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13 | 특파원 취재플루티스트 제임스 골웨이음악 / 평화와 행복을 나르는 자유의 플루티스트고백 / 다양한 음악은 풍성한 인생미니인터뷰 / 내 입술이 비결이라구요? – 김영기 |
특집 | ||
■ | 67 |
예술대학 출신자들, 어디로 가나 음악 / 취업길은 비좁아도 열려있는 예술세계 국악 / 갈수록 어려워지는 국악분야의 취업전망 연극 / 다른 예술장르에 비해 비교적 넓은 취업문호 무용 / 직업무용단의 탄생만이 활로를 여는 길 예술대학 졸업생들의 취업현황 / 음악ㆍ국악ㆍ연극ㆍ무용 종합진단 / 예술관을 정립하고 장기안목으로 진로선택 |
■ | 206 |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여성의 연극 여성연극의 이념과 미학적 배경 오프오프 브로드웨이를 장악하는 여성연극의 기수들 세계여성연극 대표희곡 / 어머니, 진정하세요 – 심정순 / 미건 테리 |
신년 기획 | ||
■ | 82 | 예술문화계 85인의 85년 새해설계 |
■ | 93 |
85년으 연다 – 예술계 전망 음악계 / 전통과 현대를 잇는 풍토 기대 연극계 / 현실적이고 시각적인 작품들의 등장 가능성 무용계 / 획일은 예술의 위기, 행사문화의 탈피를 – 강석희 / 김우옥 / 박용구 |
■ | 131 |
문화부 공연담당기자 방담 85년의 공연계, 공연공간의 다양화 등 활성화를 기대 |
객석 리서치 | ||
■ | 147 |
문화예술강좌ㆍ강습회 총집합 생활속의 예술현장, 자기발전의 생활현장 |
르포 | ||
■ | 44 |
세계의 음악대학 / 서독 뮌헨음악대학 도나우를 흐르는 자유ㆍ정열ㆍ낭만의 숨결 1 학교현역 2 입학안내 3 헬만학장 인터뷰 4 콘타르스키교수 인터뷰 – 김상희 |
■ | 142 |
한국음악의 맥 8 숙명여자대학교 음악대학 한국음악의 성대를 가다듬는 푸른 언덕 – 신달자 |
스페셜 인터뷰 | ||
■ | 30 |
잭 보르노프와 서우석의 대담 기법위주 탈피, 미래음악은 ‘새로운 낭만주의’의 수용 |
■ | 38 |
요시다 마사오에게 듣는다 음악인에게도 명상의 무념상태가 필요 – 강영희 |
■ | 40 |
하인리히 가트마이어 인터뷰 붕괴된 유럽 음악, 인간성에의 회귀 – 이만방 |
■ | 178 |
솔로몬 부드닉에게 듣는 동구권 음악계 일화 음악인들만이 자유를 누리는 동구의 음악세계 – 강해근 |
간주곡 | ||
■ | 116 | 문예진흥협의회 창립준비위원장 / 김준성 |
■ | 117 | 공연프로그램 수집가 / 남문희 |
■ | 118 | ITI 사무총장 / 앙드레 루이 페리네티 |
■ | 119 | 현대무용인 / 김현옥 |
■ | 120 | 피아니스트 / 김형규 |
■ | 121 | 작곡가 / 김청묵 |
연극 무용 | ||
■ | 52 |
’84 베스트 5 프로덕션 무대술 발전이 시급한 연극계 – 한상철 |
■ | 56 |
추천무대 / 안티고네 오 무덤이여, 신부의 방이여 – 김현숙 |
■ | 122 | 박명숙의 춤 / 뼈속의 정가지 뽑아내는 마력 |
■ | 125 | 국수호의 춤 / 새로운 세대를 알리는 저력의 징소리 |
■ | 128 | 채상묵의 춤 / 섬세한 서정적 감흥 |
■ | 166 |
세계의 문화비평 5 그리스 크리니데스 타소스연극제 고대희랍, 그 영원한 삶의 신전 – 홍가이 |
