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14 | 앙드레 프레빈자유분방한 삶을 찾는 음악의 텔런트 – 장웅식 |
음악 · 교양 | ||
■ | 10 |
4월 이야기 ‘봄의 소리’ 혹은 빼앗긴 지평선 – 이세룡 |
■ | 42 |
생활과 음악 한 음치가 고백하는 음악사랑의 불꽃 – 선우휘 |
■ | 46 |
연주가가 말하는 나의 악기/ 첼리스트 현민자와 갈리아노(Gagliano) 소박한 연주가의 아름답고 따뜻한 소리 – 이성남 |
■ | 48 | 칼 뵘의 명곡 · 명반 15선 |
■ | 91 |
작품을 통해서 보는 현대음악의 흐름 12 초전위와 현대음악이 공존하는 전후세대 – 백병동 |
■ | 96 |
이달의 음악가 / 알베르 루셀 절대음악의 틀을 가진 신고전주의 작곡가 – 김춘미 |
■ | 100 |
오페라 아리아 초대석 5 모차르트의 ‘마술피리’1 밤의 여왕이 부르는 아리아 – 최정호 |
■ | 104 |
쇤베르크와 칸딘스키의 교류 경이로운 현대예술을 예감하는 편지들 – 김범수 |
■ | 108 |
교회음악과 그 종교성 4 바하의 B단조 미사 2 형식의 극치, 치밀하고 정교한 대칭구조 – 곽상수 |
■ | 110 |
지상명곡감상 /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협주곡 1번’ ‘단 하나의 음표도 고칠 수 없소’ – 김원구 |
■ | 124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4 나룻배 노젓는 소리 떠나고 맞는 ‘찌그덕 삐그덕’ ‘요롱 해롱’의 애환 – 최승범 |
■ | 126 |
차 한잔의 엽서 지휘자 윤학원 VS 안무가 정재만 |
■ | 158 | 그림으로 보는 음악사 1 구스타프 말러 – 홍정수 |
■ | 160 |
객석의 말 닫힌 세계와의 문화교류는 필요한가 – 박용구 |
■ | 199 |
인도음악의 이해 3 음악이론의 해부 22스루띠는 아직도 살아있다 – 전인평 |
■ | 202 |
한국양악사를 정정한다 4 베토벤 탄생 150주년 기념음악회에 관한 몇가지 오류 – 김종욱 |
■ | 218 | 막간 / 박훈숙 – 김영태 |
■ | 228 | 뉴스포룸 |
■ | 234 | 로컬 스테이지 |
특집 1 | ||
■ | 78 |
한국 창작음악 어디에 와 있나 1. 가곡의 비판적 검토 2. 기악곡의 어제와 오늘 3. 좌담 · 창작국악과 현대음악의 문제 – 민경찬 / 박선희 / 서우석 / 송방송 / 최동선 |
특집 2 | ||
■ | 131 |
한국무용교육 이대로 좋은가 1. 어린이 무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2. 중고등학교 무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3. 대학 무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4. 외국의 무용교육 / 미국의 무용교육 일본의 무용교육 영국의 무용교육 5. 현장지도자의 말 – 최은정 / 육완순 / 하정애 / 김주자 / 김양곤 / 최청자 / 전혜리 / 김옥진 / 이성녀 / 장웅식 |
집중기획 | ||
■ | 146 |
피아노교육과 부모의 역할 피아니스트에게는 이런 부모가 있었다 – 이현자 |
■ | 151 |
앵코르곡에 얽힌 에피소드 1. 가장 즐거운 음악회, 앵코르의 순간 2. 열광과 흥분, 세계 연주가들의 앵코르곡 – 김진묵 / 김원구 |
■ | 220 |
사무엘 베케트의 80년 그는 아직도 ‘고도’를 기다리고 있는가 – 이태주 |
해외취재 | ||
■ | 35 |
