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8 |
장 피에르 랑팔과 세계 플루티스트 계보 1 랑팔의 삶과 음악 2 플루티스트, 그 악파와 계보 – 배석호 / 김기순 |
음악 교양 | ||
■ | 24 | 10월 이야기 – 한승원 |
■ | 80 |
‘가야금산조 여섯바탕전’ 새로 첫선 보이는 유대봉, 서공철류 |
■ | 82 |
KBS홀 개관ㆍ기념공연 실내악에서 오페라까지, 다목적 최첨단의 홀 |
■ | 86 |
KBS홀 개관 연주로 내한한 백건우 인터뷰 소리의 색채, 소리의 폭에 묻혀서 – 이숙경 |
■ | 90 |
KBS향, 서울시향 지휘한 오트마 마가ㆍ알토 체카토 같은 문하에서 수업했으나 정반대의 기질 |
■ | 92 | 충남 오페라단 창단공연 |
■ | 93 | ‘몰리 모리 페스티벌’ |
■ | 94 | 부천시향의 모차르트 피아노협주곡 전곡연주회 |
■ | 95 | 10년만에 귀국독창회 가진 재미성악가 우태호 |
■ | 96 | 4개의 건반 악기독주회 가진 유회자 |
■ | 97 | 김세정 피아노 독주회, ‘파리에서 서울까지’ |
■ | 98 | 국내 최초 포르테피아노 연주회 가진 이경은 |
■ | 106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부엉이 소리 울어야 풀리는 가을밤의 깊은 시름 – 최승범 |
■ | 108 |
예술인 명소 / 작곡가 강석희와 선사주거지 잊혀진 음향을 찾아나선 영원한 보헤미안 |
■ | 112 |
객석미술관 / 스님 화가 석도열 월북한 부친, 이건우와의 재회를 기약 |
■ | 114 |
생활과 음악 / 영화감독 유현목 평생 변치않는 마음의 벗, 고독의 동반자 |
■ | 136 |
모차르트 스페셜리스트 / 현악기편 천재성을 모자이크하는 현의 마술사들 |
■ | 142 |
전통음악의 재발견 / 가야금 산조 치밀한 음악적 계산의 결정체 – 진회숙 |
■ | 162 |
폴란드 통신 / 예술의 수용 자유와 함께 열린 조전의 시대 – 셰퍼 |
■ | 165 | 신수정의 ‘바르톡의 모차르트 소나타’ 재해석 |
■ | 212 |
찬반론 / 박희정 VS 신동헌 ‘공연 프로그램 팔아야 하나?’ |
해외현지취재 | ||
■ | 68 |
예술가의 직업병 집중토론한 ‘아스펜 음악제’ 피아니스트가 겪는 손목관절 이상을 의학적으로 입증 |
■ | 76 |
쿠르트 마주르의 뉴욕 필 개막연주회 ‘마주르 시대’의 힘찬 첫발을 내딛다 – 김계숙 |
■ | 156 | 차이코프스키음악원 수석 입학한 김재두 인터뷰 |
■ | 158 |
존 아담스의 화제작 ‘플링호퍼의 죽음’ 찬반이 분분한 시사적인 현대 오페라 – 이인우 |
■ | 214 |
사할린에서 만난 북한무용단 대중예술을 무대예술로 변모시킨 민속춤 – 정병호 |
■ | 218 |
일본 타지마 퍼포먼스 페스티벌 아름다운 자연, 자유로운 실험정신 – 심철종 |
■ | 222 |
아동 청소년을 위한 무대예술 대제전 유배지, 일본의 전통과 어울린 한국의 현대 |
■ | 246 |
덴마크무용의 한 모습, 나웃 단스크무용단 자유와 평등의 현실적 모습 그린 ‘스페란자’ – 채명 |
■ | 250 |
‘니진스키 – 신의 도화’ 일본공연 모던 발레로 꾸며진 천재 무용가의 삶 – 허영일 |
특집 | ||
■ | 58 |
신대륙 발견 500주년 기념, OLD & NEW INDIAN WAYS FESTIVAL 고통받는 자들을 위한 콜럼부스의 꿈, 예술로 재조명 |
