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0 |
75살 생일 맞은 작곡가 윤이상과 기념음악회 1. 베를린 현지 단독 인터뷰 2. 독일과 일본의 윤이상 음악제 소식 – 이상면 |
음악 · 교양 | ||
■ | 24 |
계절 이야기 침묵, 저 밑바닥으로부터 들려오는 통주저음의 벌레소리 – 김윤성 |
■ | 68 |
호주 챔버 오케스트라 내한공연 실내악의 섬세함과 오케스트라의 웅장함을 겸비 – 백성현 |
■ | 70 |
경원대 개교 10주년 기념공연 브루흐의 새로운 곡 국내초연, 학구적 자세 돋보여 |
■ | 72 |
내한 독창회 가진 소프라노 홍혜경 메트에서의 성공 이후 첫 금의환향 |
■ | 74 |
클라리네티스트 김동진 인터뷰 음악, 즐거움의 경지를 터득하고 싶다 – 이숙경 |
■ | 76 | 이종숙 바이올린 독주회 |
■ | 77 | 홍성은 첼로 독주회 |
■ | 78 |
정트리오 연주회 유엔 마약퇴치대사들, 음악으로 첫 직무수행 |
■ | 79 | 로욜라 대학 아시안 프로그램 가져온 김원모 교수 |
■ | 80 |
KBS향 상임지휘자 오트마 마가 섬세함과 과감한 통솔력 함께 갗춘 조련사 – 강병항 |
■ | 84 | 내한공연 프리뷰 |
■ | 86 | 이달의 스테이지 |
■ | 90 |
내한 독주 갖는 바이올리니스트 김지연 놀랄만한 성숙함과 독창력을 지닌 연주 – 배석호 |
■ | 92 |
스베틀라노프의 소련국립교향악단 내한공연 러시아 음악의 앤솔로지 맛볼 기회 |
■ | 94 | 체코 국립오페라단과 야나첵 필하모닉 내한공연 |
■ | 96 |
15년만에 한국 방문하는 빈 소년합창단 천사의 모습으로 들려줄 천상의 연주 |
■ | 104 |
예술, 나의 삶 나의 길 / 피아니스트 라자 베르만 사랑과 책, 그리고 잃어버린 젊은 날 |
■ | 106 |
생활과 음악 / 소설가 안정효 소음과의 끝없는 전쟁 속에서 |
■ | 111 |
신은경의 가정음악실 지상중계 부재를 확인했을 때 비로소 느끼는 일상의 소중함 |
■ | 116 |
피아노음악의 명교수들 / 알프레도 코르토 인간의 감정과 자연 그대로의 언어가 표현의 정점 – 이장직 |
■ | 128 |
백남준 특별기고 한국의 씨받이, 비운의 천재 작곡가 김순남 |
■ | 132 |
바이올린,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어지러운 바이올린 시장 |
■ | 154 |
음악계 현장진단 예술의전당 ‘한국오페라단’ 선정취소, 그 내막 |
■ | 156 |
명곡 에피소드 / 쇼팽의 24개의 전주곡 ‘빗방울’ 불꽃같은 삶, 예정된 사랑의 여정 – 김형주 |
■ | 236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방귀소리 어디, 시원스레 살 수 있는 세상은 없을까 – 최승범 / 백순실 |
특집 | ||
■ | 137 |
중국음악, 중국음악계 1. 중국음악계의 오늘 2. 중국음악의 변천과 이해 3. 중국음악과 한국음악 4. 세계무대에서 활동하는 중국음악인들 – 공윤조 / 현경채 / 한명희 / 김길영 |
집중기획 | ||
■ | 120 |
타계 10주기, 피아니스트 글렌 굴드 1. 삶과 예술 그의 죽음은 마침표가 아닌 물음표였다 2. 그가 남긴 명반 10 도발적인, 그러나 거부할 수 없는 – 서동진 / 최영준 |
■ | 160 |
한국예술종합학교의 모든 것 1. 좌담 / 최초의 콘서바토리에 바란다 참석 : 신경욱, 이건용, 신명원, 김복순 2. 예술학교 관계자에게 듣는 궁금증 1문1답 3. 현장취재 리포트 |
해외 현지취재 | ||
