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26 | 86년 KBS향 상임지휘자, 원경수풍부한 음악적 개성, 빛나는 지휘봉 – 김진묵 |
음악 · 교양 | ||
■ | 10 |
1월 이야기 눈 내린 숲길에 멈추어 서서 – 오탁번 |
■ | 40 |
만나고 싶었습니다 / 김국진 독학으로 구축한 세계, 한국의 소리 – 이인해 |
■ | 44 | 차 한잔의 엽서 / 정은숙 VS 문호근 |
■ | 46 |
생활과 음악 보이지 않는 음악, 가스에 남은 그 아련한 추억 – 김정숙 |
■ | 50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1 널 뛰는 소리 눈에 삼삼 귀에 쟁쟁, ‘찰떡 꿀떡’ 의 시소 – 최승범 |
■ | 56 | 토스카니니와 NBC교향악단의 명곡 명반 15선 |
■ | 64 |
연주가가 말하는 ‘나의 악기’ / 채일희와 셀머 하얀 빛, 신비로운 화합의 소리 – 이성남 |
■ | 80 |
작품을 통해서 보는 현대음악의 흐름 9 전쟁과 음악, 신비주의에서 신인상주의로 전개 – 백병동 |
■ | 85 |
지상명곡감상 / 하이든의 ‘천지창조’ ‘하늘은 하나님의 영광을 말한다’ – 김원구 |
■ | 90 |
이달의 음악가 / 알렉산더 스크라이빈 우주에서부터 불어오는 신비하고 다채로운 바람 – 김춘미 |
■ | 94 |
오페라아리아 초대석 3 베르디의 ‘루이자 밀러’ ‘하늘에, 별빛 밝은 고요한 저녁에’ – 최정호 |
■ | 144 |
교회음악과 그 종교성 1 바하의 ‘마니피카트’ 축복받은 동정녀 마리아의 찬미 – 곽상수 |
■ | 146 |
관악을 찾아서 1 호른 관현악의 색채감을 하나로 통일하는 마력 |
■ | 148 |
명화속의 클래식 라이안의 처녀, ‘영웅’이 울리며 펼치는 인간드라마 – 정영일 |
■ | 158 |
핀치히터로 성공한 음악가들 태풍을 몰고 오는 드라마틱한 변주곡 |
■ | 198 | 객석 인물만평 / 지휘자 곽승 – 박기정 |
■ | 200 |
어린이를 위한 예능교실 8 지능개발과 예능교육 음악적 성장은 사회적 환경과 함께 발달한다 – 최시원 |
■ | 204 |
객석의 말 한국음악인들, 해외연주 진흥책은 없는가 – 한상우 |
■ | 206 |
한국양악사를 정정한다 1 조양구락부에 대한 몇가지 오류 – 김종욱 |
■ | 208 |
명연주단체 순례 / 고려교향악단 음악을 천직으로 여기는 80명의 단원들 – 이희성 |
■ | 214 | 86년에 내한하는 외국 아티스트 |
■ | 220 | 막간 /발레리너 김순정 |
■ | 224 | 음악시평 – 이건용 |
■ | 232 | 로컬 스테이지 |
■ | 236 | 뉴스 포룸 |
특집 1 | ||
■ | 67 |
세계음악계의 영원한 라이벌들 음악 때문에, 유명세 때문에 만난 음악의 맞수들 스트라빈스키 VS 쇤베르크 / 베르디 VS 바그너 / 브람스 VS 브룩크너 / 베토벤 VS 베토벤 / 푸르트벵글러 VS 토스카니니 / 카라얀 VS 번스타인 / 아쉬케나지 VS 바렌보임 VS 프레빈 / 샤이 VS 시노폴리 / 루빈스타인 VS 호로비츠 / 굴드 VS 시프 / 하스킬 VS 크라우스 VS 헤브라 / 펄만 VS 주커만 / 골웨이 VS 갈로와 / 칼라스 VS 테발디 / 파바로티 VS 도밍고 / 피셔 디스카우 VS 프라이 / 줄리어드 현악 4중주단 VS 아마데우스 현악 4중주단 |
특집 2 | ||
■ | 99 |
음악에서 ‘한국적’이란 무엇인가 어법이나 악기보다는 혼의 문제 한국음악의 현실과 그 이상 ‘한국적’음악의 시도와 상황들 음악에서 ‘한국적’ 의미는 필요한 것인가 – 최종민 / 홍정수 / 박선희 / 공석준 |
집중기획 | ||
■ | 115 |
