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24 | 데뷔 20년, 브람스로 내한연주 갖는 안네 소피 무터 – 백성현 / 서동진 |
음악 교양 | ||
■ | 22 | 독자와 함께 – 열린 광장 |
■ | 60 | ’97 세계음악제 결산 – 박정준 / 백승우 |
■ | 64 | 정명훈과 산타 체칠리아 오케스트라 내한 공연 |
■ | 66 | 보자르 트리오 & 하겐 현악 4중주단 연주회 – 홍승찬 |
■ | 68 | 기돈 크레머의 피아졸라 탱고음악 |
■ | 70 | 백건우ㆍ후세인 세르미트 듀오 콘서트 |
■ | 72 |
이 달의 화제 인물 무대 스베틀린 루체프 / 신재은 / 프리마돈나 앙상블 |
■ | 84 | ’97 안동 국제 탈춤 페스티벌 – 이상일 |
■ | 88 | ’97 세계 피리축제 |
■ | 90 |
만나고 싶었습니다 / 명창 안숙선 소리는 평생의 ‘업’입니다 |
■ | 94 |
이 달의 음악가 / 소프라노 박정원 아름다운 노래 위로 흐르는 웃음소리는ㆍㆍㆍ – 윤진희 |
■ | 98 | 내한연주 갖는 소프라노 바바라 헨드릭스 |
■ | 100 | 내한연주 갖는 피아니스트 데이비드 헬프갓 인터뷰 |
■ | 102 |
20세기 회화에 나타난 음악 이미지 색채와 선을 통해 음악 언어 구현 – 최효민 |
■ | 138 | 논리학자가 바라본 과학과 예술의 유사성 – 임화섭 |
■ | 144 | 명악장, 명선율 / R.슈트라우스의 ‘알프스 교향곡’ – 이남재 / 임상순 |
■ | 147 | 작곡가가 말하는 나의 음악 / 황병기의 ‘침향무’ |
■ | 150 | 다시 보는 판소리사 / 이동백 평전 – 배연형 |
■ | 152 | 농악 속의 춤과 명무들 – 진옥섭 |
■ | 156 | 음악이 있는 세계문학 / ‘피아노 레슨’ – 신숙원 |
■ | 162 | 미래 예술을 향한 눈 / 사이버 예술 – 양영찬 |
■ | 218 | 이 달의 예술과 사람들 |
■ | 222 | 애독자 선물 당첨자 발표 |
■ | 224 | 이 달의 공연가이드 및 프리뷰 |
■ | 239 | 작곡이 직업이 아니었던 작곡가 |
■ | 240 | 북한을 움직이는 예술가 / 지휘자 김병화 – 김응환 |
■ | 255 | 동아리 탐방 / 분당 여성 합창단 – 노승림 |
■ | 256 | 이 달의 예술신간 – 정미용 |
■ | 258 | 객석 정기구독자들을 위한 페이지 |
■ | 261 | 객석 독자가 쓰는 글 – 송승연 |
■ | 262 | 객석의 눈 |
특별 취재 – 5개국 화제의 오페라 7편 | ||
■ | 30 |
베를린 / 코미셰 오퍼의 ‘맥베드’ 셰익스피어와 베르디의 만남, 그리고 광란 – 진화영 |
■ | 34 |
런던 / 로열 오페라의 ‘턴 오브 더 스크류’ 아이와 죽은 영혼이 나누는 기묘한 대화 – 전원경 |
■ | 38 |
밀라노 / 라 스칼라의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불운의 소프라노 준 앤더슨에게 쏟아진 갈채 – 주유미 |
■ | 42 |
뉴욕 /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의 ‘낙소스 섬의 아리아드네’ 화려한 선율, 콜로라투라의 절창 – 장광열 |
■ | 78 |
서울 / 한미오페라단의 ‘투란도트’ 옛 중국 황실 재현한 화려한 무대 – 전정임 |
■ | 80 |
대전 / 대전오페라단의 ‘카르멘’ 드라마와 음악의 긴밀한 호흡 – 문옥배 |
■ | 82 |
대구 / 대구시립오페라단의 ‘나비부인’ 배역에 따라 달라진 극적 감동 – 서석주 |
집중 탐구 | ||
■ | 108 |
오페라 연출의 모드 것 1 오페라 연출의 변천사 2 오페라의 명연출가들 3 연출가가 말하는 오페라 연출 4 영상물로 본 오페라 명연출 – 박종호 / 황지원 / 조성진 / 유형종 |
특집 | ||
■ | 129 |
안익태의 음악을 재평가한다 1 안익태의 살모가 예술 2 안익태 연구, 무엇이 잘못됐나 3 안익태의 작품들 – 허영한 / 이남재 |
해외 취재 | ||
■ | 44 |
파리 / 연극으로 재탄생, 뒤라스의 소설 ‘죽음의 병’ 한 폭의 투명한 수채화 – 배윤미 |
■ | 48 |
파리 / 춤과 조형예술의 만남 ‘ 블록’ 공간개념을 파괴한다 – 장인주 |
■ | 52 |
해외예술계 리포트 밀라노 / 노벨상 수상작가 다리오 포 런던 / 정경화 바비칸 센터 연주회 파리 / 스티브 라이히의 비디오 오페라 도쿄 / 신 국립극장 개관 베를린 / 북한 어린이 돕기 음악회 뉴욕 / ‘뉴욕 타임스’ 격찬, 한국의 춤과 소리 |
■ | 124 | 해외화제-런던 / 새롭게 밝혀진 뒤 프레의 비극적인 삶 |
연극 무용 | ||
■ | 188 |
메레디스 몽크 & 김우옥 대담 인간 음성, 새로운 음악극에 대한 탐구작업 |
■ | 192 | ’97 세계 연극제 / 화제의 공연 베스트 5 |
■ | 194 | ’97 세계 연극제 결산 |
■ | 196 |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주역 최주희 인터뷰 – 송애경 |
■ | 198 | 한국 연극을 움직이는 극단 / 학전 – 김명렬 |
■ | 204 | 가을 무대, 발레 공연 모음 – 한혜리 |
■ | 208 | 이지원ㆍ김나영ㆍ김효진, 3인의 무용가 신작 모음 – 김말복 |
■ | 210 | 단편영화와 만난 이무빈의 춤 |
■ | 212 | 아시아의 종족무용 – 최혜리 |
■ | 242 | 한국의 어린이 발레, 무엇이 문제인가 – 황명은 |
이 달의 공연평 | ||
■ | 248 | 알리사 리 코코넨 바이올린 독주회 – 한상우 |
■ | 249 | 소프라노 서혜연 독창회 – 김형주 |
■ | 250 | 한세현 피리독주회 – 오용록 |
■ | 251 | 중앙국악관현악단 창단 10주년 기념공연 – 이인원 |
■ | 252 | 환 퍼포먼스의 ‘난타’ – 김유미 |
■ | 253 | 밀물 현대무용단 ‘슈퍼스타 세종’ – 김영태 |
레코드 | ||
■ | 160 | 음반과 오디오가 있는 방 / 김재준 & 유정아 부부 |
■ | 166 | 레코드 & 레코딩 |
■ | 170 | 화제의 연주가 / 토마스 햄슨 |
■ | 174 | 이 달의 음반리뷰 및 신보 |
■ | 186 | 음악과 함께 하는 인터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