■ | 48 |
베를린 축제 개막 장식한 오페라 ‘성’ 초연 카프카와 라이만의 오페라, 베를린과 프라하의 예술적 화해 – 박성향 |
■ | 54 |
해외평론가가 선정한 21세기 세계음악 주역들 / 로자 토레즈 파르도 1. 추천 평론가의 글 2. 스페인 현지 인터뷰 – 안토니오 이글레시아스 / 김윤경 |
■ | 60 |
백성현 기자의 호주 현지취재 시리즈 제1탄 / 시드니와 멜버른 교향악단 눈부신 남태평양에 쏟아놓은 관현악의 파노라마 |
■ | 242 |
오슬로 제3회 입센 페스티벌 ‘우리 시대의 입센’ 실감나게 해준 15일간 – 이희숙 |
■ | 246 |
베를린 축제의 프라하 연극 관객들 가까이, 그들을 철저히 존중하는 무대 – 진화영 |
■ | 250 | 이윤택 연출, 도쿄 타이니 알리스 소극장의 ‘세월이 좋다’ – 김광림 |
바로크부터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34 | ||
■ | 187 |
스크리아빈 1. 러시아 현자취재, 그가 살던 마지막 집 2. 생애와 사상 3. 동시대 음악인들과의 교류 4. 후기 낭만에서 신비주의까지 5. 피아노 음악세계 6. 스크리아빈과 신비주의 7. 교향곡에 관하여 8. 스크리아빈에 관한 에피소드 9. 명연주자와 명반 – 류미정 / 최승준 / 박은희 / 이재연 / 주성혜 / 김원구 / 송영택 |
연극 | ||
■ | 219 |
현대연극의 거장 / 페터 차덱 1. 어떤 인물,어떤 연극을 하고 있나 2. 테아터 데스 베스텐스의 ‘푸른 천사’ 3. 인터뷰 |
■ | 230 |
무대 위의 고전, 명작 감상 / 해롤드 핀터의 ‘생일 파티’ 우리는 과연 진실을 말하고 있는가 – 김재화 |
■ | 240 | 무대의 표정 / 서울예술단의 야외 뮤지컬 ‘한여름 밤의 꿈’ |
■ | 254 | 배우 이야기 / 기주봉 – 주유미 |
무용 | ||
■ | 212 |
화제무대 / 중앙문화센터 주부 무용 발표회 우리 춤을 추니 신바람이 나요 |
■ | 214 | 유럽 무용의 기수들 / 함부르크발레단 존 노이마이어 – 문애령 |
■ | 256 | 모던 발레에의 초대 / 네덜란드 댄스 시어터 VS 국립발레단 |
■ | 258 |
춤의 현장 / 이송희 전통 창작 춤판 명쾌한 선과 힘있는 춤 |
■ | 262 |
한라에서 백두까지 춤을 / 안동 · 영주 · 구미 · 포항 불모지에서 가꾸는 무용문화 – 장광열 |
객석리뷰 | ||
■ | 180 |
부드럽고 향기로운 음향 들려준 콰르텟21 연주회 발성의 중요성 확인케 한 바리톤 신규곤 독창회 윤영숙 · 송희송 · 이광복의 ‘3대의 첼로를 위한 앙상블’ 생기 잃은 기록극 ‘안네 프랑크의 장미’ 미진했던 컨템포러리무용단의 신작들 – 홍승찬 / 김학민 / 김미도 / 김영태 |
오디오 · 레코드 | ||
■ | 268 |
스페셜리스트와 명반 / 지휘자 헬무트 릴링 리히터를 잇는 바하음악의 권위자 – 김형태 |
■ | 271 | 객석이 있는 집 / 압구정동 고전음악감상실 ‘바로크 3’ |
■ | 274 |
내가 만든 오디오 / 진공관 앰프 불이 빨갛게 피어오르는 마란츠 세븐의 희열 – 이재홍 |
■ | 278 |
세계 오디오 시장 동향 프라이머 회사가 내놓은 역작. 2000시리즈 |
■ | 280 |
해외 오디오 전문 거리 / 일본 아키아바라 소리와 빛의 도시 창출하는 동경 최대의 전자상가 – 이영동 |
■ | 283 | 새로나온 음반 |
■ | 286 | 이달의 LP·CD평 – 송영택 / 선병철 |
■ | 288 | 세계의 레코드상 – 이정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