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권 제26 1986년 4월호

우수 컨텐츠 잡지 

기사 업데이트 시간: 2015년 1월 26일 12:00 오전

Cover Story
14 앙드레 프레빈자유분방한 삶을 찾는 음악의 텔런트  – 장웅식
음악 · 교양
10 4월 이야기
‘봄의 소리’ 혹은 빼앗긴 지평선
  – 이세룡
42 생활과 음악
한 음치가 고백하는 음악사랑의 불꽃
  – 선우휘
46 연주가가 말하는 나의 악기/
첼리스트 현민자와 갈리아노(Gagliano)
소박한 연주가의 아름답고 따뜻한 소리
  – 이성남
48 칼 뵘의 명곡 · 명반 15선
91 작품을 통해서 보는 현대음악의 흐름 12
초전위와 현대음악이 공존하는 전후세대
  – 백병동
96 이달의 음악가 / 알베르 루셀
절대음악의 틀을 가진 신고전주의 작곡가
  – 김춘미
100 오페라 아리아 초대석 5 모차르트의 ‘마술피리’1
밤의 여왕이 부르는 아리아
  – 최정호
104 쇤베르크와 칸딘스키의 교류
경이로운 현대예술을 예감하는 편지들
  – 김범수
108 교회음악과 그 종교성 4 바하의 B단조 미사 2
형식의 극치, 치밀하고 정교한 대칭구조
  – 곽상수
110 지상명곡감상 /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협주곡 1번’
‘단 하나의 음표도 고칠 수 없소’
  – 김원구
124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4 나룻배 노젓는 소리
떠나고 맞는 ‘찌그덕 삐그덕’ ‘요롱 해롱’의 애환
  – 최승범
126 차 한잔의 엽서
지휘자 윤학원 VS 안무가 정재만
158 그림으로 보는 음악사 1 구스타프 말러  – 홍정수
160 객석의 말
닫힌 세계와의 문화교류는 필요한가
  – 박용구
199 인도음악의 이해 3 음악이론의 해부
22스루띠는 아직도 살아있다
  – 전인평
202 한국양악사를 정정한다 4
베토벤 탄생 150주년 기념음악회에 관한 몇가지 오류
  – 김종욱
218 막간 / 박훈숙  – 김영태
228 뉴스포룸
234 로컬 스테이지
특집 1
78 한국 창작음악 어디에 와 있나
1. 가곡의 비판적 검토
2. 기악곡의 어제와 오늘
3. 좌담 · 창작국악과 현대음악의 문제
  – 민경찬 / 박선희 / 서우석 / 송방송 / 최동선
특집 2
131 한국무용교육 이대로 좋은가
1. 어린이 무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2. 중고등학교 무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3. 대학 무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4. 외국의 무용교육 / 미국의 무용교육
일본의 무용교육
영국의 무용교육
5. 현장지도자의 말
  – 최은정 / 육완순 / 하정애 / 김주자 / 김양곤 / 최청자 / 전혜리 / 김옥진 / 이성녀 / 장웅식
집중기획
146 피아노교육과 부모의 역할
피아니스트에게는 이런 부모가 있었다
  – 이현자
151 앵코르곡에 얽힌 에피소드
1. 가장 즐거운 음악회, 앵코르의 순간
2. 열광과 흥분, 세계 연주가들의 앵코르곡
  – 김진묵 / 김원구
220 사무엘 베케트의 80년
그는 아직도 ‘고도’를 기다리고 있는가
  – 이태주
해외취재
35 해외음악가 취재 / 디미트리스 스구로스
현대의 천재인가, 청중의 과장된 열광인가
  – 김상희
38 한국을 찾는 바이올리니스트 / 기돈 크레머
투명함과 격정으로 보여주는 음악진실
52 세계 지성과의 만남 / 작가 알베르토 모라비아
현대의 양심, 불의와 맞선 그 정신
  – 채은주
58 저항시인 에프게니 에푸투솅코가 만든 영화, ‘유치원’
시인의 자전적 체험을 보여준 충격의 서사시
62 세계속의 한국 예술인 1 드론 현대무용단 부단장 김영순
믿어지지 않는 동양의 요정
  – 김영기
204 현대예술의 현주소 / 넥스트 웨이브 페스티벌
미래가 여기 있다
  – 홍사중
230 해외정보
연극 · 무용
123 내한 연출가 인터뷰 / 패트릭 터커
130 객석 인물만평 / 연극인 이해랑
168 무대를 만드는 사람들 2 공연예술가 무세중
스스로 천민이라는 ‘상황이야기 꾼’
  – 정연수
172 연극 하이라이트 / ‘인종자의 손’
‘왼손’이 말한 것과, ‘오른손’이 말하지 않은 것
  – 김문환
176 작가가 본 연극무대 / ‘올훼의 죽음’
‘얼굴을 되돌려 드립니다’
  – 한수산
188 리버사이드 댄스 페스티벌
1. 삶의 진실을 보여준 진지한 무대들
2. 인터뷰 · 댄스매거진 편집장 / 윌리엄 코모
현대무용가 / 폴린 코너
  – 강미리 / 김매자
192 객석춤판 / 부산 무용인의 서울무대
만만찮은 두 무용인의 몸짓
  – 장광열
194 본격 소극장무대를 연 10개의 춤
197 한국 창작무용단 창단공연
213 한국신극, 그 삐에로의뒤안길
지식인 연극의 영광과 좌절
  – 유민영
226 포스트 모던댄스의 기수들 1
현대예술의 위기에서 태어난 새 물결
  – 이정희
객석무대
20 서울오페라단 제17회 공연 / 도니제티의 ‘돈 파스콸레’
인간심리의 표출과 풍부한 관현악의 걸작
  – 문호근
26 인쳉종 초청연주회
대륙의 열정과 크고 둥근 피아노의 음색
  – 김현숙
28 예음 실내악연주회 기획 시리즈 5 서울현악 4중주단
29 서울 무지카연주회
30 부산 신인음악회
31 서울 시립오페라단 제2회 정기공연 오디션
115 이달의 인물 · 무대
128 내일을 연다
피아노 / 김문정
바이올린 / 김현경
첼로 / 허윤정
판소리 / 유재순
연극 / 김규철
현대무용 / 김일현
국악 · 전통문화
182 김명환과 최일남이 나누는 이야기
북이 아프다고 그만치라고 안그럽니까?
208 4월의 민요  – 신경림
210 우리 음악과의 대화 6  – 송방송
객석시평
67 음악 / 연주가의 해석력과 음악의 드러냄
국악 / 풍류회와 아마추어 활동의 의의
연극 / 실험정신을 키워주는 사회
무용 / 활기 띠는 소극장무대와 비평 수용의 자세
  – 이건용 / 한명희 / 심정순 / 김영태
별책부록
권말부록
제2회 ‘객석 예술평론상’ 입상작품 발표
권중부록
판넬용 브로마이드 ‘기돈 크레머’
문화예술종합정보 / 객석가이드
별지부록
가곡악보 / 이흥렬의 ‘꽃구름 속에’
19 사고
제2회 ‘객석예술평론상’ 시상식
150 사고
제3회 예음실내악경연대회 요강안내
Back to site top
Transla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