■ | 197 | 무대뒤의 사람들 3 공연 기획자 |
■ | 216 |
현대무용, 그 자유의 무용수들 1 시대를 바꾸어놓은 선구자들의 몸짓 – 육완순 |
■ | 228 |
한국신극, 그 피에로의 뒤안길 선구 연극인의 몸부림과 허무 – 유민영 |
■ | 238 |
나의 무대 3 정애란 차홍녀 이후의 큰 여배우가 나왔다 |
■ | 244 | 연극평 / 김방옥 |
■ | 246 | 무용평 / 채희완 |
객석무대 | ||
■ | 20 |
창작오페라 ‘원효’공연 목숨있는 모든 것, 바람의 자락이었네 한국오페라의 디딤돌이 될 작품 – 오세론 / 서우석 |
■ | 24 |
오잔 마쉬 초청 피아노독주회 빛의 이미지를 남긴 건반의 무용수 |
■ | 26 |
서울시향 제 323회 정기연주회 부드러운 음색, 활달한 맨손의 지휘자 – 프랑코 마니노 |
■ | 28 |
MBC 창사 23주년 기념공연 – 메밀꽃 필 무렵 전통과 현대, 그 요원한 이질성의 융화 |
■ | 42 |
서울미술관의 에릭 사티 연주회 새로운 예술감흥, 사티와 크라니히가 준 환상 |
■ | 165 | 파리나무십자가 소년합창단 내한공연 |
■ | 186 | 공연 리뷰ㆍ프리뷰 |
국악 전통문화 | ||
■ | 190 |
판소리 한대목에 얽힌 이야기 3 춘향가의 ‘이별가’ 앵도같은 붉은 입술 외꽃같이 노래지고 – 박경수 |
■ | 234 |
한소리회 / 우리 가락을 지킨다 ‘우리 것’을 배우기로 독하게 마음먹은 사람들 – 정연수 |
음악 교양 | ||
■ | 10 |
1월 이야기 은빛의 순수가 빛나는 아침에 – 정한모 |
■ | 60 |
만나고 싶었습니다 / 박태현 해방 40년, 다시 부르고 싶은 ‘기미년 삼월일일ㆍㆍㆍ’ – 이인해 |
■ | 64 |
객석 초대인물 / 이해랑 연극은 아직 나의 종교 – 손광주 |
■ | 99 |
음악의 미학적 이해 1 낭만주의, 그 예술젖 이상주의 – 홍정수 |
■ | 106 |
예술인을 위한 법전 1 저작권법 문화예술인의 권리는 어떻게 보존되는가 – 김동현 |
■ | 110 |
지상명곡감상 / 바하의 브란덴부르크협주곡 영혼의 심연에 젖어오는 평화로움 – 김원구 |
■ | 136 |
막간 / 김경희 여행의 형태, 뿌아송의 매력 – 김영태 |
■ | 138 |
탄생 300주년을 맞는 바하ㆍ헨델ㆍ스칼라티 동시대를 살면서 세개의 양식을 구축한 세 작곡가 – 김진묵 |
■ | 154 | 차 한잔의 엽서 / 정진우ㆍ김용배 |
■ | 156 |
명화속의 클래식 8 사랑의 좌절, 영혼을 감싸주는 감미로운 에튜드 – 정영일 |
■ | 172 |
음악과 미술의 만남 1 피카소가 그린 스트라빈스키 – 유준상 |
■ | 174 |
세계의 극장 2 만하임ㆍ퀼른 건축과 예술이 조화를 이룬 독일의 극장 – 조영래 |
■ | 182 | 지방 오페라의 새 좌표 / 대구 오페라단의 ‘팔리아치’ |
■ | 184 |
명사와 음악 / 한갑수 민족지도자 윤치호가 일깨워 준 ‘음악’ – 이성남 |
■ | 196 | 객석인물만평 / 정우현 – 박기정 |
■ | 202 |
좌담회 / 예술의 전당 허규ㆍ하만영ㆍ이주혁ㆍ이상일ㆍ김민 |
■ | 221 |
명작의 뒤안길 / 이홍렬과 임호선 바위고개 언덕을 혼자 넘자니 – 고정희 |
■ | 226 | 객석의 말 / 건물과 사람 – 이건용 |
■ | 242 | 연주평 / 한상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