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20 | 바이올리니스트 안네 소피 무터 매혹적인 디올 드레스를 입은 세기의 재능 – 김진묵 |
음악 · 교양 | ||
■ | 8 | 5월 이야기 – 김창완 |
■ | 24 | 정진우 회갑연주회 |
■ | 25 | 오순화의 비올라 독주회 |
■ | 26 | 5월에 내한하는 하피스트 스잔 맥도날드 |
■ | 27 | 신임 문예진흥원장 서기원 인터뷰 |
■ | 34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베틀소리 – 최승범 |
■ | 36 |
국립국악원의 신춘국악 대제전 권위회복을 향한 첫 발자국 – 윤중강 |
■ | 38 | 예음홀 소식 |
■ | 54 |
함께 생각해 보는 국악 3 농현의 여운, 우리의 심성 – 한명희 |
■ | 56 |
자녀들의 피아노교육 어떻게 할까 이런 교재를 선택한다 – 성진희 |
■ | 60 |
고전음악, 무엇부터 들을 것인가 음악적 아이디어가 전개되는 구성의 원리 – 임현경 |
■ | 63 |
위대한 음악가의 정신적 병력 / 브람스 연상의 여인에게 느끼는 어머니의 사랑 – 김종은 |
■ | 74 |
지상명곡감상 / 드뷔시의 ‘어린이 차지’ 너무나 어린이다운 건반 위의 선율 – 김원구 |
■ | 80 |
이광희의 스테이지 패션 오보이스트를 위한 콘서트 드레스 |
■ | 92 | 우리는 한가족 / 명동성당 로고스 합창단 |
■ | 102 |
‘주부가 쓰는 생활속의 예술에세이’ 장려상 감동을 남발하는 33살의 철부지 – 이옥남 |
■ | 118 |
캐리어 우먼 / 프로듀서 장옥님 귀댁의 희망음악은 무엇입니까 – 이희성 |
■ | 144 |
박용구의 스테이지 발언 5 한국영화의 국제화, 그 가능성을 본다 |
■ | 186 | 송영의 연작단편소설 / ‘감투’ |
■ | 220 | 양악시평 – 한상우 |
■ | 222 | 국악시평 – 전인평 |
■ | 232 | 방송시평 – 이경순 |
■ | 234 | 대중음악시평 – 박문영 |
■ | 238 | 제4회 ‘객석’ 예술평론상 양악부문 가작한국 대중가요의 음악 구조 변천연구 – 김학민 |
특집 | ||
■ | 47 |
음악 · 연극 · 무용인 340조사 한국예술인들 얼마나 벌고 얼마나 쓰나 |
■ | 104 |
세계 피아니스트 계보 바하부터 폴리니까지 피아노에 생명을 준 수많은 별들 – 박은희 |
집중기획 | ||
■ | 68 |
세계 유명 레코드레이블의 명 프로듀서들 예술을 상품화하는 음악의 제3창조자 – 최갑주 |
■ | 95 |
녹음 50주년 맞는 지휘자 카라얀 SP에서 CD까지, 레코딩 역사의 산증인 – 홍승면 |
해외현지취재 | ||
■ | 30 |
토스카 주역으로 유럽무대에 떠오른 한국인 테너 박세원 – 채은주 |
■ | 42 |
예술산책 / 델피 그리스 신화속의 땅의 중심지 – 서우석 |
■ | 124 |
호주국립발레단의 공연 모리스 베자르의 ‘갸뜨 파리장’ – 최유미 |
미술 · 영화 | ||
■ | 111 | 미술전시회 리뷰 |
■ | 112 |
시가 있는 그림 / 송용 김남조의 ‘화답’ |
■ | 114 |
재불 한국인화가를 찾아 / 진유영 시간의 무게도, 세월의 두께도 – 김민숙 |
■ | 146 | 시로 보는 영화 / 채플린 – 이세룡 |
■ | 148 |
명사가 추천하는 영화 / ‘자전거 도둑’ 선명하게 되살아나는 안토니오의 얼굴 – 표재순 |
■ | 151 |
세계 영화예술 논쟁사 / 필름 네러티브 문제 동화적이어야 하나 이화적이어야 하나 – 전양준 |
■ | 176 | 객석시사실 / 지옥의 묵시록 |
■ | 178 |
한국영화의 현장 / 이두용의 ‘업’ 보다 절실한 우리의 문제를 찾아 – 이숙경 |
■ | 228 | 미술시평 – 김영재 |
■ | 230 | 영화시평 – 정용탁 |
연극 · 무용 | ||
■ | 128 | 시인 정진규가 본 이미아의 춤 |
■ | 130 |
서울창작무용제와 6명의 신인안무가 번뜩이는 재치, 성공적인 첫 출발 – 허영일 |
■ | 134 |
춤이 있는 24시 / 김말애 삶의 의지처럼, 경건한 신앙처럼 – 장광열 |
■ | 138 |
중공 연변가무단의 조인혜 인터뷰 전통춤의 뿌리를 캐러온 조선족 무용가 – 이우충 |
■ | 140 |
객석 춤판 / 홍정희 발레단 현대와 고전을 넘나든 상상력 – 김영태 |
■ | 160 | 푸르른 5월에 자녀와 함께 보는 연극 |
■ | 162 |
작가 구혜영이 본 연극무대 / ‘금관의 예수’ 응징과 구제를 일깨워 준 눈물 |
■ | 166 |
무대에서 만난 사람 / ‘수족관’의 최형인 전문가로서의 고집과 솔직함 – 주유미 |
■ | 170 |
뮤지컬 ‘레 미제라블’ 브로드웨이의 감동과 서울무대 – 윤호진 |
■ | 224 | 연극시평 – 서연호 |
■ | 226 | 무용시평 – 김태원 |
오디오 · 레코드 | ||
■ | 191 | 새음반 새테이프 |
■ | 194 | 해외레코드 정보 – 정세종 |
■ | 196 | 레코드 상담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