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24 | 피아니스트 서혜경어머니에게서 벗어나고, 피아노로부터 자유롭고 – 김현숙 |
음악 · 교양 | ||
■ | 10 |
2월 이야기 여울의 선율이 들릴 듯, 새로운 환희가 탄생할 듯 – 김선영 |
■ | 20 |
사라진 거장, 피에르 푸르니에 테크네시앙이 아니라고 말하는 테크네시앙 – 김진묵 |
■ | 36 |
만나고 싶었습니다 / 피아니스트 신재덕 갈채의 뒤안길, 그들을 키운 음악교육자 – 이인해 |
■ | 40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2 문풍지 소리 문밖의 바람따라 실실이 가닥가닥 – 최승범 |
■ | 42 |
생활과 음악 나의 삶, 모티브 같은 콧노래의 일상 – 정대위 |
■ | 46 | 차 한잔의 엽서 / 김용진 VS 이상규 |
■ | 48 |
연주가가 말하는 ‘나의 악기’ / 하피스트 임명진과 오버마이어 하프, 그 환상적 무지개빛 선율 – 이성남 |
■ | 54 | 레너드 번스타인의 명곡 · 명반 15선 |
■ | 58 |
인도음악의 이해 1 다양한 문화를 녹이는 거대한 용광로 – 전인평 |
■ | 62 |
바하를 발굴, 그 위대성을 재창조한 사람들 진보적인 예술정신과 보수적인 예술형식 – 임현경 |
■ | 79 |
작품을 통해서 보는 현대음악의 흐름 10 전후의 세계음악, 그 발전과 후퇴상 – 백병동 |
■ | 84 |
교향곡 9번에 얽힌 징크스와 그 명곡들 마지막 교향곡들, 풀지 못할 ‘9’라는 숫자 – 송영택 |
■ | 90 |
이달의 음악가 / 멘델스존 엄격한 틀을 가진 낭만주의적 산수화가 – 김춘미 |
■ | 94 |
지상명곡감상 / 레스피기의 로마 3부작 종교적 삼위일체 이룩한 로마의 사랑 – 김원구 |
■ | 115 |
음악전공 수석졸업생들은 말한다 송화자 / 성심여대 · 작곡 이성례 / 전남대학 · 성악 유명숙 / 선화예고 · 하프 유정희 / 숙명여대 · 피아노 정경숙 / 부산여대 · 피아노 이선균 / 계원예고 · 피아노 |
■ | 150 |
오페라 아리아 초대석 4 ‘그리운 이름이여’ 소프라노 아리아의 보석, ‘카로노메’ – 최정호 |
■ | 154 |
명화속의 클래식 21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대한 아메리카’ – 정영일 |
■ | 158 |
어린이를 위한 예능교실 9 환경과 예능교육 환경은 가장 좋은 학교, 천재의 지름길 – 최시원 |
■ | 198 | 객석인물만평 / 작곡가 김정길 |
■ | 210 |
교회음악과 그 종교성 2 바하의 ‘마니피카트’ 음악에 담겨진 바하의 정성과 믿음 – 곽상수 |
■ | 212 |
관악을 찾아서 2 트럼펫 영광과 환희를 전달하는 팡파레 |
■ | 214 |
한국 양악사를 정정한다 2 조선정악전습소에 대한 몇가지 오류 – 김종욱 |
■ | 218 |
객석의 말 다시 생각해 보는 국악기 개량문제 – 장사훈 |
■ | 224 | 음악시평 – 이건용 |
■ | 232 | 로컬 스테이지 |
■ | 236 | 뉴스포룸 |
특집 1 | ||
■ | 67 |
음악에서 ‘세계성’이란 무엇인가 1. 동양음악의 ‘세계성’ 2. 서양음악의 ‘세계성’ 3. 민족음악의 ‘보편성’ – 서우석 / 박선희 / 홍정수 |
