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2 | 쉬투트가르트발레단의 강수진 세계절 발레리나를 꿈꾸는 스무살 – 김상희 |
음악 교양 | ||
■ | 8 |
7월 이야기 칠월의 팡파르, 가슴에 불지르는 – 신달자 |
■ | 62 |
예술에 산다 / 바이올리니스트 김영욱 삶의 깊이에 따라 음악도 깊어진다 – 이성남 |
■ | 67 |
첫무대 / 바리톤 황병덕 |
■ | 68 | 사진작가 주명덕의 예술공간 / 바이올리니스트 배은환 |
■ | 70 |
생활과 음악 / 시인 이흥우 귀도 씻고, 눈도 씻고, 그리고 마음도 씻고 |
■ | 74 |
음악의 벗 / 화가 장욱진과 ‘회심곡’ 허공중에 한 점을 찍었다 |
■ | 76 | 음악과의 만남 / 피아니스트 김형규 의사 모기성 |
■ | 78 | 콜렉션 / 의사 강우식의 기타 |
■ | 98 | 객석의 마음 / 음악회 시작시간 조정할 수 없나? – 양인복 |
■ | 108 |
세고비아 서거, 그의 음악적 업적 초월의지를 가르쳐준 기타의 철인 – 김종만 |
■ | 112 | 우리의 노래 / 김연준의 ‘청산에 살리라’ – 선병철 |
■ | 126 | 우리는 한가족 / 청폭포 기타회 – 주유미 |
■ | 142 |
지상명곡감상 / 리하르트 쉬투라우스의 ‘알프스 교향곡’ 자연에 대한 동경, 그 변화 무쌍한 전개 – 김원구 |
■ | 153 |
음악가와 그 연인들 / 브람스 다섯 연인들, 이루지 못했지만 행복했던 그 격정 – 이덕희 |
■ | 158 | 해외음악정보 |
■ | 172 |
판소리 한대목에 얽힌 이야기 / 심청가 8 ‘천하 맹인이 일시에 눈을 뜨는디ㆍㆍㆍ’ – 유익서 |
■ | 217 | 산에서 바다에서 / ‘바캉스 송’으로 여름을 즐기자 |
■ | 226 | 연작단편소설 / 성자(聖者)의 고민 – 송영 |
객석에서 무대에서 | ||
■ | 48 |
플루티스트 캐럴 윈센스 내한공연 격정적이면서도 절제된 음색 – 김진묵 |
■ | 50 |
세명의 프리마 돈나가 말하는 오페라 ‘라 죠콘다’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여자, 죠콘다 – 김현숙 |
■ | 54 |
한국음악극연구소의 ‘음악극 페스티벌’ 오페라의 대중화를 향한 벅찬 기다림 – 박선희 |
■ | 58 |
객석 전통예술의 밤 연주 내용과 관객의 알뜰한 만남 – 이승렬 |
해외취재 | ||
■ | 16 |
특파원 긴급출동 / 세계 아방가르드 현장을 가다 뉴욕 / 잠들지 않는 도시에서 펼쳐지는 다양성 파리 / 문명사적 비판과 그 행동들 빈 / 현대인들의 저속한 호기심을 꼬집으 실험오페라 ‘석간신문’ 시드니 / 아방가르드의 신성한 괴물, 로저 우드워드 베를린 / 이제 더이상 새로운 것은 없는가 번스타인 동성연애설, 그 뒷소문 – 김영기 / 정장진 / 손미희 / 최유미 / 한옥희 |
집중기획 / 특집 | ||
■ | 83 |
80년대, 세계정상 도전하는 오페라가수 8인 열창, 그리고 드라마를 만드는 주역들 – 조성진 |
■ | 88 |
작곡가들의 미완성작품에 얽힌 에피소드 미완의 아름다움과 그 완벽성 – 조성진 |
■ | 100 |
음악인이 진단하는 과소ㆍ과대평가된 음악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위대하다 – 전혜숙 |
■ | 131 |
특집 세계음악평론의 악평들 아첨하든 욕하든 신경쓰지 말라 – 이장직 |
무용 | ||
■ | 164 |
춤꾼이 되려다 실패한 어느 무용학도의 고백 내가 설 무대는 어디에 있는가 – 이미선 |
■ | 192 |
이애주의 춤 ‘바람맞이’ 살풀이로 보여준 오늘, 우리 이야기 |
■ | 194 |
객석춤판 / ‘콩쥐팥쥐’에서 만난 두명의 콩쥐 표정있는 춤, 그리고 풋풋한 춤 – 김영태 |
■ | 198 |
