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2 | 예술교육에 일생 바친 정우현 교장 – 백성현 |
음악 · 교양 | ||
■ | 24 | 3월 이야기 – 박이도 |
■ | 74 |
예술, 나의 삶 나의 길 / 플루티스트 김창국 목적없는 탐미, 그 끝없는 여정 – 공윤조 |
■ | 79 | 이달의 주요 내한공연 |
■ | 80 |
’92 교향악 축제 막오른 솔리스트 경쟁 무대 – 강병항 |
■ | 84 |
민족음악연구회 발표회 벨칸토와 중모리 사이에서 방향찾기 |
■ | 86 |
가야금독주회 가진 여류작가 박재희 국악의 깊은 울림을 글과 소리로 표현 – 채충석 |
■ | 88 | 국악중고등학교 준공 기념공연 |
■ | 89 | 이탈리아 명테너 움베르토 보르소 내한공연 |
■ | 90 | 베이스 바리톤 황성수 귀국 독창회 |
■ | 91 | 내한공연 가진 볼쇼이 주역 가수 루드밀라 남 |
■ | 92 | KBS향과 협주한 맹인 피아니스트 오은경 – 이숙경 |
■ | 94 | 모국 데뷔 무대 가진 피아니스트 최건식 |
■ | 96 |
KBS향 · 서울시향의 신춘무대 신예 외국 지휘자 통해 새출발 다짐 – 배석호 |
■ | 102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봄비소리 – 최승범 |
■ | 104 |
생활과 음악 / 사진가 육명심 이 땅의 삶이 우러난 소리의 초상을 찾아 |
■ | 108 | 객석미술관 / 조각가 임형준 |
■ | 132 |
전통음악의 재발견 / 시나위 ‘제멋대로’ 가는 한국판 폴리포니 – 진회숙 |
■ | 134 |
국악 명반을 찾아 / 박초월의 춘향가 남도 시나위 아쟁 가락을 닮은 소리 빛깔 – 배연형 |
■ | 136 |
악기탐방 / 트롬본 압도적인 절규, 황홀한 글리산도 제조기 |
■ | 148 |
크로스 오버 뮤직 시리즈 2 클래식을 연주한 재즈 아티스트들 – 조영욱 |
■ | 154 | 1991 ‘예음상’ 발표 |
해외현지취재 | ||
■ | 48 |
바스티유 오페라극장의 ‘마술피리’ 앙콜공연 선과 색채를 중시한 로버트 윌슨의 조형적 무대 – 장인숙 |
■ | 52 |
고국공연 갖는 재미 소프라노 신영옥 세계 오페라극장을 수놓을 리릭 콜로라투라 – 김계숙 |
■ | 56 |
도쿄 ‘한겨레 콘서트’ 지휘한 김홍재 1. 재일동포 지휘자 김홍재 인터뷰 2. ‘한겨레 콘서트’를 보고 – 박민혜 / 윤중강 |
■ | 64 |
내가 만난 세계의 바이올리니스트와 악기들 2 명기와의 만남은 연주가로서의 대성을 보장 – 진창현 |
■ | 212 |
세계 민속음악 현장기행 / 중국 광서지방 태양신을 위한 음악, 예약사상에 물들지 않은 – 전인평 |
■ | 236 |
아더 밀러의 ‘모간산의 추락사고’ 런던 초연 도덕부재, 자본주의 말기현상의 희극적 성찰 – 남육현 |
특집 | ||
■ | 113 |
우리 음악교욱, 이대로 좋은가 1. 그 목표를 어디에 둘 것인가 2. 중고교 음악교과서 실태분석 3. 일선 교사들에게 듣는다 4. 교육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나 5. 초등교육, 예능교사 전담제 운영문제 6.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 이홍수 / 문옥배 / 백성현 / 임미경 / 장기범 |
집중기획 | ||
■ | 140 |
지휘를 겸한 연주가들 1. 한손으로는 지휘를 다른 한손으로는 건반을 2. 작은 악기에 불만족, 더 큰 악기로 승부 – 서동진 |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창단 150주년 특별기획 | ||
■ | 202 |
1. 기념연주, 빈 현지취재 2. 오늘의 빈 필이 있기까지 3. 빈 필의 역대 지휘자들 4. 창단 150주년 기념 CD 12매 – 권영주 / 박정하 / 정치원 / 선병철 |
바로크부터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27 | ||
■ | 161 |
림스키 – 콜사코프 1. 러시아 현지기행 2. 림스키 – 콜사코프의 생애 3. 음악적 생애에 관한 연대기 4. 림스키 – 콜사코프에 나타난 음악적 정서 5. 러시아 5인조로서의 활동과 위치 6. 3대 걸작 관현악곡 7. 림스키 – 콜사코프의 오페라 8. 러시아 가곡과 림스키 – 콜사코프 9. 림스키 – 콜사코프에 관련된 에피소드 10. 림스키 – 콜사코프 음악의 명지휘자들 11. 레코드로 듣는 명곡 – 류미정 / 이장직 / 조영주 / 박정선 / 조성진 / 노승종 / 김원구 / 송영택 |
객석리뷰 | ||
■ | 156 |
송영지 플루트 독주회 한국명작무대 ‘맹진사댁 경사’ ‘나는 똥이올시다’ 공연 산울림의 ‘하녀들’ 이경호의 창작춤판 – 김학민 / 김미도 / 이상우 / 백현미 / 이병옥 |
연극 | ||
■ | 224 |
무대위의 고전, 명작감상 1 ‘맥베드’ 야심의 상상력, 그 유혹과 배신 – 김재화 |
■ | 240 |
뮤지컬 ‘사운드 오브 뮤직’공연 이름값을 하지 못한 건조한 ‘브로드웨이’ |
■ | 242 | 부산연기자협회 창립공연 / 이윤택의 ‘맥베드’ – 주유미 |
무용 | ||
■ | 218 |
유럽무용의 기수들 1. 마츠 에크와 컬베르그 발레단 2. 마츠 에크 인터뷰 3. 비르기트 컬베르그 인터뷰 – 홍승엽 |
■ | 250 |
컨템포러리 무영단의 안무가들 밝고 구체적이고 독창적인 춤들 – 장광열 |
■ | 256 |
춤의 현장 / 현대무용가 김영순과 박일규 한국적 또는 현대춤에 대한 동일궤적의 동반자 |
■ | 260 |
한라에서 백두까지 춤을 / 부산 · 울산 풍부한 잠재력 활짝 필 무용문화의 꽃 |
■ | 268 |
연중기획, 한국무용계 현장진단 무용과 교수, 그 자격과 자질은 무엇인가 |
오디오 · 레코드 | ||
■ | 284 |
명곡, 라이브러리 베토벤의 ‘대공 트리오’ – 김범수 |
■ | 287 | ‘객석’이 있는 집 / 청주의 ‘소리 모으기’ |
■ | 288 |
AV 특선 / ‘세명의 테너’ 세계 성악의 세 봉우리, 활화산의 연기 – 정우광 |
■ | 290 | 세계 오디오 시장 동향 – 이영동 |
■ | 292 |
내가 만든 오디오 1 “이제 더 좋은 소리는 탐내지 말자” – 박명호 |
■ | 296 |
국산 오디오 단품 시리즈 / 앰프 디자인과 음질의 개성 추구, 일급제품도 가능 – 이재홍 |
■ | 301 | 이 달의 LP · CD평 |
■ | 304 | 해외 출반 레코드 뉴스 – 김길영 |
■ | 306 | 새음반 새테이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