특집 2 | ||
■ | 99 |
12명 오페라가수의 스칼라좌 데뷔스토리 꿈의 무대, 그 시련과 행운 – 양일용 |
집중기획 | ||
■ | 122 | ’86 예술단체 워밍업 |
■ | 131 |
’86 예술계를 말한다 음악 / 전봉초 · 유신 · 김형주 국악 / 성경린 · 한만영 · 이보형 연극 / 한상철 · 권오일 무용 / 강선영 · 조동화 · 이종호 지방 / 이상근 · 임윤수 · 김태욱 · 김기전 |
■ | 142 |
지상 음악레슨 6 바이올린 김영욱에게 배우는 문답식 바이올린 레슨 |
■ | 146 |
피아노연습에서 슬럼프를 극복하는 10가지 방법 학습적 · 환경적 · 신체적 · 정신적 슬럼프의 즐거운 극복 – 이현자 |
■ | 204 |
음악가와 사회지위 – 고대부터 현대까지 음악사는, 패트런의 속박에서 벗어나려는 음악가의 투쟁사 – 이장직 |
해외취재 | ||
■ | 14 |
해외음악가 취재 / 줄리어드 교장 조셉 폴리시 세계음악교육의 확신과 권위 – 안토니 셀바 |
■ | 50 |
세계의 음악대학 / 빈 국립음악대학 빈 숲속의 이야기가 들리는 음악탑 – 손미희 |
■ | 137 |
세계의 문화비평 17 현대예술은 교수대 위에 있는가 – 홍가이 |
■ | 234 | 해외정보 |
연극 · 무용 | ||
■ | 172 |
10년을 다듬어 태어난 연극 / 피터 브룩의 3부작 ‘마하바라타(le mahabharata) – 김정옥 |
■ | 176 |
어느 연극인의 연극사적 의미 희극무대의 비극적 배우, 추송웅 |
■ | 180 |
연극하이라이트 / ‘카바레’ ‘카바레’와 민족사회주의 비판 – 김문환 |
■ | 184 |
작가가 본 연극무대 / ‘우자 알버트’ 알버트 루주리의 부활을 위한 삽화 – 박범신 |
■ | 190 |
객석춤판 / 서울시립무용단 공연 창작의지가 모아진 8개의 춤 – 장광열 |
■ | 192 |
제2회 전통예술의 밤 전통의 진수를 보여준 한판 춤판 – 이병옥 |
■ | 199 |
한국신극, 그 삐에로의 뒤안길 일제하의 극장문화와 수퍼스타 배구자 – 유민영 |
■ | 216 | 막간 / 김성녀 – 김영태 |
■ | 228 | 연극시평 – 심정순 |
■ | 230 | 무용시평 – 박용구 |
국악 · 전통문화 | ||
■ | 194 |
판소리 한대목에 얽힌 이야기 16 흥부 박타는 대목 – 한승원 |
■ | 220 | 우리 음악과의 대화 4 – 송방송 |
■ | 222 | 2월의 민요 / 제주도 잠녀 노래 – 신경림 |
■ | 226 | 국악시평 – 한명희 |
객석무대 | ||
■ | 28 |
디베르티멘토 잘츠부르크 앙상블과 ‘정경음악’ 음악의 즐거움을 표방하는 모차르트 후예들 – 김범수 |
■ | 32 | 인천시향 서울연주 |
■ | 118 | 이달의 인물 · 무대 |
■ | 168 |
내일을 연다 첼로 / 김애미 연기 / 신동현 거문고 / 허윤정 한국무용 / 김지희 |
별책부록 | ||
■ |
권중부록 판넬용 브로마이드 ‘카를로 마리아 줄리니’ |
|
■ | 문화예술종합정보 / 객석가이드 | |
■ |
별지부록 가곡악보 / 채동선의 ‘그리워’ |
|
■ | 89 |
사고 제3회 예음실내악경연대회 요강 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