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over Story | ||
| ■ | 32 | 피아니스트 임동민 | 스물아홉에 그린 첫 번째 자화상 – 박용완 | 
| FROM ABROAD | ||
| ■ | 38 | 
2007/2008 시즌 세계 오페라 베스트10 세계 무대 물들인 사랑과 죽음의 붉은 피 – 데스몬드 추윈  | 
| FESTIVAL REPORT | ||
| ■ | 40 | 
보즈/프라드/베르비에/라 로크 당테롱 페서티벌 자연 세대 음악의 순환 – 배윤미  | 
| ■ | 46 | 
브레겐츠/잘츠부르크/베로나 페스티벌 인생이여, 너 예쑬읠 놓치지 않으리라 – 장일범  | 
| ■ | 52 | 
잘츠부르크/글라인드본/바이로이트 여름의 끝으로 이어진 오페라의 밤 – 데스몬드 추윈  | 
| ■ | 58 | 
유럽 크루즈 여행 ‘음악과 바다’ 빈 필과 한 배 타고 지중해를 누비다 – 신순자  | 
| ■ | 62 | 
제5회 대관령국제음악제 음악+이미지+텍스트=새로움+감동 – 김정은/박용완/류태형  | 
| ■ | 68 | 
제4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이제, 대세는 음악영화다 – 김주연  | 
| 이색기획 | ||
| ■ | 71 | 클래식 기담 Classic Mystery – 편집부 | 
| PREVIEW | ||
| ■ | 80 | 
INTERVIEW | 페터 야블론스키 피아노 독주회 코 앞에 선 왕자님, 아니 야블론스키 – 박용완  | 
| ■ | 82 | 
INTERVIEW | 첼리스트 피터 비스펠베이 정열과 열정으로 빛나다 – 김정은  | 
| ■ | 84 | 
INTERVIEW | 피아니스트 김주영 베토벤의 ‘수수께끼 변주곡’ – 박용완  | 
| ■ | 86 | 
INTERVIEW | 바이올리니스트 양고운 실전에 능한 진짜 ‘모범생’ – 김정은  | 
| ■ | 88 | 
FOCUS | 2008 전주세계소리축제 축제의 계절, 축제의 도시 – 김정은  | 
| ■ | 90 | 
INTERVIEW | 2008 울산월드뮤직페스티벌 구스타보 산타올라야 감각의 정수를 자극하는 21세기 동시대 음악 – 류태형  | 
| ■ | 92 | 
TRADITIONAL | 황병기 명인 모순, 너무나 매력적인 모순 – 김정은  | 
| ■ | 94 | 이달의 추천공연 | 
| CURRENT ISSUE | ||
| ■ | 10 | 
풍경이 있는 에세이 달에게 바치는 노래 – 김강하  | 
| ■ | 26 | auditoroum 브리핑 | 
| ■ | 28 | PRELUDE | 국내외 예술계 뉴스 | 
| ■ | 100 | 
LIVING NEXT DOOR MUSIC | 영화음악감독 최승현 영화음악을 쓰는 두 가지 방법 – 박용완  | 
| ■ | 104 | 
ART & CEO | 이정식 CBS 사장 기본을 지키기에 노래할 수 있다 – 류태형  | 
| ■ | 202 | REMINISCENCES 回想 | 
| VINTAGE | ||
| ■ | 106 | 
新작곡가 시리즈 | 탄둔 와호장룡과 이호과계 – 윤중강  | 
| ■ | 110 | 
불멸의 지휘자 | 키릴 콘드라신 예리한 시선, 예민한 본능 – 안동림  | 
| ■ | 112 | 
헨리 포겔 포럼 | ‘북유럽의 가을’ 새로운 발견 있기에 음반을 듣는다  | 
| ■ | 114 | 
재즈의 영웅 | 케니 가렛 오늘 우리가 만날 수 있는 찰리 파커 혹은 존 콜트레인 – 하종욱  | 
| ■ | 116 | 리뷰 | 프랑크 페터 침머만&서울시향, 금호아트홀 시대악기 시리즈 새의 노래, 한충은, 방문자, 사춘기, ABT내한 공연 | 
