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over Story | ||
| ■ | 20 | 피아니스트 서주희 | 
| 음악 · 교양 | ||
| ■ | 10 | 4월 이야기 / 봄, 행복하다고 외치고 싶은 봄 – 김현 | 
| ■ | 13 | 사라진 거장 유진 올만디 전설적인 소리를 들려준 마지막 로맨트스트 엄격하면서도 풍부했던 인간적 매력 – 한상우 / 김덕주 | 
| ■ | 30 | 생활과 음악 사자놀음의 퉁소가락에 깨어난 나의 음악혼 – 전관용 | 
| ■ | 42 | 차 한잔의 엽서 / 김영태 · 백병동 | 
| ■ | 44 | 만나고 싶었습니다 / 이재옥 나팔수의 꿈에서 관악의 시대를 열다 – 이인해 | 
| ■ | 48 | 예술산책 / 크세나키스의 작곡법 – 홍사중 | 
| ■ | 56 | 음악과 미술의 만남 4 코코슈카가 그린 안톤 베베른 – 유준상 | 
| ■ | 80 | 객석의 말 시립 오페라단 출범 – 당위성없는 독주 아닌가 – 박용구 | 
| ■ | 83 | 음악의 미학적 이해 4 이론의 한계와 가능성 – 홍정수 | 
| ■ | 90 | 이달의 음악가 /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 싸늘한 리리시즘과 원시적인 피아니즘 – 송영택 | 
| ■ | 99 | 혁명, 또는 사회운동과 음악 프랑스 · 독일 · 러시아 · 영국 · 미국 · 그리스 · 한국 자유와 평등을 부르짖었던 횃불의 노래들 – 이장직 | 
| ■ | 108 | 지상명곡감상 / 슈만의 교향곡 제1번 ‘봄’ – 김원구 | 
| ■ | 120 | 자연의 음악을 듣는다 1 숲을 흔드는 코러스, 새들도 사랑의 노래를 부를까 – 원병오 | 
| ■ | 122 | 명사와 음악 / 변종하 내 영혼에 묻어나는 음의 빛깔 – 손광주 | 
| ■ | 138 | 어린이를 위한 예능교실 2 자녀 예능교육은 언제 시작할 것인가 – 최시원 | 
| ■ | 142 | 명화속의 클래식 11 베를리오즈를 듣는 코치 아저씨 – 정영일 | 
| ■ | 147 | 예술과 정치 자유와 억압, 그 변증법의 미로 – 김문환 | 
| ■ | 156 | 막간 / 배혜령 – 김영태 | 
| ■ | 215 | 예술인을 위한 법전 4 문예진흥법 문화예술을 위한 진흥정책은 지금 어디에 와 있나 – 김동현 | 
| ■ | 240 | 음악시평 – 이건용 | 
| 국악 · 전통문화 | ||
| ■ | 58 | 제2회 신춘국악대제전 격도, 정취도 사라진 번드레한 쇼뮤대 국악의 대중화인가, 공연의 도식화인가 – 권오성 / 김영옥 | 
| ■ | 152 | 우리 가락을 지킨다 / 풍류회 난세를 다스리는 청아한 소리 – 정연수 | 
| ■ | 188 | 판소리 한대목에 얽힌 이야기 6 춘향가의 ‘십장가’ – 박경수 | 
| ■ | 242 | 국악시평 – 이보형 | 
| 연극 · 무용 | ||
| ■ | 124 | 봄을 알리는 유니버설 발레단의 ‘지젤’ | 
| ■ | 158 | 현대무용, 그 자유의 무용수들 4 ‘전위’로 불리는 무용혁명 – 육완순 | 
| ■ | 166 | 연극하이라이트 / 옛날옛적에 훠어이 훠이 우리애기 착한애기 적을 먹고 크는애기 저만치 하늘에는 용마가 날고 – 김방옥 / 김인기 | 
| ■ | 172 | 추천무대 / 고도를 기다리며 흐르는 시간에 산화된 현대의 고전 – 이상일 | 
| ■ | 228 | 나의 무대 6 윤소정 하늘에서 내려준 무대 위의 마녀 | 
| ■ | 232 | 한국신극, 그 삐에로의 뒤안길 8 낭만주의 운동의 슬픈 몰락 – 유민영 | 
