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14 | 피아니스트 클라우디오 아라우’피아노의 삶’에서 울리는 고고한 소리 – 김영기 |
음악 · 교양 | ||
■ | 10 |
11월 이야기 우수를 지나는 브람스의 실내악처럼 – 조장희 |
■ | 52 |
만나고 싶었습니다 / 원로 음악인 이유선 음악과 사람에 감사하는 마음 – 이인해 |
■ | 56 |
생활과 음악 성스럽고 아름다운 음악 향기 – 김수창 |
■ | 60 |
연주가가 말하는 ‘나의 악기’ 오보이스트 이한성과 로레 |
■ | 77 |
사고 제2회 ‘객석예술평론상’ 공모 |
■ | 78 |
작품을 통해서 보는 현대음악의 흐름 7 히틀러와 스탈린 시대의 참여와 순수 – 백병동 |
■ | 90 |
이달의 음악가 / 벤자민 브리튼 문학적 통찰력을 지닌 영국의 모차르트 – 김춘미 |
■ | 94 |
객석의 말 세종문화회관의 파이프 오르간을 살리자 – 곽상수 |
■ | 96 |
지상명곡감상 / 그리그의 ‘피아노 협주곡, A단조’ 장엄한 서정을 담은 스칸디나비아의 마음 – 김원구 |
■ | 108 |
별명붙은 음악과 그 사연 2 에피소드가 있는 음악의 숨은 이야기들 – 이장직 |
■ | 124 | 음악과 미술의 만남 11 보치오니가 그린 부조니 – 유준상 |
■ | 126 |
자연의 음악을 듣는다 8 바람소리 관악기가 울리는 생의 고요, 생의 비탄 – 이승훈 |
■ | 142 |
어린이를 위한 예능교실 7 미국의 예능교육 실태 부설학교를 통해 유아 때부터 인재를 양성 – 최시원 |
■ | 146 |
오페라 아리아 초대석 1 ‘별은 빛나건만’ 따라 부를 수 있는 마지막 오페라 아리아 – 최정호 |
■ | 154 |
명화속의 클래식 18 너무나도 아름다운 허구의 덫 ‘라 트라비아타’ – 정영일 |
■ | 218 | 음악시평 – 박선희 |
■ | 226 | 새로 나온 음반 · 카세트 해설 |
해외취재 | ||
■ | 38 |
‘유럽 음악의 해’를 위한 슈투트가르트 국제음악제 스케치 / 현재에 살아있는 알테 무지크의 축제 인터뷰 / 바하를 동경하는 현존 유럽의 대가들 – 김상희 / 채경화 |
■ | 44 |
오스트리아 카린티아 페스티벌 유럽이 하나의 아름다운 정원이었으면 – 서정선 |
■ | 62 |
세계의 악기를 찾아서 5 일본 야마하 악기 기술과 감성으로 빚는 명기 – 임남수 |
■ | 102 |
현대예술의 현주소 2 미국 예술가의 생활 잃어버린 음악을 찾아서 – 홍사중 |
■ | 120 |
세계의 문화 비평 15 새들러즈 웰즈의 ‘바보 나진스키’ 바보에 의해 바보가 된 나진스키 – 홍가이 |
■ | 150 | 해외 음악정보 |
■ | 178 | 일본 청소년 연극제 참가기 – 김우옥 |
국악 · 전통문화 | ||
■ | 158 | 11월의 민요 / 나뭇군 노래 – 신경림 |
■ | 160 | 우리 음악과의 대화 1 송방송 |
■ | 184 |
창작 창극 ‘광대의 꿈’을 보고 객석과 무대를 좁힌 놀이성의 한판 – 윤중강 |
■ | 194 |
판소리 한대목에 얽힌 이야기 13 흥부가의 ‘가난타령’ – 한승원 |
■ | 220 | 국악시평 – 조운조 |
내일을 연다 | ||
■ | 128 | 피아노 / 주희성 |
■ | 129 | 한국무용 / 장해숙 |
■ | 130 | 가야금 병창 / 유미리 |
집중기획 | ||
■ | 83 |
우리 관악의 현주소 관악계의 문제점 관악대 현황 및 실태 해외 관악제 참가기 나의 의견 – 김현곤 · 유전식 · 전홍균 · 한기세 · 조정현 · 구영모 – 김진묵 / 최문호 / 이영노 |
■ | 132 |
음악지상레슨 3 피아노 정명훈에게 배우는 문답식 피아노레슨 |
■ | 136 |
피아노 교육과 그 문제점 신체발달에 따른 피아노학습 지도법 |
객석무대 | ||
■ | 20 | 내한연주 갖는 플루티스트 장 피에르 랑팔 |
■ | 22 |
라살 4중주단과의 만남 스페셜리스트가 아니라고 말하는 스페셜리스트들 – 김현숙 |
■ | 26 | 게릭 올슨 초청 피아노 독주회 |
■ | 28 |
국립오페라단 정기공연, 공석준의 ‘결혼’ 코믹 터치로 창작 오페라의 방향제시 |
■ | 30 |
최동선의 ‘뉴 뮤직 – 시어터’ 작품발표회 일상의 모든 것에서 음악을 발견한 기쁨 |
■ | 32 | 제13회 팬뮤직 페스티벌 |
■ | 115 | 무대 · 사람들 |
■ | 192 | 부산무대 예술제 – 최화수 |
연극 · 무용 | ||
■ | 106 | 막간 / 연극배우 최형인 – 김영태 |
■ | 168 |
제9회 대한민국연극제 총평 관객은 매너리즘과 타락의 기마를 경고한다 – 한상철 |
■ | 174 |
연극하이라이트 / ‘풍금소리’ 이 땅에 사는 사람들의 원, 원, 원 – 김방옥 |
■ | 188 |
객석 춤판 / 한국전통춤연구회 창단공연 품격있는 전통춤의 대물림 – 정연수 |
■ | 190 |
컨템포러리무용단 가을공연 보다 참신한 ‘구운몽’잉태를 위한 몸짓 – 장광열 |
■ | 198 | 객석 인물만평 / 연극배우 조명남 – 박기정 |
■ | 212 | 한국 신극, 그 삐에로의 뒤안길 10 – 유민영 |
■ | 222 | 연극시평 – 심정순 |
■ | 224 | 무용시평 – 박용구 |
특집 | ||
■ | 67 |
연주가들 개런티, 왜 공개 못하나 개런티의 적정수준, 뾰족한 수가 없나 – 김광수 |
객석리서치 | ||
■ | 199 |
판소리를 다시 본다 판소리의 놀이성과 예술성 판소리의 음악적 특성 판소리의 창조적 계승 명창의 숨겨진 울음과 웃음 판소리에 대한 국외인의 회상 – 김동욱 / 최종민 / 임진택 / 강한영 / 월트류 |
별책부록 | ||
■ |
권중부록 카세트테이프 인덱스 카드 |
|
■ |
별지부록 현제명의 ‘오라’ ‘산들바람’ 가곡악보 |
|
■ | FM · TV 음악 가이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