‘아마데우스’에 비친 모차르트 VS 살리에리 천재 모차르트와 인간 살리에리의 비극 ‘아마데우스’ 음악평 / 영화를 싸고 도는 음악, 음악을 끌어내는 스토리 ‘아마데우스’ 영화평 / 천재의 감동 VS 인간적 고뇌 – 김범수 / 최동선 / 정영일 |
■ | 131 |
입시와 콩쿠르오 연주대비를 위한 피아노 연습 철저한 준비를 위한 11가지 포인트 – 이현자 |
■ | 136 |
지상 음악레슨 5 성악 다니엘 페로에게 배우는 문답식 성악레슨 |
■ | 140 |
우리 클래식기타의 현주소 노래의 악기, 생활의 악기 오늘날 클래식기타의 대가들 – 김진묵 / 김종만 |
■ | 152 |
유명음악인의 매니저는 누구인가 매니저가 없다? 매니저할 연주자가 없다? – 김광수 |
해외취재 | ||
■ | 14 |
해외음악가 취재 / 줄리어드성악과장 다니엘 페로 음악, 삶을 통해 스스로 느끼는 것 – 김진아 |
■ | 52 |
세계의 음악대학 / 영국왕립음악대학 하이드파크 남쪽, 아름다운 음악의 전당 – 장응식 |
■ | 60 |
세계의 악기를 찾아서 6 뵈젠도르프 피아노 빈 음악인들의 숨결을 간직한 명기 – 손미희 |
■ | 123 |
이태리 · 그리스 · 오스트리아 예술산책 유럽 숲에 남아 있는 인류 최대의 유산들 – 김영태 |
■ | 234 | 해외정보 |
연극 · 무용 | ||
■ | 174 |
연극 하이라이트 / ‘코메리칸의 무서운 아이들’과 ‘뉴욕 뉴욕 코메리칸블루스’ 부정적 시각의 두 ‘코메리칸’ 이야기 – 김문환 |
■ | 178 |
인기작가가 본 연극무대 / ‘느릅나무 그늘의 욕망’ 끈끈한 욕망이 삶을 토막내는 희랍적 비극 – 박범신 |
■ | 190 | 지방무용인의 서울무대 – 장광열 |
■ | 192 |
객석춤판 / 김매자 무용발표 ‘꽃신’ 전통적 가치를 구현한 낯설지 않은 무대 – 이병옥 |
■ | 194 |
오키나와 무용단의 춤 삼현의 독특한 음색과 어울린 12개의 춤 – 박용구 |
■ | 212 |
함께 생각해 볼 문제 / 전국대학연극제 외면 당하는 대학인들의 연극무대 – 유민영 |
■ | 228 | 연극시평 – 심정순 |
■ | 230 | 무용시평 – 육완순 |
국악 · 전통문화 | ||
■ | 186 |
판소리 한 대목에 얽힌 이야기 15 제비노정기 – 한승원 |
■ | 217 | 우리 음악과의 대화 3 – 송방송 |
■ | 222 | 정월의 민요 / 월워리청청고 널뛰기 노래 – 신경림 |
■ | 226 | 국악시평 – 한명희 |
객석무대 | ||
■ | 20 |
요요 마 첼로 독주회 연주평 / 첫 음의 감동과 마지막 음의 긴 여운 요요 마와의 만남 / 음악이란 궁극적으로 인간을 위로하는 것 – 강해근 / 김현숙 |
■ | 24 |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 오케스트라 내한연주회 |
■ | 30 | 한국 쥬네스앙상블 연주회 |
■ | 32 | 엘리 아멜링 내한공연 |
■ | 37 | 소프라노 레나타 스코토 독창회 |
■ | 38 | 김자경 오페라단 제33회 정기공연 / ‘코지 판 투테’ |
■ | 129 |
현대무용 / 김진우 연극 / 송인현 |
■ | 130 |
피아노 / 임동창 북 / 권칠성 |
■ | 157 |
KBS교향악단의 일본연주 현지 호평 · 청중 · 외면의 두 갈래 반응 – 임남수 |
■ | 168 | 이달의 인물 · 무대 |
■ | 184 | KBS국악관현악단 창단기념연주회 |
■ | 185 | 서울놀이마당 개관 1주년 기념공연 |
별책부록 | ||
■ |
권중부록 카세트 테이프 인덱스 그림카드 |
|
■ |
문화예술종합정보 객석가이드 |
|
■ |
별지부록 최영섭의 ‘그리운 금강산’ 악보 |
|
■ | 199 |
사고 제2회 ‘객석 예술평론상’ 공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