■ | 119 |
세계음악속의 아시아권 민족악기 1 ‘민속기악 페스티벌’을 통해 본 전통악기 2 한국의 악기, 어느것을 스타화시킬 것인가 3 중국을 대표하는 악기, 고쟁과 호금 4 일본을 대표하는 3대 전통악기 5 인도의 시트라음악의 경우 – 채충석 / 송혜진 / 현경채 / 박민혜 / 전인평 |
■ | 144 |
2회 연속기획 / 소련 공산당 붕괴로 살펴본 소련음악 75년 1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발자취 “음악은 혁명에 봉사하고 찬양했으나 혁명은 무엇을 해주었던가” |
객석리뷰 | ||
■ | 320 |
조트리오 연주회 이종영 첼로 독주회 오페라 ‘보석과 여인’ 공연 국립극단의 ‘물거품’ 합동공연 ‘서천꽃밭’ ‘짓’ 5주년 창작춤판 한국컨템포러리 무용단 공연 – 최동선 / 김학민 / 홍승찬 / 김미도 / 백현미 / 김영태 / 이상일 |
연극 | ||
■ | 226 |
현대연극의 거장 / 페터 슈타인 냉철한 눈으로 사회를 지켜본 독일연극의 지성 – 이상면 |
■ | 234 |
문제작ㆍ화제작 ‘현대연극의 재발견’ 신극사 80년의 뒤안길, 그 유산의 반성적 복원 – 이상우 |
■ | 238 |
미리 보는 서울연극제 자유참가작 우리 극장의 ‘시인’ 극단 아리랑의 ‘격정만리’ 극단 전망의 ‘렌’ – 주유미 |
무용 | ||
■ | 254 |
화제무대 / 고별공연 가진 교방춤의 송화영 반목과 질시속에 서서 우리춤 만드는 진짜 춤꾼 |
■ | 258 |
유니버설 발레단의 ‘라 손남불라’ 꿈과 현실을 넘나드는 환상 발레의 재미 |
■ | 260 |
춤의 현장 / 흑인무용단과 합동공연, 지희영 무당춤에 신들린 자유로운 춤꾼 – 장광열 |
오디오 레코드 | ||
■ | 268 |
명곡, 라이브러리 / 비제의 ‘카르멘’ 라틴적 상징성 드라마, 그 격정의 파토스 – 김범수 |
■ | 271 | 객석이 있는 집 / 레스토랑 ‘대사관’ |
■ | 272 |
나의 오디오편력 / 의사 권병진 매혹의 스피커 알텍5와 행복한 나날들 |
■ | 276 |
신혼을 위한 국내 오디오 비디오 가이드 초미니 콤포넌트에서 스탠다드 시스템까지 – 이재홍 |
■ | 280 |
오디오기획 1실내악을 위한 세트구성 2 경제적인 중고 오디오 세트 구성 – 정우광 / 김기인 |
■ | 288 | 해외 출반 레코드 뉴스 |
■ | 290 |
세계의 레코드상 / 디아파종 유럽문화의 핵심, 그곳의 명반들 – 이정헌 |
■ | 297 | 새음반 새테이프 |
■ | 302 |
국악 명반을 찾아 / 창극 ‘대춘향전’ 60년대를 정리한 앞세대의 흑백사진 – 배연형 |
■ | 304 | 레코드평 |
별책부록 | ||
■ | 공연예술종합안내 / 객석가이드 | |
바로크에서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22 | ||
■ | 177 |
조르주 비제 1파리현지기행, 비제의 발자휘를 찾아 2 비제의 생애 3 오페라 ‘카르멘’에 대해 4 비제의 음악세계 5 동시대 작곡가들과의 교류 6 비제와 프랑스 오페라 7 지상명곡감상, 아를르의 여인 8 카르멘의 명가수들 9 명곡 명반 – 이장직 / 최영옥 / 노승종 / 이영민 / 김원구 / 서동진 / 송영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