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0 |
예술과 삶의 정형성 거부하는 자유인 백남준 1. 비디오 아트 30주년 회고전 2. 김현자의 춤과 함께 한 퍼포먼스 – 공윤조 / 하재봉 |
음악 · 교양 | ||
■ | 24 |
9월 이야기 달빛드리운 가을들창에 풀잎마르는 향기 그윽하고 ··· – 홍신선 |
■ | 50 |
1. 광복절 경축음악회 펜데레츠키 자작곡 지휘에 큰 관심 2. 펜데레츠키 VS 강석희 대담 민족적이기보다 ‘세계공통어’로서의 음악을 지향 |
■ | 56 |
바르셀로나 올림픽 개막음악제 오페라 아리아 메들리 15분간, 꿈꾸듯 지나 ··· |
■ | 76 |
서울 제20차 ISEME세계대회 세계가 함께 공유하는 음악올림픽 – 배석호 |
■ | 84 |
MBC 음악축제 고국에 돌아와 퍼붓는 세계 정상의 음악세례 |
■ | 90 |
아시아 유스오케스트라 내한공연 세계를 하나로 묶은 9개국 청소년들의 향연 – 백성현 |
■ | 94 | 롱아일랜드 유스오케스트라 내한공연 |
■ | 95 | 프라하 소년소녀 합창단 내한공연 |
■ | 96 |
소프라노 홍혜경 내한독창회 고국무대에 서는 메트로폴리탄의 프리마 돈나 |
■ | 101 | 이달의 콘서트 |
■ | 108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최승범 |
■ | 110 |
생활과 음악 / 인하대 박물관장 김광언 저만큼 떨어져서 즐기는 음악 |
■ | 130 |
신은경의 가정음악실 지상중계 6 싱그러운 아침의 화초에 물뿌리는 습관처럼 |
■ | 134 |
음악요법 미국연수기 음악치료의 현장, 실제 체험 – 최병철 |
■ | 136 |
미요 · 오네게르 · 타유페르 탄생 1백주년 재조명 1. 프랑스 음악의 새로운 물결 주도 2. 타유페르를 비롯한 근세 여성작곡가 활약상 |
■ | 145 | 한국예술종합학교 입시요강 및 교장 이강숙 인터뷰 |
■ | 150 |
음악계 현장진단 귀국독주회 이대로 좋은가 – 강병항 |
■ | 181 | 음악용어해설 / 아리아 |
■ | 182 |
악보의 풍경 9 빈 필하모니커의 자존심 |
■ | 254 |
80회 생일 앞두고 타계한 존 케이지 끝없는 변혁 시도했던 영원한 전위주의자 |
특집 | ||
■ | 153 |
93학년도 음대 입시, 이렇게 대비하라 1. 출제경향 분석과 대비책 작곡 피아노 성악 현악 2. 주요대 실기과제곡 발표 – 김청묵/최승준/김귀현/김용배/유태열/정복주/이택주/이정근 |
해외 현지취재 | ||
■ | 58 |
92잘츠부르크 페스티벌 카라얀 이후 변화 계속, 현대곡 중심 레퍼토리 등장 – 박정하 |
■ | 63 |
러시아 크라스노야르스크 페스티벌 광할한 땅, 시베리아에서 펼쳐진 여름음악제 – 이원덕 |
■ | 67 |
헝가리 바르톡 국제 합창콩쿠르 치열한 경쟁속에 다져진 하나된 음악 – 유병무 |
■ | 70 |
브뤼주 얼리 뮤직 페스티벌 중세의 역사로 회귀하는 타임캡슐 카니발 – 정복선 |
■ | 216 |
하와이 한국축제 본격적인 한국 전통예술의 소개 – 최해리 |
■ | 246 |
프랑스 생 말로에서 만난 마임이스트 남긍호 우리의 자화상 보여주는 거리의 스타 – 이숙경 |
■ | 260 |
일본 유라시안 에코즈와 김석출의 무속공연 한국 전통악기로 빚어낸 폭넓은 음악성 – 박민혜 |
바로크부터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33 | ||
■ | 187 |
얀 시벨리우스 1. 핀란드 아이놀라 현지취재 2. 음악의 시작과 수업시절 3. 민족음악 경향과 종족적으로 본 음악의 기질 4. ‘핀란디아’의 작곡배경 5. 작품세계 변화 6. 교향시의 이해 7. 피아노 · 성악 · 실내악 8. 교향곡 제2번과 바이올린 협주곡 9. 시벨리우스에 관한 에피소드 10. 명연주가와 명반 – 이희숙/진회숙/김방현/이재연/홍승찬/주성혜/서동진/김원구/송영택 |
객석리뷰 | ||
■ | 231 |
열린 형식의 작품 선보인 민족음악연구회 정기공연 히바쿠샤의 비극 ‘산타 히로시마’ 설치 섬유와 만난 춤 ‘바탕 흐름전’ 발레 블랑 정기공연 – 이장직 / 김미도 / 김채현 / 김영태 |
집중기획 | ||
■ | 119 |
바이올린의 명교수 갈라미언 VS 딜레이 1. 교육자로서의 생애와 교수법 2. 그들이 길러낸 세기의 바이올리니스트들 3. 한국의 제자들이 말하는 갈라미언과 딜레이 – 이장직 / 김정순 / 김남윤 / 배은환 |
연극 | ||
■ | 214 |
미리보는 서울연극제 ’92 창작극의 수확을 기대해 보는 8편의 무대 – 주유미 |
■ | 248 |
무대의 표정 / 김상수 작 · 연출 ‘섬’ “세상이 이렇게 끝날 수 없다” |
■ | 250 |
문제작 · 화제작 / 민예극장의 ‘스타열전’ 진실은 광활한 현실의 지평에 묻힌 지 오래 – 백현미 |
무용 | ||
■ | 234 |
무용계 현장진단 직업무용단, 개편되어야 한다 – 장광열 |
■ | 256 |
A.D.F서울 / 폴 테일러 VS 델톤 하텔 무용단 조각품같은 질감과 느림의 미학 – 김태원 |
오디오 · 레코드 | ||
■ | 268 |
스페셜리스트와 명반 / 지휘자 귄터 반트 독일 정통파의 맥을 잇는 마지막 마에스트로 |
■ | 271 | 객석이 있는 집 / 삼성동 ‘장미악기’ |
■ | 272 |
AV특선 / 카를로스 클라이버의 ‘박쥐’ 연기력과 가창력으로 펼친 슈트라우스의 낭만 – 정우광 |
■ | 274 |
해외 오디오 전문거리 / 미국편 한인타운 올림픽가의 ‘신용’판매점 – 이영동 |
■ | 276 |
세계 오디오시장 동향 음질 위주의 셜계와 오랜 튜닝기간, 스넬 C / IV 스피커 |
■ | 280 | 오디오 단품 시리즈 |
■ | 285 | 새음반 · 새테이프 |
■ | 288 | 이달의 LP·CD 평 – 송영택 / 선병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