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20 | 지휘자 임원식한국의 교향악계를 이끈 철저한 자유인 – 김진묵 |
음악과 교양 | ||
■ | 12 |
7월 이야기 차라리 무더기 열무꽃밭의 그 시절 바다 – 백시종 |
■ | 42 |
생활과 음악 / 소설가 서기원 그 시절 SP판처럼 지워지지 않는 음악회상 |
■ | 46 |
연주가가 말하는 ‘나의 악기’ 연주가 이재숙의 김명칠 가야금 – 이성남 |
■ | 48 | 지휘자로 본 명곡 · 명반 7선 / 로린 마젤 – 김범수 |
■ | 103 | 음악에 얽힌 에피소드 |
■ | 104 |
현대문화예술 캘린더 2 모더니즘의 탄생 2 미래파 · 입체파 · 표현주의의 태동과 성숙 – 김채현 |
■ | 110 |
바젤음대학장 켈터본과의 대화 유럽 음악은 지금 방황하고 있다 – 홍정수 |
■ | 124 |
차 한잔의 엽서 작곡가, 강석희 VS 최동선 |
■ | 128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7 맷돌소리 홰홰칭칭 홰홰칭칭 둘러주소, 둘러주소 – 최승범 |
■ | 130 | 객석인물만평 / 테너 안형일 |
■ | 131 | 강창욱 음악만화 |
■ | 140 |
오페라아리아 초대석 7 R.슈트라우스의 ‘낙소스섬의 아리아드네’ ‘아직도 나는 어느 한 사람의 것’ – 최정호 |
■ | 144 | 지상명곡감상 / 리스트의 ‘헝가리 광시곡’ |
■ | 149 | ‘영웅의 생애’는 이렇게 연주된다 |
■ | 154 |
객석의 말 창조적 음악교육은 교사의 손에 달려 있다 – 정세문 |
■ | 156 | 교회음악과 그 종교성 7 바하의 오르간 음악 3 – 곽상수 |
■ | 158 | 막간 / 피아니스트 최현숙 |
■ | 160 |
인도음악의 이해 6 음악생활 신을 찬송하는 따블라의 예악 – 전인평 |
■ | 226 | 로컬 스테이지 |
■ | 230 | 뉴스 포룸 |
특집 | ||
■ | 77 |
국산피아노, 과연 세계적 수준인가 1. 품질에서 전망까지 세계 최고의 피아노 생산, 멀지 않았다 2. 무작위 추출, 1백가구 피아노 조사 대중화 추세지만, 절반은 소리없는 피아노 – 장광열 / 이희성 |
집중기획 | ||
■ | 88 |
리스트 서거 100주년 특별기획 1. 리스트의 인간과 예술 2. 리스트의 피아노 음악 3. 리스트의 관현악곡 4. 헝가리 피아니스트 데즈 랑키가 말하는 리스트 5. 후세인들이 보는 리스트의 초상 |
■ | 98 |
지상음악레슨 8 플루트 김창국에게 배우는 문답식 플루트 레슨 |
■ | 132 |
망명음악가들과 그 예술 그들에게 음악은 자유로운 삶이었다 – 이장직 |
■ | 150 |
어린이 피아노교육 음악성의 중요성, 음악성을 기르는 10가지 방법 – 이현자 |
■ | 204 |
소극장 공간사랑, 그 10년을 되돌아 본다 나와 소극장 공간사랑 – 강준혁 / 김영태 |
해외취재 | ||
■ |
해외음악가취재 / 루카스 포스(Lukas Foss) 도전적이고 창의력 넘치는 이 시대의 음악 – 김진아 |
|
■ | 51 |
누무스 현대음악제 초현대를 알리는 스칸디나비아의 최대음악제 – 김상희 |
■ | 56 |
베를린공대 전자음악스튜디오 / 폴크마르 하인 인터뷰 세계전자음악계의 황금사원 – 한옥희 |
