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over Story | ||
| ■ | 36 | 
백건우 파리 현지 인터뷰 피아노의 영혼을 더듬고, 음악의 영혼을 울리다 – 장일범  | 
| FROM ABROAD | ||
| ■ | 42 | 
2003 바이로이트 바그너 페스티벌 더 이상 낡은 이미의 구원은 없다 – 유정우  | 
| ■ | 48 | 
라모의 발레 오페라 ‘우아한 인도의 나라들’ 유희가 예술이고, 예술이 곧 유희다 – 배윤미  | 
| ■ | 52 | 
세계 페스티벌 순례13 | 뮌헨 오페라 페스티벌 중유럽 문화 지존, 바이에른을 간과하지 말라 – 박종호  | 
| ■ | 106 | 
정태남의 문화기행(새 연재) 1 | 파르마 파르마, 위대한 명예시민을 지키는 방패  | 
| ■ | 114 | 
헨리 포겔 포럼 다니엘 카탄을 아십니까?  | 
| ■ | 194 | 
아담 쿠퍼의 댄스 뮤지컬 ‘On Your Toes’ 뮤지컬 그 이상의 댄스 – 임덕신  | 
| CURRENT ISSUE | ||
| ■ | 12 | 
풍경이 있는 에세이 코스모스, 그리고 무언가 – 송영  | 
| ■ | 58 | 
내한하는 고음악의 거장 조르디 사발 인터뷰 모든 음악은 동시대적이다 – 노승림  | 
| ■ | 64 | 
모스크바 솔로이스츠와 내한하는 유리 바쉬메트 비올라의 명인, 지휘대의 마에스트로 – 류태형  | 
| ■ | 68 | 
첫 내한 공연 갖는 기타리스트 존 윌리엄스 진보적인, 여전히 진보적인 마이다스의 손 – 이재준  | 
| ■ | 70 | 
내한 공연 갖는 피아니스트 스타니슬라프 부닌 청중을 퇴보시키는 것은 직무 유기다 – 구빈아  | 
| ■ | 72 | 
고드프리 레지오 & 필립 글래스의 ‘콰씨’ 시리즈 정체성을 잃은 현대를 애도하는 무언의 묵시록  | 
| ■ | 76 | 
Voice Of October | 슈라리어, 갈란테, 카레라스/ 신영옥, 조수미 골라 듣는 재미가 있다!  | 
| ■ | 80 | 
부천시향 말러 시리즈 결산 스케치 파우스트의 순례는 끝나지 않았다  | 
| ■ | 82 | 
베레조프스키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전곡 연주회 정통의 옷을 벗은, 젊고 쿨한 악성 – 김주영  | 
| ■ | 94 | 
10월 공연 무대 선보이는 바리톤 최현수 가을에 듣는 토종 바리톤의 사자후 – 한정호  | 
| SPECIAL ISSUE & FEATURE | ||
| ■ | 86 | 
베이스 바리톤 브린 터펠 알고 보면 귀여운 남자의 유쾌한 망중한  | 
| ■ | 88 | 
그리그/슈만 협주곡 선보인 피아니스트 안스네스 날카로운 시선으로 포착한 음악의 절도 – 박제성  | 
| ■ | 90 | 
안네 소피 무터의 프레빈 바이올린 협주곡 사랑으로 결실 맺은 프러포즈 협주곡 – 최은규  | 
| RECORD | ||
| ■ | 132 | 레코드 & 레코딩 | 
| ■ | 136 | EMI의 마리아 칼라스 에디션 신보 – 김준형 | 
| ■ | 138 | 소니 클래시컬의 ‘위대한 오페라’ 시리즈 | 
| ■ | 140 | IMG/EMI의 ‘위대한 지휘자’시리즈 4차분 – 이영진 | 
| ■ | 141 | 도시바 EMI의 헬무트 발햐 바흐 시리즈 | 
| ■ | 142 | 브릴리언트의 모차르트 전집 시리즈 – 류태형 | 
| ■ | 144 | 레코드 리뷰& 이달의 재발매 음반 | 
| ■ | 160 | DVD & SACD 리뷰 | 
| ■ | 162 | 파트리시아 살라스의 ‘Puerto Montt’ – 김진묵 | 
| ■ | 163 | 테렌스 블랜차드의 신보 ‘Bounce’ – 김정민 | 
| ■ | 164 | 엘비스 코스텔로의 신보 ‘North’ – 유경재 | 
| ■ | 166 | 엘레노 메키보이의 ‘Yola’ – 황우창 | 
| PLAY & DANCE | ||
| ■ | 170 | 
프리즘 | 안치운의 연극 이야기 삶의 바캉스  | 
| ■ | 172 | 
미리 보는 화제작 | 러시아 극단 유고자파드의 ‘갈매기’ 러시아적이지 않은, 가장 러시아적인 연극 – 김태훈  | 
| ■ | 174 | 
이 연극을 말한다 | 스의스 마이극단 무멘산츠의 ‘NEXT’ 오브제는 살아 있다 – 임도완  | 
| ■ | 176 | 
다시 보는 화제작 | 극단 수레무대의 ‘꼬메디아’ 코미디아 델아르테, 21세기 한국 무대에서 부활하다 – 이선형  | 
| ■ | 178 | 
객석이 만난 연극인 1 | 배우 신구 한 번뿐인 인생이야, 뭘 두려워해? – 김수미  | 
| ■ | 180 | 
객석이 만난 연극인 2 | 배우 이명호 쏠뱅이의 지느러미가 품은 가시의 의미  | 
| ■ | 182 | 
한상철 대담 프로젝트 6 | 한국 연극의 연기술 1 배우여, 관객이 TV를 끄고 극장을 찾는 이유를 아는가  | 
| ■ | 186 | 
뮤지컬 뉴스 | ‘인당수 사랑가’  ‘페퍼민트’  ‘점프’ 부수고 바꾼다, 어찌 네모만 무대일쏘냐 – 권내리  | 
| ■ | 188 | 
뮤지컬 박스 | 조지와 함께 일요일 공원에서 비우는 것이 채우는 것일진대 – 양영찬  | 
| ■ | 192 | 
BEAUTY OF ARTIST | 연극인 장영남 푸른 별이 가진 뜨거움 – 노승림  | 
| ■ | 196 | 
스테이지 프리뷰 | 2003 서울세계무용축제 한국산 댄스 페스티벌의 명품을 꿈꾸며 – 장인주  | 
| ■ | 200 | 
춤이 있는 현장 | 우리 시대의 무용가 2003 작아서 더욱 깐깐해야 할 맞춤형 수제 축제 – 진옥섭  | 
| ■ | 202 | 
차세대 남성 무용수를 말한다 | 국립무용단 무용수 최진욱 7전 8기의 신화, 나로서 족하다 – 한정호  | 
| GALLERY | ||
| ■ | 204 | ART | 갤러리 정미소 개관 | 
| ■ | 206 | Cinema | 스티브 쉐인버그 감독의 ‘세크리터리’ – 송준 | 
| ■ | 208 | books | 이달의 예술 신간 | 
| CRITICAL REVIEWS | ||
| ■ | 235 | 게르하르트 오피츠 & 서울시향 협연 – 왕치선 | 
| ■ | 236 | 국립극단 ‘문제적 인간, 연산’ – 김미도 | 
| ■ | 237 | 극단 76단 ‘선’ – 김명화 | 
| ■ | 238 | 유니버설 발레단 ‘네 가지 모던 발레의 유혹’ – 장광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