호주 시드니무용단 내한공연 ‘샤이닝’ 곡선과 직선, 감성과 힘의 만남 – 이정희 |
■ | 200 |
소극장 춤 하이라이트 안정된 테크닉, 작품성을 띤 공연들 – 장광열 |
■ | 203 | 한국 뮤지컬의 첫 미국진출 시립가무단 ‘양반전’ |
■ | 204 |
스승과 제자 / 김화숙이 본 강형숙의 춤 흔들리는 현실속에서 ‘똑바로 서기’ |
■ | 206 |
춤이 있는 24시 / 한국무용가 문일지 천의 고운 빛깔, 그 나래 |
■ | 208 |
조지 발란쉰과 그 연인들 / 뉴욕시티발레단 시절 젊은 발레리나에 대한 끝없는 사랑, 그 예술 – 이경수 |
■ | 212 |
TV에 진출한 무용인들 누가 있나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접목의 선봉장들 – 구민영 |
영화 / 연극 | ||
■ | 174 |
제5회 지방연극제 토속적인 소재와 그 틀거리의 다양성 – 김길수 |
■ | 180 |
작가가 본 연극무대 / 호모 세파라투스 반문화의 구조를 말하는 역설적 깨달음 – 박태순 |
■ | 184 |
THEATRE NOW / 극단 현대앙상블의 ’19 그리고 80′ 단색조의 관객들과 기교적 타협 – 이원균 |
■ | 188 | 커튼콜 / 김혜자 |
■ | 189 | 연극방의 ‘뜨거운 바다’ |
■ | 220 |
한국신극, 그 피에로의 뒤안길 22 영화의 도전을 받기 시작한 전후연극 – 유민영 |
■ | 288 | 영화서클탐방 / 서울대 얄라셩 영화연구회 |
■ | 290 |
영화예술속에 나타난 에로티시즘 ‘눈요기’에로인가, ‘영화예술’의 극치인가 – 변인식 |
■ | 296 | 87 유럽공동체 영화제 |
■ | 302 | 객석로드 쇼 / ‘작은 신의 아이들’ ‘코브라’ |
■ | 306 | 영화계의 우먼파워 / 여성감독 이미례ㆍ배화민 |
■ | 308 |
이정호 VS 이제하 ‘나그네는 길에서도 쉬지 않는다’의 두쟁이가 만났다 |
■ | 319 |
세계 유명감독 41명에게 묻는다 당신은 왜 영화를 만듭니까? |
■ | 326 |
명화속의 명곡 ‘행복’에 흐르는 모차르트 – 서남준 |
■ | 330 |
심야극장 풍속도 시대적 요구에 따른 밤거리의 휴식처 – 이우충 |
■ | 333 |
명화 명배우 16 잭 니콜슨 광기가 번뜩이는 성격파의 남자 – 이세룡 |
■ | 338 |
미국 영화를 바로 알자 1 산업화와 도시화에서 만들어진 철저한 오락물 – 장기철 |
■ | 342 |
감독을 통해 본 한국영화 1 유현목 사회문제에 대한 그리고 인간에 대한 탐구 |
방송 기타 | ||
■ | 280 |
캐리어우먼 2 무용의상디자이너 엄규선 일상처럼 익숙했던 무대, 신명나는 그 뒷바라지 – 이희성 |
■ | 284 |
광고를 만드는 사람들 / CM송 작곡가 이종명 좋은물건 알리는 ‘짧은 노래’의 꿈 – 김계숙 |
■ | 286 | 젊은이들 모이는 곳 / 동숭동 대학로 |
■ | 300 | TV미니시리즈 / 납량특집 아가사 크리스티의 추리물 |
미술 | ||
■ | 270 |
내가 아끼는 한폭의 그림 이존수의 ‘평생도’ |
■ | 272 |
초대작가 / 조순호 삶의 의미를 응시하는 또렷한 시선 – 채충석 |
■ | 276 |
한국의 행위예술가 2 박창수 혼돈속의 질서, 질서속의 혼돈 |
■ | 346 |
미술감상포인트 잘 다듬어진 사진같은 그림들 |
오디오와 레코드 | ||
■ | 348 | 해외레코드소식 |
■ | 350 | 레코드상담실 |
■ | 352 |
새로나온 음반ㆍ 카세트 오디오 입문 / 컴팩트디스크 플레이어 – 이영동 |
■ | 362 | 이달의 오디오 동향 및 시세 |
내일을 연다 | ||
■ | 128 |
양악 / 신현석ㆍ김지훈 국악 / 박미애 연극 / 윤정원 무용 / 박용옥ㆍ여순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