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0 |
해외평론가가 선정하는 21세기 세계음악의 주역들 1 바이올리니스트 오리비에 샤를리에 1 현지평론가가 쓰는 추천의 글 2 파리 인터뷰 – 삐에르 쁘띠 |
음악 교양 | ||
■ | 24 | 4월 이야기 – 이성부 |
■ | 60 |
음악을 즐기는 프로페셔널 바이올리니스트 배익환 뉴욕의 음악고학생, 맨하탄 강물에 파라다이스 띄우다 – 배석호 |
■ | 64 |
귀국독주회 가진 정경화 인터뷰 “하느님의 목소리를 닮을 수 있다면” – 이숙경 |
■ | 70 |
화제의 국악프로 ‘국악춘추’ 정갈한 음악, 세밀한 영상으로 인기 – 채충석 |
■ | 72 |
마임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공연양식의 새로움, 실험적 시도 – 주유미 |
■ | 74 | 이방숙 피아노 독주회 |
■ | 75 | 소프라노 이명숙 독창회 |
■ | 76 |
창단공연 가진 월드심포니 오케스트라 여성지휘자가 이끄는 민간악단 화려한 출발 – 김계숙 |
■ | 78 | 서울시향 협연한 레바논 피아니스트 압델 라만 엘바샤 |
■ | 79 | 베를린 심포니 오케스트라 내한 |
■ | 82 |
얼굴, 지역문화의 기수들 / 고영일 실내악운동 앞장선 지방음악 연금술사 – 임영균 |
■ | 84 |
예술인 명소 / 테너 안형일과 임진각 바람에 실려 온몸에 스치는 고향산천 – 공윤조 |
■ | 88 |
생활과 음악 / 원자력학자 이창건 우주교향악의 신비를 엿들어 보려고ㆍㆍㆍ |
■ | 95 | 예술의 전당 ’91 교향악축제 |
■ | 98 | 필리핀 음대 학장 후안 라모스 인터뷰 |
■ | 110 | 신수정의 ‘바르톡의 모차르트 소나타’ 재해석 |
■ | 122 | 객석예술평론상, 공로필자상 시상식 및 좌담 |
■ | 126 | 찬반론 / 해외 한국문화원, 공보처 소속이어야 하나 |
■ | 130 |
한국축제기행 / 부여 은산별신제 시퍼런 멍으로 남은 백제의 숨결 – 나태주 |
■ | 154 |
전통음악의 재발견 / 가사 가곡, 시조와 더불어 3대 정가의 하나 – 진회숙 |
■ | 156 |
성악도를 위한 발성법 노트 성악가가 넘어야 할 벽, 빛나는 고음 – 강일모 |
■ | 158 |
음악으로 병을 고친다 발달장애자를 위한 음악치료 – 최병철 |
■ | 162 |
다시 한번 생각해봅시다 전문가가 아니라서 음악을 잘 모른다(?) – 우광혁 |
■ | 226 | 객석미술관 / 한국화가 김호득 |
해외현지취재 | ||
■ | 48 |
세계음악원 순례 2 레닌그라드음악원 수많은 천재들을 배출한 러시아음악의 요람 – 장광열 |
■ | 58 |
바스티유에서 정명훈과 공연, 소프라노 박정원 ‘외지에서 온 작은 동양여자의 승리’ |
■ | 100 |
음악 무용 미술이 만난 베를린의 이색공연 무소르그스키와 칸딘스키의 만남, 그 환타지 – 이상면 |
■ | 236 |
피나 바우쉬의 오페라 – 발레 파리공연 그리스 비극의 카타르시스 ‘토리드의 이피게니’ – 이인숙 |
■ | 242 |
모스크바ㆍ레닌그라드 현지취재 한 무대에서 만난 한국춤과 소련의 모던발레 – 김영미 |
특집 | ||
■ | 135 |
