토요일 밤의 열기’ 캐스팅 캐스팅 확정, 막판 뒤집기인가 예상전인가 – 황여정 |
■ | 174 |
뮤지컬 박스 | 아이다 뮤지컬, 21세기의 오페라를 꿈꾸다 – 양영찬 |
■ | 180 |
춤이 있는 현장 – 보리스 에이프만 발레단 고전의 미학 위에 세운 현대적 주제 – 한혜원 |
■ | 182 |
김현자의 신작 ‘그 물 속의 불을 보다’ 한국 창작춤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 성기숙 |
■ | 184 |
차세대 남성 무용수를 말한다 1 한국무용가 정혁준 감칠맛의 한국춤 미래를 보다 – 한정호 |
■ | 186 |
BEAUTY OF ARTIST | 연극인 김경익 그의 등 뒤에는 물이 흐른다 |
GALLERY | ||
■ | 188 | Performance | 이영란의 설치놀이 |
■ | 190 | People | 아로마 테라피스트 이수진 |
■ | 192 | Cinema | 로만 폴란스키 ‘피아니스트’ – 송준 |
■ | 194 | Art | 로댕의 위대한 손 & 밀레의 여정 |
■ | 196 | Audio & Interior | Heis |
■ | 199 | Books |
CRITICAL REVIEWS | ||
■ | 217 | 코리안 심포니 2002 송년음악회 – 왕치선 |
■ | 218 | 강충모 바흐 전곡 연주회 – 최유준 |
■ | 219 | 극단 수다 ‘웰컴 투 동막골’ – 이선형 |
■ | 220 | 2002 셰익스피어 러브 페스티벌 – 최영주 |
■ | 222 | 리을 무용단 ‘신작로’ – 김채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