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4 |
‘국악의 해’ 대중 스타로 떠오른 명창 안숙선 1. 무대에서 만난 안숙선 2. 안숙선의 예술세계 3. 안숙선 소리의 대중성 – 유영민 / 한명희 / 윤중강 |
음악 · 교양 | ||
■ | 24 |
‘객석’ 창간 10주년 기념 및 제3회 예음상 시상식 “세계 문화현상을 담는 신명의 장으로 거듭나다” |
■ | 42 | 테너 호세 카레라스 내한공연 및 인터뷰 – 백성현 |
■ | 64 |
바로크합주단과 협연한 바이올리니스트 김영욱 따뜻하고 소박한 선율, 정감어린 하모니 |
■ | 66 |
하이라이트 오페라 플로브디프 VS 국립오페라 고전적인 맛과 희극 오페라의 재미 – 장일범 |
■ | 68 |
3우러 무대에서 만난 화제의 음악가 루드밀라 남 · 김광군 · 양재무 |
■ | 80 | 바스티유 오페라 내한공연 – 정명훈 ‘살로메’ 의 모든 것 |
■ | 84 |
내한 공연 갖는 피아니스트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 절제된 감성, 청중 압도하는 포르티시모의 위력 – 이혜경 |
■ | 86 | 내한연주 갖는 재미 피아니스트 김성일 인터뷰 |
■ | 88 | 두번째 내한공연 갖는 모스크바방송합창단 |
■ | 94 |
세계 각국 화폐에 등장한 음악가들 가장 비싼 음악가는 모차르트 ··· – 전옥령 |
■ | 98 |
연출가 문호근이 쓰는 오페라 이야기 1 ‘토스카’ 감각적 음악에 실은 인간사의 애증 – 문호근 |
■ | 104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94 빈 창자 소리 꼬르륵 꼬르륵 들릴까말까 – 최승범 / 백순실 |
■ | 106 |
한국 예술의 원로를 찾아서 8 명창 박동진 소기길 따라 걸어온 팔순 명창 |
■ | 112 |
악기를 만드는 사람들 8 가야금 제작가 고흥곤 김명칠 – 김광주를 잇는 명인 계보 – 이정화 |
■ | 130 | 94년 교향악 축제 결산 – 김형주 |
■ | 146 |
생활과 음악 저만치에서 바라다 보아도 늘 좋은 ··· – 박종기 |
■ | 174 | 4월의 음악소사 |
■ | 176 | 20세기 피아노 음악 / 힌데미트 – 오희숙 |
■ | 182 | 졸탄 코다이의 음악교육 / 마지막회 – 조홍기 |
■ | 184 | 즐거운 음악사 여행 – 임현경 |
■ | 188 | 음악가들의 편지 |
■ | 196 | 음악동아리를 찾아서 / 한국외대 목요 음악반 |
■ | 198 |
기획자에게 듣는 공연 뒷얘기 오만과 변덕의 오페라 여왕, 마리아 칼라스 – 한진석 |
■ | 200 | 세계 음악사전을 빛낸 한국의 음악가들 – 이장직 |
■ | 203 | 예술성 높은 국악명반 10선 – 배연형 |
■ | 220 | 지역 예술계 소식 |
세게 30대 오케스트라 집중탐구 3 | ||
■ | 153 |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1. 베를린 필 사령탑 클라우디오 아바도 중간점검 2. 악장 슈발베, 스트라브라바 인터뷰 3. 베를린 필의 역사 / 단원이 평가한 베를린 필 4. 베를린 필 명반 – 박성향 / 선병철 |
특별기획 | ||
■ | 118 |
공연예술과 동학혁명 100주년 1. 동학 혁명 주제로 펼쳐지는 음악 · 연극 무용공연들 2. 음악의 역사에 비추어 본 동학혁명 – 노동은 |
해외 취재 | ||
■ | 52 |
뉴욕 / 모차르트 페스티벌 주도하는 지휘자 제라드 슈바르츠 꾸밈없는 열정, 농도짙은 하모니 – 김진아 |
■ | 56 |
홍콩 / 제15회 홍콩 아트 페스티벌 돈을 벌려면 우선 문화에 투자해라 – 조희창 |
■ | 206 |
베를린 / 라이만의 오페라 ‘성’ 순환기법으로 그린 소외된 현대인의 표상 – 정인경 |
■ | 210 |
부퍼탈 / 현대무용가 피나 바우시의 신작무대 비극, 혹은 슬픔의 몸짓으로 – 장승헌 |
■ | 214 | 해외예술계 리포트 |
■ | 242 |
파리 / 나진스키 발레 페스티벌 새롭게 떠오른 천재 무용가의 안무력 – 장인주 |
연극 | ||
■ | 225 |
예음상 공연 예술평론 당선작 / 연극부문 박광수 ‘여성연극의 제자리잡기 – 4편의 여성연극을 중심으로’ |
■ | 234 |
배우이야기 / 이남희 “썩은 홍어찜 같은 연기 하고 싶어요” – 주유미 |
■ | 236 |
사상 초유 1인 연극제의 주인공 오태석 신명과 해학, 실험 속에 꽃핀 한국적 연극의 산실 – 김명렬 |
■ | 240 | 미리보는 화제작 ‘자별이 위험하다’ |
무용 | ||
■ | 248 |
‘명성왕후’ 춤으로 공연하는 한국무용가 국수호 대지적 감성으로 ‘비상하는 학’ – 장광열 |
■ | 252 |
발레리나에서 안무가로, 연속 공연갖는 김순정 인터뷰 30대 무용가가 그리는 현실 속의 꿈얘기 |
이 달의 공연평 | ||
■ | 134 | 김영준 바이올린 독주회 – 홍승찬 |
■ | 135 | 서울 피아노 트리오연주회 – 김대현 |
■ | 136 | 국립창극단 ‘흥보가’ 남원 공연 – 유영대 |
■ | 137 | KBS국악관현악단 정기연주회 – 임병옥 |
■ | 138 | 국립극단 ‘이성계의 부동산’ – 김미도 |
■ | 139 | 혜화동 1번지의 ‘파노라마’ – 신현숙 |
■ | 140 | 조성주의 ‘검은 치마를 위한 변주’ – 김영태 |
■ | 141 | 최성이 발레 공연 – 문애령 |
오디오와 레코드 | ||
■ | 164 | 레코드 뉴스 – 이정헌 |
■ | 254 | 클래식 시장의 미래를 묻는다 / 폴리그램 사장단 인터뷰 |
■ | 260 |
크로스오버 음악의 세계 아 카펠라 중창단에서 재즈 트리오까지 – 조희경 |
■ | 266 | AV 특선 / ‘미사루바’ – 고용호 |
■ | 268 | 오디오 뉴스 – 송영진 |
■ | 270 | 초보자를 위한 오디오 이야기 – 이영동 |
■ | 273 | 새로나온 오디오 |
■ | 276 | 음악감상, 레퍼토리를 넓히자 – 왕호진 |
■ | 280 | 음반리뷰, 새로 나온 음반 |
객석 애독자 초대 | ||
■ | 88 | 모스크바 방송합창단 내한 공연 2백명 초대 |
■ | 142 | 국립발레단, 국립오페라단 공연 3백명 초대 |
■ | 166 | 서울시립교향악단 연주회 4백명 초대 |
■ | 260 | 크로스오버 음악 CD 50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