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권 제28 1986년 6월호

우수 컨텐츠 잡지 

기사 업데이트 시간: 2015년 1월 28일 12:00 오전

Cover Story
16 피아니스트 알리치아 데 라로차스페인적 색채감과 생동하는 리듬감  – 김영기
음악과 교양
12 6월 이야기
유월의 숲, 그 무명의 나무들
  – 박제천
20 기타의 신화, 세고비아를 만난다
기타음악으로 바하의 세계에 도달
  – 김종만
50 오토 클렘페러의 명곡 · 명반 15선
54 생활과 음악 / 재불화가 권영우
산너머 오지에서 들려오는 토인의 북소리
58 연주가가 말하는 ‘나의 악기’
챔발리스트 채문경과 슈페어하케
  – 이성남
60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6 엿장수 가위소리
헐렁망탕에 파는 엿, 말만 잘해도 거저 주지
  – 최승범
100 현대문화예술캘린더 1 모더니즘의 탄생 1
모더니즘의 첫 무대, 야수파운동
  – 김채현
106 이달의 음악가 / 칼 닐센
직관적 하모니가 두드러지는 20세기 심포니스트
  – 김춘미
110 지상명곡감상 / 바르톡의 ‘현과 타악기와 첼레스타를 위한 음악’
인간 그리고 바다와 바람의 노래를 읊조리는 자연
  – 김원구
122 줄리어드교수 데이비드 듀발 인터뷰
음악은 정신적 작업, 다양한 모습으로 인간심성에 접근
  – 김진묵
124 차 한잔의 엽서
현대무용가 김복희 VS 김화숙
128 그림으로 보는 음악사 3 스트라빈스키  – 홍정수
130 객석 인물만평 / 바이올리니스트 김민
139 음악에 비친 6.25
우리 음악은 얼마만큼 ‘리얼리티’를 소유하고 있는가
  – 박선희
142 연주스케치 / 메이 피아노 콰르텟 창단연주
뚜렷한 개성이 하나의 조화를 빚는 순간
  – 최한원
153 강창욱 음악만화
158 교회음악과 그 종교성 6 바하의 오르간음악2  – 곽상수
160 인도음악의 이해 5 딸라
자진모리를 뛰어넘는 리듬의 폭우
  – 전인평
210 ’88 올림픽, 예술행정가의 양성이 시급하다  – 이중한
212 한국양악사를 정정한다 6
한국 최초의 오페라공연은 어떤 작품인가
  – 김종욱
214 막간 / 연극배우 조경미
228 로컬 스테이지
232 뉴스포룸
특집 1
79 금지된 예술작품을 밝힌다
1. 서양의 클래식과 팝뮤직
2. 우리나라 예술음악의 단절
3. 해외연극계에서의 검열
4. 사회현상과 밀착된 우리 연극
  – 이장직 / 민경찬 / 이원균 / 유민영
특집 2
131 줄리어드의 한국인들
전공별 재학생 11명의 좌담
줄리어드 한국인 재학생 전공별 일람
서울 현악사중주단의 활동
줄리어드 유학생활 회고 / 임원식 · 김남윤 · 오순화
집중기획
93 호로비츠 VS 루빈시타인
1. 61년만의 조국연주, 모스크바의 호로비츠
2. 호로비츠와 루빈시타인을 비교한다
  – 김범수
144 세계 평화의 해, 평화를 노래한 음악들
자유 · 평등 · 평화, 그것은 하늘의 뜻
154 어린이 피아노교육
과연 우리 아이가 피아니스트가 될 수 있을까
  – 이현자
해외취재
40 세계속의 한국예술인 2 소프라노 홍혜경
매력적인 감수성, 메트로폴리탄 주역으로 등장
46 베를린 현대음악제
아방가르드음악과 언어의 만남
  – 한옥희
224 해외정보
국악과 전통문화
62 이병주와 성창순이 나누는 이야기
꽃으로, 신록으로 만발하다가 단충들어야 제 ‘맛’
170 국악대공연을 보고
풍성하나 혼이 없는 무대
  – 유익서
174 판소리 한대목에 얽힌 이야기 18 놀부 박타는 대목  – 한승원
201 전주대사습, 장원한 판소리 명창들
‘우리 소리’찾는 11명의 소리꾼들
  – 하인성
206 6월의 민요 / 그네뛰기 노래  – 신경림
208 우리음악과의 대화 8  – 송방송
연극 · 무용
178 연극하이라이트 / 사무엘 베케트 페스티벌
인간조건에의 성실한 도전
  – 김문환
182 작가가 본 연극무대 / ‘춘풍의 처’
멍석자락 위의 춘몽
  – 강유일
186 공연 10분전 풍경 / 극단 테아트로무의 ‘맥베드’
188 객석춤판 / ’86 한국무용제전을 보고
아쉬웠던 극장예술의 드라마틱한 예술성
돋보인 실험성, 그러나 탈피못한 획일성
  – 정병호 / 이병옥
191 한국현대무용제
194 강송원의 춤
연극적인 춤, 춤의 연극화작업
  – 까띠 라뱅
196 국립발레단 제46회 정기공연
다양한 표현세계를 본 즐거움
  – 장광열
217 한국신극 그 삐에로의 뒤안길 14
인텔리 연극인들의 참담한 패배
  – 유민영
222 포스트 모던댄스의 기수들 3
다의적 표현법의 창안자 데이비드 고든
  – 이정희
객석무대
26 김자경오페라단 제34회 공연 / ‘에스더’
종교적 메세지를 극복한 음악적 감흥
  – 김현숙
30 테레사 베르간자 독창회를 보고
청순한 감각, 그 목소리와 표정들
  – 정복주
33 바탕골 소극장 개관을 통해 본 소극장의 의미
문화의 거리를 살지울 새로운 예술공간의 탄생
  – 강준혁
36 청소년 공연예술제
115 이달의 인물 · 무대
126 내일을 연다
플루트 / 송영지
판소리 / 김명자
연극 / 이혜경
발레 / 김인희
객석시평
67 음악 / 베짱이의 노래와 개미의 노래  – 이건용
70 국악 / 완창 판소리공연의 세가지 의의  – 한명희
72 연극 / 사회문화적 여건과 비례하는 실험예술  – 심정순
75 무용 / 전통춤의 재조명과 상황무용의 현실  – 김영태
별책부록
권중부록
판넬용 브로마이드 / ‘블라디미르 호로비츠’
문화예술종합정보 / 객석가이드
별지부록
가곡악보 / 장일남의 ‘비목’
78 사고
예음공연기획 세계명연주시리즈 1 데즈 랑키
216 사고
예음실내악경연대회 요강안내
235 권말부록
아도르노의 음악사회학과 그 이후
Back to site top
Transla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