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16 | 피아니스트 디미트리스 스구로스천재를 잃어버린 시대의 천재 피아니스트 – 김상희 |
음악과 교양 | ||
■ | 12 |
8월 이야기 바람, 소나무 숲, 하늘이 빚는 소리 – 박재삼 |
■ | 28 |
예음 여름음악아카데미 등한시했던 솔페지교육 재인식 – 김현식 |
■ | 38 |
베니 굿맨의 인간과 음악 내가 본 베니 굿맨 – 채일희 |
■ | 44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8 물레방앗소리 – 최승범 |
■ | 46 |
생활과 음악 / 사회학자 한완상 ‘음악의 멋, 삶속에 살아 있어야 할 정신’ |
■ | 52 | 지휘자로 본 명곡 · 명반 7선 / 조지 셀 |
■ | 102 |
지상명곡감상 / 시벨리우스의 ‘바이올린협주곡 D단조’ 겨울의 폭풍과 유럽의 리리시즘 – 김원구 |
■ | 124 |
연주가가 말하는 ‘나의 악기’ 트럼페터 서현석과 요셉 몽케(Josep Monke) – 이성남 |
■ | 126 |
차 한잔의 엽서 바이올리니스트 최한원 VS 피아니스트 손국임 |
■ | 130 | 객석인물만평 / 서울챔버오케스트라 지휘자 김용윤 |
■ | 131 | 음악에 얽힌 에피소드 |
■ | 132 |
현대문화예술 캘린더 3 / 1차대전과 모더니즘 전통의 퇴조와 새 양식의 도래 – 김채현 |
■ | 138 |
지상음악레슨 9 피아노 디미트리스 스구로스에게 배우는 문답식 피아노 레슨 |
■ | 142 |
이달의 음악가 / 자크 이베르 20세기 음악의 독특하고 자유로운 심미파 – 김춘미 |
■ | 146 |
오페라아리아 초대석 8 칼 뵘이 마지막 지휘한 ‘피가로의 결혼’ 헤르만 프라이가 부른 ‘사랑하는 나비여’ – 최정호 |
■ | 158 |
객석의 말 음악교과과정 개편에 즈음한 몇가지 제언 – 최시원 |
■ | 160 |
교회음악과 그 종교성 8 바하의 칸타타 예배와 예술이 만난 최초의 음악 – 곽상수 |
■ | 208 |
그림으로 보는 음악사 4 현대음악의 ‘의미 뒤집기’ – 홍정수 |
■ | 210 |
인도음악의 이해 7 악기 인종과 종교의 다양성이 낳은 악기대국 – 전인평 |
■ | 214 | 강창욱 음악만화 |
특집 1 | ||
■ | 85 |
예술에서의 일본식민시대를 밝힌다 1. 순수음악 / 일본정신과 굴절된 음악인의 허위의식 2. 대중음악 / 뽕짝가요보다는 극복하려는 의지가 문제 3. 연극 / 여전히 살아있는 일제시대의 악령 4. 무용 / 청산과 수렴 후에 오는 대등한 입장 – 노동은 / 서우석 / 유민영 / 박용구 |
특집 2 | ||
■ | 107 |
피아노 구입요령부터 건강진단까지 1. 구입시 체크 포인트 2. 중고 피아노시장과 유통과정 3. 설치 및 보호요령 4. 조율과 응급처치 – 장광열 / 임동용 / 배경용 |
집중기획 | ||
■ | 150 |
지휘의 역사, 그 에피소드 음악의 위대한 재창조자, 또는 음악의 폭력군주 – 이장직 |
■ | 203 |
현악기의 명기를 거쳐간 연주가들 소유개념을 떠나 온 인류의 명기, 그 소리 |
해외취재 | ||
■ | 54 |
세계의 음악대학 / 스칼라극장 성악예술원 신이 준 목소리를 갈고 닦은 오페라의 전당 – 채은주 |