| ■ | 122 | 
윤중강의 아트 아시아 아티스트 | 가게야마 히로노부 날개 달고 떠나자! 꿈을 찾아서  | 
| ■ | 124 | 
아정한 연회 모임 | 중인들의 시회 우리가 마주하니, 만 가지 근심이 가벼워지네 – 지양  | 
| ■ | 126 | MUSICLA SCOPE | 김선영 – 김주연 | 
| ■ | 128 | 더불어 숲 | 
| ART & CULTURE | ||
| ■ | 130 | 
유럽의 메세나 | 베르비에 페스티벌을 후원하는 사람들 베르비에가 초록빛인 이유 – 배윤미  | 
| ■ | 132 | 
오페라연출가열전 | 클라우스 구트 전통을 새 이미지로, 21세기 마술사 – 박종호  | 
| ■ | 136 | 
피아니스트 NOW | 그리고리 소콜로프 명배우는 연기하지 않는다 – 김주영  | 
| ■ | 140 | 
시네마 클릭 | ‘프린세스 다이어리’ ‘콜리야’ 영화에 카메오 출연한 음악가들 – 김경수  | 
| ■ | 142 | 
KIDS | 가족창극 ‘토끼, 용궁에 가다’ 자루하다고? 천만에! – 김경희  | 
| RECORD | ||
| ■ | 144 | 막달레나 코체나 ‘어머님이 가르쳐주신 노래’ – 유형종 | 
| ■ | 146 | 게르기예프와 LSO의 말러 교향곡 음반 – 이영진 | 
| ■ | 148 | 아르헤리치 DVD 2종 – 김주영 | 
| ■ | 150 | 조슈아 벨 & 성 마틴 아카데미 합주단 비발디 ‘사계’ – 최은규 | 
| ■ | 152 | 데이브 그루신과 리 릿나워의 ‘Amparo’ – 류태형 | 
| ■ | 154 | 레코드 & DVD 리뷰 | 
| PLAY & DANCE | ||
| ■ | 164 | 
우리가 주목해야할 우리 시대의 극장가  |  한아름 우리는 다른 연극을 꿈꾼다 – 김옥란/김주연  | 
| ■ | 168 | 
STAGE ON | 극단 미추의 ‘리어왕’ 비극의 스케일이 다르다 – 김주연  | 
| ■ | 170 | 
FESTIVAL PREVIEW | 체홉의 가을 세계국립극장페스티벌 – 모스크바 말리 극장의 ‘세 자매’ 전통적인, 그래서 낯선 체홉 – 김혜란  | 
| ■ | 172 | 
서울국제공연예술제 – 타바코프 극장의 ‘바냐 아저씨’ 비루한 일상의 섬세한 복화술 – 백승무  | 
| ■ | 174 | 
YOUNG & MATURE | 극단 백수광부 ‘고래’의 작가 이해성 ‘최초의 마음’이 중요합니다 – 김주연  | 
| ■ | 176 | 
ZOOM IN THEATER |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 & 무대예술워크숍페스티벌 온전히 연극으로 충만한 시간  | 
| ■ | 178 | 
MUSICAL SCOPE | ‘씨왓아이워너씨’ 진실의 상대성 VS. 절대적인 진실의 갈구 – 조만수  | 
| ■ | 180 | 
춤이 있는 현장 | 제11회 서울세계무용축제 새로운 10년을 꽃피우고자 – 문애령  | 
| ■ | 182 | 
STAGE PREVIEW | 2008 서울국제공연예술제 ‘으으으음(Mmm…)’ 젠틀맨의 나라에서 온 배드보이 – 황보유미  | 
| ■ | 184 | 
DANCING CULTURE | ‘마농’ 아름다운 요부의 슬픈 사랑 – 유형종  | 
| TALKING ABOUT | ||
| ■ | 188 | BOOK | 이달의 예술신간 | 
| ■ | 189 | ART | 20세기 라틴 아메리카 거장전 | 
| ■ | 190 | VENUE | 천년동안도 | 
| ■ | 194 | 크로스워드 퍼즐 | 
| ■ | 195 | 정기구독자 선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