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2 |
플루티스트 송여진 화려한 기교로 떠오르는 연주자 – 강병항 |
음악 · 교양 | ||
■ | 24 | 4월 이야기 – 이가림 |
■ | 54 |
영국 킹스 싱어즈 내한공연 시대와 장르를 초월, 음악의 즐거움 선사 – 공윤조 |
■ | 56 |
볼쇼이 가수 주라브 소트킬라바 독창회 바리톤에서 테너까지 비르투오조의 면모과시 – 백성현 |
■ | 58 |
한국타악인회 및 최경환의 연주회 다양한 리듬과 음색이 표출하는 경이로운 소리의 세계 |
■ | 60 |
박은회와 슈만 페스티벌 작은 무대가 펴는 큰 음악제 – 배석호 |
■ | 62 |
김기순 · 채문경의 바하 플루트 소나타 전곡연주회 화장기 없는 요한 세바스찬의 본모습 보여주기 |
■ | 64 | 부활절 앞둔 파이프 오르간 연주회들 |
■ | 66 |
’92 교향악 축제의 지휘자들 누구의 지휘봉이 마법인가 |
■ | 71 | 예음클럽 3월 연주회 |
■ | 72 |
실내악단 어울림의 신음악연주회 우리 음악적 감수성을 현대적으로 되찾는 노력 – 구경모 |
■ | 74 | 4월, 주요 내한공연 프리뷰 |
■ | 76 |
국제 JM종신회원 임원식과 쥬네스 뮤지컬운동 청소년문화 구현하는 음악 이데아 |
■ | 78 |
예술, 나의 삶 나의 길 / 지휘자 박은성 이 척박한 땅에 하나의 밀알되어 ··· |
■ | 82 |
소프라노 신영옥 인터뷰 맑고 깨끗한 음성의 화려한 금의환향 – 이숙경 |
■ | 84 | 제4대 서울예고 교장 취임한 신경욱 |
■ | 86 |
예음상 수상한 ‘콰르텟21’과 작곡가 김성기 1. 연주상, 탄탄한 개인기량에 연주의 목적이 분명 2. 작곡상, 뛰어난 작가정신으로 명쾌한 어법구사 |
■ | 96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참새소리 그 소리 주워담으면 큰 산이 되겠구나 – 최승범 / 백순실 |
■ | 98 |
생활과 음악 / 시인 김소엽 나의 가슴 가장 낮은 곳을 흐르는 풍금소리 |
■ | 104 | 객석미술관 / 한국화가 남일우 – 채충석 |
■ | 114 |
전통음악의 재발견 / 농악 몸속의 리듬감 불러내는 사물의 주술 – 진회숙 |
■ | 116 |
국악 명반을 찾아 / 박봉술의 적벽가 분명한 소릿길에 남성적인 건축 – 배연형 |
■ | 118 |
한국예술종합학교, 어떻게 돼 가나 93년에 개교 예정, 청사진은 불투명 |
■ | 123 |
악기탐방 / 클라리넷 환상의 테크닉 갖춘 만능 탤런트 |
■ | 128 |
크로스 오버 뮤직 시리즈 / 히트음반 클래식과 팝의 비무장지대 |
■ | 132 |
작곡가들의 팝 클래식 마음을 움직이는 음악, 대중적인 명곡들 |
■ | 180 | 영국 로열 필하모닉 작곡상 수상한 이신우 |
해외현지취재 | ||
■ | 48 |
동독 출신 명지휘자 롤프 로이터 인터뷰 하나된 베를린에서 가장 많은 오페라팬 확보 |
■ | 188 |
폴란드 통신 / 음악에서의 형식 시간 속의 건축, 음악의 신비성에 객관성 부여 – 셰퍼 |
■ | 268 |
92년 3월 파리 예술산책 포사이드와 베자르, 그리고 에로티시즘 영화 – 김영태 |
새연재 | ||
■ | 120 |
바이올린,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올드 악기의 두 가지, 명기와 고물 – 최승식 |
■ | 178 |
‘신은경의 가정음악실’ 지상중계 “당신을 꼭 필요로 하는 사람이 곁에 있습니까?” |
특집 | ||
■ | 217 |