■ | 62 |
해외연극계 / 마크 테이퍼 포룸 현재를 위한 새로운 연극 |
■ | 219 | 해외정보 |
■ | 224 | 서울시립교향악단 미국순회연주 |
국악과 전통문화 | ||
■ | 214 |
7월의 민요 / 김매기 노래 이 논배미 얼른 매고 어화월선 단호리야 – 신경림 |
■ | 216 | 우리 음악과의 대화 9 – 송방송 |
연극 · 무용 | ||
■ | 115 | 공연 10분전 풍경 / 남정호무용단의 ‘풍선심장’ |
■ | 170 |
연극 하이라이트 / ‘무녀도’ 천국으로 가는 母情의 씻김굿 – 김문환 |
■ | 174 |
청소년 연극 / ‘꿈꾸는 별들’ 맛있는 한조각 파이같은 극중극 – 김방옥 |
■ | 176 |
제4회 전국지방연극제 돋보인 향토색, 아쉬운 문제제기 – 이태수 |
■ | 180 |
작가가 본 연극무대 80년대식 절망의 방식 커튼콜 · 문성근 / ‘니 인생 니가 망치는데 누가 말리냐’ – 강유일 / 정연수 |
■ | 185 |
객석춤판 / 컨템포러리무용단의 ‘비둘기만 날아가다’ 상징으로 표출한 우리 사회의 발언 – 정희창 |
■ | 188 |
Film · Video & Dance / 이동현과 이정희 새로운 실험무용의 가능성 연 무대 – 장광열 |
■ | 190 |
채상묵무용단의 춤 다양한 표현법의 창안, ‘공수래 공수거’ – 이병옥 |
■ | 192 | 물이랑발레단의 소극장무대 |
■ | 194 | 사사이 세스코의 재즈댄스 |
■ | 202 |
포스트 모던댄스의 기수들 4 육체의 잠재성을 인식한 스티브 팩스톤 – 이정희 |
■ | 209 |
한국 신극, 그 삐에로의 뒤안길 15 창극 전성시대의 애환 – 유민영 |
객석무대 | ||
■ | 26 |
알리치아 데 라로차 내한독주회 인터뷰 / 연주에 앞서 필요한 것, 음악의 이해 – 김용배 |
■ | 30 | 도쿄사중주단 내한공연 |
■ | 32 |
헝가리 피아니스트 데즈 랑키 초청독주회 이지적이면서도 내적 생명력의 피아니즘 |
■ | 34 |
바로크합주단 제35회 정기연주회 인터뷰 / 플루티스트 김창국 |
■ | 36 | 이화여대 개교 100주년 기념오페라 / ‘헨젤과 그레텔’ |
■ | 38 | 창립 33주년기념 서울예고연주회 |
■ | 116 | 이달의 인물 · 무대 |
■ | 126 |
내일을 연다 첼로 / 남수아 대금 / 이훈선 연극 / 최정연 현대무용 / 전선애 · 최미란 |
■ | 222 |
‘제3세대’창작음악발표회 전통의 현대적 수용, 그 소통성과 현장성 – 박선희 |
객석시평 | ||
■ | 67 | 음악 / 젊어진 창악회, 젊은 정신을 기대 – 이건용 |
■ | 70 | 무용 / 몇개의 실험에서 드러난 강한 춤들 – 김태원 |
■ | 74 | 연극 / 연극의 소설예속을 뛰어 넘어야 할 각색문제 – 한상철 |
별책부록 | ||
■ |
권중부록 판넬용 브로마이드 / ‘제임스 리바인’ |
|
■ | 문화예술종합정보 / 객석가이드 | |
■ |
별지부록 가곡악보 / 임원식의 ‘아무도 모르라고’ |
|
■ | 114 |
사고 예음실내악경연대회 요강안내 |
■ | 201 |
사고 예음여름음악 아카데미 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