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14 | 바이올리니스트 강동석 – 김진묵 |
음악 교양 | ||
■ | 38 |
첼리스트 페르가멘쉬코프와의 대담 생의 통찰없는 악보만의 연주는 불완전 – 강해근 |
■ | 48 |
만나고 싶었습니다 / 김세형 외로울망정 뜻을 버리지 않았노라 – 이인해 |
■ | 52 |
생활과 음악 귀로 듣고 눈으로 보는 창조의 음악 – 서광선 |
■ | 60 |
연주가가 말하는 ‘나의 악기’ 플루티스트 정창용과 파우엘 – 이성남 |
■ | 70 |
작품을 통해서 보는 현대음악의 흐름6 정치격변기를 지나는 복합주의 음악들 – 백병동 |
■ | 86 |
이달의 음악가 / 랄프 본 윌리암스 보편적 가치속에서 추구한 유머니티 – 김춘미 |
■ | 90 |
탄생 4백주년의 쉬츠와 3백주년의 스칼라티 바로크음악의 베네치아악파와 나폴리악파 – 김의작 |
■ | 94 |
지상명곡감상 / 쇤베르크의 ‘정야’ 달빛 아래서 승화되는 불륜의 사랑 – 김원구 |
■ | 100 |
객석의 말 국제화의 꿈에서 깨어야 할 ‘대한민국 예술제’ – 박용구 |
■ | 102 |
별명붙은 음악과 그 사연 1 달콤하고 환상적으로 다가오는 음악의 숨은 이야기들 – 이장직 |
■ | 124 |
자연의 음악을 듣는다 7 낙엽소리 가울저녁, 누군가 들려주는 적요의 실내악 – 전봉건 |
■ | 126 |
음악과 미술의 만남 리버만이 그린 리하르트 쉬트라우스 – 유준상 |
■ | 146 |
어린이를 위한 예능교실 6 페스타로치와 루소의 음악교육 – 최시원 |
■ | 158 |
명화속의 클래식 ‘판타지아’,. 꿈과 환상의 세계 – 정영일 |
■ | 183 | 차 한잔의 엽서 / 김혜자 VS 이순재 |
■ | 208 | 음악교사 현장에세이 – 홍성국 |
■ | 212 | 역대 올림픽과 공연예술 – 권삼윤 |
■ | 216 | 음악시평 – 박선희 |
■ | 228 | 새로 나온 음반ㆍ카세트 해설 |
해외취재 | ||
■ | 19 |
해외 음악가 취재 / 바리톤 헤르만 프라이 소박한 인산성으로 부르는 슈베르트 – 김상희 |
■ | 22 |
내한 연주 갖는 라살 사중주단 초현대 레퍼토리의 미래지향적 앙상불 – 신종호 |
■ | 30 |
이태리의 베로나 페스티벌 사랑의 도시에 핀 오페라 꽃 – 채은주 |
■ | 56 |
세계의 음악대학 / 뉴욕 매네스 음대 연주자의 꿈, 세계무대의 지름길 – 김영기 |
■ | 120 |
세계의 문화비평 14 런던 페스티벌 발레단 예술인가, 잘 포장된 문화상품인가 – 홍가이 |
■ | 152 |
현대예술의 현주소 / 미국 개성을 잃어가는 음악의 대중화 – 홍사중 |
■ | 178 |
‘자유극단’ 해외공연기 세계를 향한 연극 대장정 – 김정옥 |
■ | 220 | 해외음악정보 |
무용 | ||
■ | 186 |
객석 춤판 / ’85 무용예술 큰 잔치 닷새간 벌인 춤잔치의 득과 실 – 김영태 |
■ | 198 | 객석 인물만평 / 육완순 – 박기정 |
간주곡 / 내일을 연다 | ||
■ | 115 | 이틀간 독창회를 가진 소프라노 김자경 |
■ | 116 | 아시아 무용협회장 오화진 |
■ | 117 | 예술원 공로상 수상한 홍원기 |
■ | 118 | 호주 청소년연극협회 이사장 마이클 피츠제럴드 |
■ | 119 | 팬 풀루티스트 성방현 |
■ | 128 |
내일을 연다 가곡 / 이정규 |
■ | 129 |
내일을 연다 피아노 / 김대진 |
국악 전통문화 | ||
■ | 192 |
판소리 한대목에 얽힌 이야기 12 흥부가의 ‘돈타령’ – 한승원 |
■ | 210 | 10월의 민요 / 가을 들노래 – 신경림 |
연극 | ||
■ | 156 | 막간 / 연극배우 이혜나 |
■ | 168 |
연극 하이라이트 / 구름가고 푸른 하늘 말더듬이 소년이 겪는 세속적 삶의 허구성 – 김방옥 |
■ | 172 |
추천무대 / 아메리카의 이브 권력과 인간을 생각하게 하는 무대 |
■ | 184 | 백성희 VS 박정자 |
■ | 218 | 연극시평 – 심정순 |
■ | 223 |
한국 신극, 그 피에로의 뒤안길 천재 연극인의 사랑과 죽음 – 유민영 |
객석무대 | ||
■ | 28 | 제2회 예음실내악경연대회 시상식 및 기념연주 |
■ | 36 | KBS교향악단 ’85 하기 음악제 |
■ | 40 | ‘극장음악’ 발표회를 갖는 작곡가 최동선 |
■ | 42 | 일본 쿠사츠 국제음악제 참가기 – 김강훈 |
■ | 44 | 도쿄의 한국현대음악 피아노 작품전 – 이연국 |
■ | 62 |
제10회 대한민국 음악제 스케치 / 청중동원에 성공한 축제 총평 / 10년의 경험축적, 미래 다질 때 음악제란 무엇이며,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김현숙 / 김정길 / 서우석 |
특집 | ||
■ | 75 |
객원지휘는 왜 필요한가 우리의 문제점과 대책 외국에서의 객원지휘 내가 만난 객원지휘자 내가 겪은 객원지휘 – 한상우 / 유종 / 김민 / 박은성 |
집중기획 | ||
■ | 108 |
사물놀이, 그 풍물소리의 젊은이들 사물놀이 유래와 특성 사물놀이패와 그 소리들 – 이승렬 / 장광열 |
■ | 132 |
음악지상레슨 2 바이올린 강동석에게 배우는 문답식 바이올린 레슨 |
■ | 138 |
피아노 조기교육과 그 문제점 피아노 교습본 – 바이엘이냐, 베스틴이냐 – 이경숙 |
객석 리서치 | ||
■ | 199 |
음악요법의 현장 음악으로 몸과 마음의 병을 치유하는 사례들 – 김광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