| ■ | 244 | 연극시평 – 심정순 | 
| 특파원 취재 | ||
| ■ | 37 | 기타리스트 알렉산드르 라고야 포도주 향기를 지닌 기타의 귀족 – 김영기 | 
| ■ | 51 | 세계의 문화비평 8 현대의 음악문화 – 홍가이 | 
| ■ | 176 | 아시아 소사이어티 뉴욕의 아시아예술 총감독, 비트 고든 인터뷰 / ‘아시아는 나의 정신적인 모국입니다’ – 셀바 | 
| ■ | 184 | 예술기행 베니스 물빛의 도시, 환상의 커다란 예술무대 – 이은주 | 
| ■ | 222 | 리 스트라스버그 액터즈 스튜디오 탐방과 수업기 스타니슬라브스키의 혼이 서린 배우수업의 명문 ‘나는 직업배우요, 많은 경력이 있소’ – 윤석화 / 정동환 | 
| 객석무대 | ||
| ■ | 22 | 제3회 예음실내악 연주회 / 서울현악사중주단 완숙하고 따뜻한 30년의 하모니 – 유신 | 
| ■ | 24 | 비엔나 챔버 앙상블 초청연주회 ‘최고의 조율사’가 무색했던 불협화의 앙상블 ‘비엔나적’이 아니었던 비엔나 챔버 앙상블 – 최동선 / 임선근 | 
| ■ | 64 | 제1회 ‘객석 예술평론상’ 시상식 | 
| ■ | 107 | 첼리스트 이반 시폴로 초청 연주회 | 
| 간주곡 | ||
| ■ | 115 | 럭키무용단 창단 ‘구자학’ | 
| ■ | 116 | MBC 초청 귀국 리사이틀 ‘송광선’ | 
| ■ | 117 | 18년만의 귀국 연주회 ‘김승희’ | 
| ■ | 118 | 첫 정기공연 가진 한국무용단 ‘설무리’ | 
| 내일을 연다 | ||
| ■ | 126 | 유시연 / 바이올린 | 
| ■ | 127 | 이영신 / 가야금병창 | 
| ■ | 128 | 이인경 / 발레 | 
| ■ | 129 | 이영민 / 연극 | 
| 특집 | ||
| ■ | 67 | 우리는 음악을 언제, 왜 듣는가 마음을 쉬게 하는 정신의 본향 말로부터의 자유, 상상력의 자유 ‘천사의 나라’로 가는 길 음악의 민주주의를 위하여 ‘음악이 없었다면 인생은 착오’ 음악, 천사와 악마 사이에 있는 것 인간을 사랑하기 위한 음악 – 공석준 / 서기원 / 김인환 / 박태순 / 김종만 / 진교훈 / 임정남 | 
| ■ | 197 | 셰익스피어와 종합예술 오페라로 듣는 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와 음악 희곡과 공연을 중심한 셰익스피어와 한국연극 우리 시대에 살고 있는 셰익스피어 – 여석기 / 백영은 / 신정옥 / 한상철 | 
| 객석리서치 | ||
| ■ | 131 | 악기가 왜 사치품인가 – 오세론 | 
| 권말부록 – FM 가이드 | ||
| ■ | 3 | FM FOCUS / ‘나의 음악실’ 퍼스낼리티 최영섭 | 
| ■ | 6 | 제11회 MBC 예쁜 엽서전 | 
| ■ | 8 | 부산 10테너 콘서트 | 
| ■ | 9 | FM현장을 찾아서 2 부산 | 
| ■ | 14 | FM을 두배로 즐기는 방법 안테나는 FM 수신의 키 포인트 – 김현식 | 
| ■ | 16 | FM HIGH LIGHT | 
| ■ | 28 | FM DIARY | 
| ■ | 34 | PD컬럼 – 한신평 | 
| ■ | 35 | 애청자 코너 – 성기서 | 
| ■ | 36 | 극화 초대석 / 그림으로 예언된 이별 – 장태산 | 
| ■ | 42 | 오디오 입문 ‘좋아하는 음’을 내는 오디오를 선택하도록 – 변영일 | 
| ■ | 46 | 국내 오디오제품 총집합 ‘워크맨에서 고급 컴퍼넌트까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