해외음악가 취재 / 디미트리스 스구로스 현대의 천재인가, 청중의 과장된 열광인가 – 김상희 |
■ | 38 |
한국을 찾는 바이올리니스트 / 기돈 크레머 투명함과 격정으로 보여주는 음악진실 |
■ | 52 |
세계 지성과의 만남 / 작가 알베르토 모라비아 현대의 양심, 불의와 맞선 그 정신 – 채은주 |
■ | 58 |
저항시인 에프게니 에푸투솅코가 만든 영화, ‘유치원’ 시인의 자전적 체험을 보여준 충격의 서사시 |
■ | 62 |
세계속의 한국 예술인 1 드론 현대무용단 부단장 김영순 믿어지지 않는 동양의 요정 – 김영기 |
■ | 204 |
현대예술의 현주소 / 넥스트 웨이브 페스티벌 미래가 여기 있다 – 홍사중 |
■ | 230 | 해외정보 |
연극 · 무용 | ||
■ | 123 | 내한 연출가 인터뷰 / 패트릭 터커 |
■ | 130 | 객석 인물만평 / 연극인 이해랑 |
■ | 168 |
무대를 만드는 사람들 2 공연예술가 무세중 스스로 천민이라는 ‘상황이야기 꾼’ – 정연수 |
■ | 172 |
연극 하이라이트 / ‘인종자의 손’ ‘왼손’이 말한 것과, ‘오른손’이 말하지 않은 것 – 김문환 |
■ | 176 |
작가가 본 연극무대 / ‘올훼의 죽음’ ‘얼굴을 되돌려 드립니다’ – 한수산 |
■ | 188 |
리버사이드 댄스 페스티벌 1. 삶의 진실을 보여준 진지한 무대들 2. 인터뷰 · 댄스매거진 편집장 / 윌리엄 코모 현대무용가 / 폴린 코너 – 강미리 / 김매자 |
■ | 192 |
객석춤판 / 부산 무용인의 서울무대 만만찮은 두 무용인의 몸짓 – 장광열 |
■ | 194 | 본격 소극장무대를 연 10개의 춤 |
■ | 197 | 한국 창작무용단 창단공연 |
■ | 213 |
한국신극, 그 삐에로의뒤안길 지식인 연극의 영광과 좌절 – 유민영 |
■ | 226 |
포스트 모던댄스의 기수들 1 현대예술의 위기에서 태어난 새 물결 – 이정희 |
객석무대 | ||
■ | 20 |
서울오페라단 제17회 공연 / 도니제티의 ‘돈 파스콸레’ 인간심리의 표출과 풍부한 관현악의 걸작 – 문호근 |
■ | 26 |
인쳉종 초청연주회 대륙의 열정과 크고 둥근 피아노의 음색 – 김현숙 |
■ | 28 | 예음 실내악연주회 기획 시리즈 5 서울현악 4중주단 |
■ | 29 | 서울 무지카연주회 |
■ | 30 | 부산 신인음악회 |
■ | 31 | 서울 시립오페라단 제2회 정기공연 오디션 |
■ | 115 | 이달의 인물 · 무대 |
■ | 128 |
내일을 연다 피아노 / 김문정 바이올린 / 김현경 첼로 / 허윤정 판소리 / 유재순 연극 / 김규철 현대무용 / 김일현 |
국악 · 전통문화 | ||
■ | 182 |
김명환과 최일남이 나누는 이야기 북이 아프다고 그만치라고 안그럽니까? |
■ | 208 | 4월의 민요 – 신경림 |
■ | 210 | 우리 음악과의 대화 6 – 송방송 |
객석시평 | ||
■ | 67 |
음악 / 연주가의 해석력과 음악의 드러냄 국악 / 풍류회와 아마추어 활동의 의의 연극 / 실험정신을 키워주는 사회 무용 / 활기 띠는 소극장무대와 비평 수용의 자세 – 이건용 / 한명희 / 심정순 / 김영태 |
별책부록 | ||
■ |
권말부록 제2회 ‘객석 예술평론상’ 입상작품 발표 |
|
■ |
권중부록 판넬용 브로마이드 ‘기돈 크레머’ |
|
■ | 문화예술종합정보 / 객석가이드 | |
■ |
별지부록 가곡악보 / 이흥렬의 ‘꽃구름 속에’ |
|
■ | 19 |
사고 제2회 ‘객석예술평론상’ 시상식 |
■ | 150 |
사고 제3회 예음실내악경연대회 요강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