해외음악유학, 제대로 알고 떠나자 1 세계의 유명음악대학과 음악원 2 유학절차 어떻게 밟아야 하나 3 음악원과 음악대학, 그 차이점 4 해외유학, 그 실태 취재 5 유학, 갈 것인가, 말 것인가 – 류광선 / 홍은미 / 우광혁 / 정태봉 |
집중기획 | ||
■ | 104 |
외국산 현악기 구입가이드 1 재질ㆍ생김새ㆍ라벨ㆍ소리가 값어치를 결정 2 런던 소더비 경매 고급현악기 최근 시세표 – 김필숙 |
바로크에서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16 | ||
■ | 169 |
주제페 베르디 1 베르디의 고향 현지취재 2 초기 3대 명작과 리블레토 3 전성기의 5대 걸작과 리블레토 4 베르디의 오페라정신과 시대상황 5 만년의 대작 ‘ 아이다’와 ‘오델로’ 6 베르디 오페라의 명아리아 7 베르디와 돈, 상품으로서의 오페라 8 초연연보와 상연에 얽힌 일화들 9 지상명곡감상, 레퀴엠 10 세계적인 베르디 가수들 11 베르디 명곡명반 – 채은주 / 김문현 / 노영해 / 임은경 / 노영해 / 이장직 / 임영님 / 김원구 / 서동진 / 송영택 |
연극 | ||
■ | 215 |
현대연극의 거장 / 타데우스 칸토 1 칸토는 어떤 인물, 어떤 연극을 했나 2 마지막 작품 ‘오늘이 내 생일’ 베를린 공연 취재 – 이병훈 |
■ | 230 |
문제작ㆍ화제작 / ‘우리의 브로드웨이 마마’ 아무리 삶이 외롭고 힘들지라도ㆍㆍㆍ – 신숙원 |
무용 | ||
■ | 246 | 포토 & 댄스 / 박회경의 춤 |
■ | 248 |
춤의 현장 / ‘춘앵전’의 김천흥 어지러운 세상, 한마리 학처럼ㆍㆍㆍ |
■ | 252 |
사회문제 다룬 ‘물의 꿈’ ‘마리아 콤플렉스’ 시사적인 소재의 보편성 찾기 – 이상일 |
권말부록 | ||
■ | 321 |
제7회 객석예술평론상 입상작 발표 양악부분 당선작 한국현대작곡가에 나타난 음악기보법의 특징적 면모 – 조익현 |
객석 리뷰 | ||
■ | 270 |
서울시립합창단 정기연주회 서울윈드앙상블 정기연주회 충남국악관현악단 창단연주회 여인극장의 ‘맥베드’ 극단 76단의 ‘지피족’ 뮤지컬 ‘카르멘시타’ 김은희의 창작춤 서울시립무용단 중견단원 창작무대 – 홍승찬 / 문옥배 / 윤중강 / 신유채 / 김미도 / 양승국 / 이병옥 / 김채현 |
오디오 레코드 | ||
■ | 281 |
명곡 라이브러리 모차르트의 클라리넷 5중즈 K.581 – 김범수 |
■ | 284 | 새음반 새테이프 |
■ | 285 | ‘객석’이 있는 집 / 대전 중구청 앞 ‘브람스’ |
■ | 286 |
서거 20주기 스트라빈스키 명반 10선 20세기 음악사에 찍힌 찬란한 족적 – 선병철 |
■ | 292 | 오디오 & 인테리어 |
■ | 296 |
세계 오디오 기술의 새경향 1 새기술 채택한 혁신적 컨셉의 신제품들 2 1비트 DAC 개발과 디지털의 발전 3 90년대형 앰프의 등장 – 김기인 / 윤종민 / 이재홍 |
■ | 306 | 알기 쉬운 오디오 용어해설 / 스피커편 – 김형택 |
■ | 308 |
중고 오디오 구입 가이드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깊은 맛의 모델들 – 김택수 |
■ | 312 |
국악 명반을 찾아 / 안향련의 ‘심청가’ 절제된 비애, 혼신 다해 쏟아붓는 서슬 – 배연형 |
■ | 314 | 해외 출반 레코드 리뷰 – 최영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