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16 | 피아니스트 알리치아 데 라로차스페인적 색채감과 생동하는 리듬감 – 김영기 |
음악과 교양 | ||
■ | 12 |
6월 이야기 유월의 숲, 그 무명의 나무들 – 박제천 |
■ | 20 |
기타의 신화, 세고비아를 만난다 기타음악으로 바하의 세계에 도달 – 김종만 |
■ | 50 | 오토 클렘페러의 명곡 · 명반 15선 |
■ | 54 |
생활과 음악 / 재불화가 권영우 산너머 오지에서 들려오는 토인의 북소리 |
■ | 58 |
연주가가 말하는 ‘나의 악기’ 챔발리스트 채문경과 슈페어하케 – 이성남 |
■ | 60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6 엿장수 가위소리 헐렁망탕에 파는 엿, 말만 잘해도 거저 주지 – 최승범 |
■ | 100 |
현대문화예술캘린더 1 모더니즘의 탄생 1 모더니즘의 첫 무대, 야수파운동 – 김채현 |
■ | 106 |
이달의 음악가 / 칼 닐센 직관적 하모니가 두드러지는 20세기 심포니스트 – 김춘미 |
■ | 110 |
지상명곡감상 / 바르톡의 ‘현과 타악기와 첼레스타를 위한 음악’ 인간 그리고 바다와 바람의 노래를 읊조리는 자연 – 김원구 |
■ | 122 |
줄리어드교수 데이비드 듀발 인터뷰 음악은 정신적 작업, 다양한 모습으로 인간심성에 접근 – 김진묵 |
■ | 124 |
차 한잔의 엽서 현대무용가 김복희 VS 김화숙 |
■ | 128 | 그림으로 보는 음악사 3 스트라빈스키 – 홍정수 |
■ | 130 | 객석 인물만평 / 바이올리니스트 김민 |
■ | 139 |
음악에 비친 6.25 우리 음악은 얼마만큼 ‘리얼리티’를 소유하고 있는가 – 박선희 |
■ | 142 |
연주스케치 / 메이 피아노 콰르텟 창단연주 뚜렷한 개성이 하나의 조화를 빚는 순간 – 최한원 |
■ | 153 | 강창욱 음악만화 |
■ | 158 | 교회음악과 그 종교성 6 바하의 오르간음악2 – 곽상수 |
■ | 160 |
인도음악의 이해 5 딸라 자진모리를 뛰어넘는 리듬의 폭우 – 전인평 |
■ | 210 | ’88 올림픽, 예술행정가의 양성이 시급하다 – 이중한 |
■ | 212 |
한국양악사를 정정한다 6 한국 최초의 오페라공연은 어떤 작품인가 – 김종욱 |
■ | 214 | 막간 / 연극배우 조경미 |
■ | 228 | 로컬 스테이지 |
■ | 232 | 뉴스포룸 |
특집 1 | ||
■ | 79 |
금지된 예술작품을 밝힌다 1. 서양의 클래식과 팝뮤직 2. 우리나라 예술음악의 단절 3. 해외연극계에서의 검열 4. 사회현상과 밀착된 우리 연극 – 이장직 / 민경찬 / 이원균 / 유민영 |
특집 2 | ||
■ | 131 |
줄리어드의 한국인들 전공별 재학생 11명의 좌담 줄리어드 한국인 재학생 전공별 일람 서울 현악사중주단의 활동 줄리어드 유학생활 회고 / 임원식 · 김남윤 · 오순화 |
집중기획 | ||
■ | 93 |
호로비츠 VS 루빈시타인 1. 61년만의 조국연주, 모스크바의 호로비츠 2. 호로비츠와 루빈시타인을 비교한다 – 김범수 |
■ | 144 |
세계 평화의 해, 평화를 노래한 음악들 자유 · 평등 · 평화, 그것은 하늘의 뜻 |
■ | 154 |