공연예술 세미나 · 심포지운, 제대로 열리고 있나 1. 실태분석 2. 문제진단, 허술한 준비에 예산쓰기 연례행사 3. 국제 연극포럼 통해본 문제점 4. 외국의 경우 – 장광열 / 안치운 / 김우옥 |
특별기획 | ||
■ | 192 |
세기말의 아방가르드 1. 파리, 피에르 불레즈 이후의 음악 새것을 추구하려는 음악가들, 또는 청중들의 열정 2. 로마, 루이지 노노 이후의 음악 음색과 구조, 두 부류의 통합이 과제 3. 베를린의 연극 지향점을 상실, 외부로부터의 자극과 충동이 필요 4. 뉴욕의 연극 여피문화를 반영, 관객과의 화해를 시도 – 김윤경 / 전정임 / 이상면 / 장경욱 |
바로크부터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28 | ||
■ | 137 |
가브리엘 포레 1. 파리 현지 취재 2. 포레의 생애 3. 아름답고 독자적인 음악어법] 4. 살롱음악가로서의 포레 5. 가곡의 세계 6. 레퀴엠 해설 7. 두 편의 오페라 8. 포레의 피아노 음악 9. 대표적 실내악곡 해설 10. 물을 소내로 한 작품들 11. 포레에 관한 에피소드 12. 포레음악의 명연주가들 13. 레코드로 듣는 명곡 – 김상숙 / 노영해 / 김경순 / 이장직 / 노승종 / 박종윤 / 조성진 / 이혜경 / 박문정 / 김경애 / 김원구 / 서동진 / 송영택 |
연극 | ||
■ | 210 |
현대연극의 거장 / 조르지오 스트렐러 1. 어떤 인물, 어떤 연극을 했나 2. 이탈리아 현지취재 – 장인숙 / 채은주 |
■ | 244 |
무대위의 고전, 명작감상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가슴 아프게 지켜보는 ‘붕괴하는 삶’ – 김재화 |
■ | 257 |
윤석화의 1인극 ‘딸에게 보내는 편지’ 내일의 변신을 기다리며 쏟아붓는 열정 – 주유미 |
■ | 262 |
영국 셰익스피어극단 내한공연 ‘맥베드’와 ‘십이야’ – 신숙원 |
■ | 266 |
팔순 기념공연 가진 고설봉 무대 지키기 55년, 아직도 꿈이 있는 현역 |
객석리뷰 | ||
■ | 250 |
서울시립합창단 정기연주회 김용윤 비올라 아벤트 연극 ‘우묵배미의 사랑’ 현대무용단 ‘탐’ 정기공연 성 페테르스부르그 발레단 내한공연 – 홍승찬 / 김범수 / 김미도 / 한혜리 / 김태원 |
무용 | ||
■ | 248 |
연중기획, 한국무용계 현장진단 ‘춤의 해’ 내분추태, 누구의 책임인가 |
■ | 272 |
김인희 · 제임스 전 부부의 발레공연 안무가와 명교사를 꿈꾸는 ‘발레커플’의 봄나들이 |
■ | 276 |
김복희 · 김화숙 무용단 공연 ‘아홉개의 눈, 그리고’ – 이상일 |
■ | 278 |
춤의 현장 ‘강강술래’의 양성옥 지금 우리가 스타라 부를 수 있는 땀의 춤꾼 – 장광열 |
■ | 282 |
창작춤으로 겨루는 30대 춤꾼들 춤의 구체화, 대중화를 주장한다 – 문애령 |
오디오 · 레코드 | ||
■ | 292 | AV 특선 ‘리버풀 오라토리오’ – 정우광 |
■ | 294 | 세계 오디오 시장 동향 – 이영동 |
■ | 296 |
내가 만든 오디오 / 턴 테이블 과정의 즐거움, 자기추향의 유일한 소리 – 김기인 |
■ | 300 | ‘객석’이 있는 집 / 대치동 ‘포네’ |
■ | 301 |
국산 오디오 단품 시리즈 / 스피커편 기술개발 못지않게 예술감각도 요구된다 – 이재홍 |
■ | 306 | 해외 출반 레코드 뉴스 – 김길영 |
■ | 308 | 새음반 새테이프 |
■ | 314 | 이달의 LP. CD평 – 선병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