■ | 58 |
호주 오페라단과 시드니 오페라극장 거대한 조개신이 솟구치는 음악의 신전 – 최유미 |
■ | 64 |
세계 지성과의 만남 / 작가 루이제 린저 가슴깊이 스며든 사랑을 이야기 하며 ··· – 채은주 |
■ | 67 |
루이제 린저의 베를린예술제 개막식 강연 ‘앞으로 음악이 할 일은 무엇인가’ |
■ | 185 |
세계의 화제무대 / ‘오 ! 캘커타’ 행위예술인가, 관광용 외설인가 – 김영기 |
■ | 228 |
황병기 교수 하버드대학 강연 ‘한국음악의 미’ |
국악과 전통문화 | ||
■ | 34 |
여성국극 ‘사랑도둑’ 파격의 재미, 그러나 시대정신 겉돌아 – 김명곤 |
■ | 128 |
판소리 한대목에 얽힌 이야기 / 심청가 1 심청이 탄생대목 선녀 하나 옥경에 내려올제 – 유익서 |
■ | 226 |
8월의 민요 / 산유화와 미나리 백제 유민이 부르던 애절한 노래 – 신경림 |
연극 ·무용 | ||
■ | 172 |
무대를 만드는 사람들 4 연출가 방태수 유년의 비극으로 시작한 생존의 연출 – 정연수 |
■ | 176 |
연극 하이라이트 / ‘무덤없는 주검’ 사르트르가 말하는 상황속의 인간 – 김문환 |
■ | 180 |
작가가 본 연극무대 / ‘신의 아그네스’ 당신 가슴속, ‘헤롯의 누룩’ – 강유일 |
■ | 184 | 커튼콜 / 연극배우 정혜나 |
■ | 192 | 국립무용단 귀국공연 / ‘도미부인’ |
■ | 195 |
객석춤판 / 미오로시발레단 창단공연 젊어진 발레, 발레계의 새 활력소 – 장광열 |
■ | 198 | 요로무용단 제1회 공연 |
■ | 200 |
하야로비 현대무용단 야외공연 관객과의 거리를 좁힌 해변의 현대춤 – 최화수 |
■ | 215 |
한국신극, 그 삐에로의 뒤안길 16 식민지시대의 술절과 고뇌 – 유민영 |
■ | 220 |
한국연극상황 1 관객의 참여 연극체험인가, 상업적 모욕인가 – 이원균 |
■ | 224 | 막간 / 현대무용수 박미라 |
객석무대 | ||
■ | 22 | 서울시립교향악단 목관협주곡의 밤 |
■ | 24 | 롱아일랜드 청소년 오케스트라 내한공연 |
■ | 26 | 코리안 심포니 제10회 정기연주회 |
■ | 32 |
서울시립오페라단의 ‘춘향전’ 논쟁 ‘작가는 작품으로 ··· , 비평가는 애정으로 ···’ – 이강숙 |
■ | 115 | 이달의 인물 · 무대 |
■ | 122 |
내일을 연다 하프 / 이혜영 해금 / 정수년 연극배우 / 김승환 한국무용 / 김진환 |
객석시평 | ||
■ | 73 | 음악 / 창작오페라에서의 소재의 재해석과 양식의 재창조 – 이건용 |
■ | 76 | 국악 / 예능계 대입학력고사 ‘악전시험’의 문제성 – 권오성 |
■ | 79 | 연극 / 리바이벌, 리바이벌, 리바이벌 – 한상철 |
■ | 82 | 무용 / 새춤꾼들의 등장과 춤비평의 논란 – 김태원 |
별책부록 | ||
■ | 문화예술종합정보 / 객석가이드 | |
■ |
별지부록 가곡악보 / 변훈의 ‘한강’ |
|
■ | 162 |
사고 예음실내악경연대회 요강안내 |
■ | 167 |
권중부록 판넬용 브로마이드 / 지휘자 ‘클라우디오 아바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