어린이 피아노교육 과연 우리 아이가 피아니스트가 될 수 있을까 – 이현자 |
해외취재 | ||
■ | 40 |
세계속의 한국예술인 2 소프라노 홍혜경 매력적인 감수성, 메트로폴리탄 주역으로 등장 |
■ | 46 |
베를린 현대음악제 아방가르드음악과 언어의 만남 – 한옥희 |
■ | 224 | 해외정보 |
국악과 전통문화 | ||
■ | 62 |
이병주와 성창순이 나누는 이야기 꽃으로, 신록으로 만발하다가 단충들어야 제 ‘맛’ |
■ | 170 |
국악대공연을 보고 풍성하나 혼이 없는 무대 – 유익서 |
■ | 174 | 판소리 한대목에 얽힌 이야기 18 놀부 박타는 대목 – 한승원 |
■ | 201 |
전주대사습, 장원한 판소리 명창들 ‘우리 소리’찾는 11명의 소리꾼들 – 하인성 |
■ | 206 | 6월의 민요 / 그네뛰기 노래 – 신경림 |
■ | 208 | 우리음악과의 대화 8 – 송방송 |
연극 · 무용 | ||
■ | 178 |
연극하이라이트 / 사무엘 베케트 페스티벌 인간조건에의 성실한 도전 – 김문환 |
■ | 182 |
작가가 본 연극무대 / ‘춘풍의 처’ 멍석자락 위의 춘몽 – 강유일 |
■ | 186 | 공연 10분전 풍경 / 극단 테아트로무의 ‘맥베드’ |
■ | 188 |
객석춤판 / ’86 한국무용제전을 보고 아쉬웠던 극장예술의 드라마틱한 예술성 돋보인 실험성, 그러나 탈피못한 획일성 – 정병호 / 이병옥 |
■ | 191 | 한국현대무용제 |
■ | 194 |
강송원의 춤 연극적인 춤, 춤의 연극화작업 – 까띠 라뱅 |
■ | 196 |
국립발레단 제46회 정기공연 다양한 표현세계를 본 즐거움 – 장광열 |
■ | 217 |
한국신극 그 삐에로의 뒤안길 14 인텔리 연극인들의 참담한 패배 – 유민영 |
■ | 222 |
포스트 모던댄스의 기수들 3 다의적 표현법의 창안자 데이비드 고든 – 이정희 |
객석무대 | ||
■ | 26 |
김자경오페라단 제34회 공연 / ‘에스더’ 종교적 메세지를 극복한 음악적 감흥 – 김현숙 |
■ | 30 |
테레사 베르간자 독창회를 보고 청순한 감각, 그 목소리와 표정들 – 정복주 |
■ | 33 |
바탕골 소극장 개관을 통해 본 소극장의 의미 문화의 거리를 살지울 새로운 예술공간의 탄생 – 강준혁 |
■ | 36 | 청소년 공연예술제 |
■ | 115 | 이달의 인물 · 무대 |
■ | 126 |
내일을 연다 플루트 / 송영지 판소리 / 김명자 연극 / 이혜경 발레 / 김인희 |
객석시평 | ||
■ | 67 | 음악 / 베짱이의 노래와 개미의 노래 – 이건용 |
■ | 70 | 국악 / 완창 판소리공연의 세가지 의의 – 한명희 |
■ | 72 | 연극 / 사회문화적 여건과 비례하는 실험예술 – 심정순 |
■ | 75 | 무용 / 전통춤의 재조명과 상황무용의 현실 – 김영태 |
별책부록 | ||
■ |
권중부록 판넬용 브로마이드 / ‘블라디미르 호로비츠’ |
|
■ | 문화예술종합정보 / 객석가이드 | |
■ |
별지부록 가곡악보 / 장일남의 ‘비목’ |
|
■ | 78 |
사고 예음공연기획 세계명연주시리즈 1 데즈 랑키 |
■ | 216 |
사고 예음실내악경연대회 요강안내 |
■ | 235 |
권말부록 아도르노의 음악사회학과 그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