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16 | 테너 호세 카레라스파바로티 · 도밍고와 함께 리리코의 트로이카 – 채은주 |
음악과 교양 | ||
■ | 12 |
9월 이야기 잔잔한 바다위로 저배는 떠나 가고 – 허영자 |
■ | 56 |
생활과 음악 / 영문학자 김우창 ‘음악의 인간적 의미, 인간의 음악적 완성’ |
■ | 60 |
연주가가 말하는 ‘나의 악기’ / 첼리스트 이정근과 프리어즈(Frierz) 내면에서 우러 나오는 크나큰 소리 – 이성남 |
■ | 98 |
현대문화예술캘린더 4 합리성 – 비합리성의 소용돌이 1 사회 · 정치문제에 참여하는 예술 – 김채현 |
■ | 104 |
오페라 아리아 초대석 9 베르디의 ‘일 트로바토레’ 바스티야니니가 부른 ‘그녀의 미소에서’ – 최정호 |
■ | 109 |
지상음악레슨 10 솔페지 알랭 베버에게 배우는 문답식 솔페지 레슨 |
■ | 112 |
어린이 피아노 교육 / 피아노 공부를 강요할 때 나타나는 역효과 동기유발을 주는 강요는 절대 필요하다 – 이현자 |
■ | 115 | 객석인물만평 / 극작가 차범석 |
■ | 122 |
차 한잔의 엽서 피아니스트 박은희와 이혜경 |
■ | 126 | 지휘자로 본 명곡 · 명반 7선 / 에르네스트 앙세르메 |
■ | 156 |
교회음악과 그 종교성 9 바하의 칸타타 2 칸타타 106번 ‘하느님의 날이 가장 좋은 날’ – 곽상수 |
■ | 158 |
지상명곡감상 / 바그너의 ‘탄호이저’ 서곡 금관의 극치로 펼쳐지는 신과 악마의 세계 – 김원구 |
■ | 186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9 다듬잇소리 ‘또르락 딱딱 또르락 딱딱’, 그 낭랑한 개선의 가락 – 최승범 |
■ | 188 |
판소리 한 대목에 얽힌 이야기 / 심청가 2 곽씨부인 장례식 대목 꽃도 졌다 다시 피고 달은 졌다 돋건마는 – 유익서 |
■ | 203 | 강창욱 음악만화 |
■ | 214 |
이달의 음악가 / 조지 거슈윈 재즈를 도입한 현대 미국 음악의 얼굴 |
■ | 218 |
인도음악의 이해 / 마지막회 한국 음악과 인도음악 서구문화와 맞선 음악적 민족주의 – 전인평 |
■ | 221 | 음악에 얽힌 에피소드 |
■ | 224 |
9월의 민요 / 장돌뱅이의 노래 바람인다 풍기장, 소잡았다 푸주장 – 신경림 |
■ | 226 |
우리 음악과의 대화 10 문묘제례악 조선의 악 · 가 · 무 총체의 제사의식 음악 – 송방송 |
■ | 228 |
객석의 말 신국악의 개념과 연주복에 대한 몇가지 견해 – 이성천 |
집중기획 | ||
■ | 131 |
정통 가부키를 말한다 가부키, 그 일본적 관능과 색채 – 이강렬 |
■ | 149 |
전공 악기를 바꿔 성공한 연주가들 만능의 천재들인가, 재능의 발견인가 |
■ | 204 |
소비에트 러시아 음악과 음악생활 1 1921~32년 프롤레타리아 음악에 유입된 서구 모더니즘 – 박선희 |
해외취재 | ||
■ | 20 |
베로나 페스티벌 촛불이 꺼지면서 펼쳐지는 아레나의 환상 – 채은주 |
■ | 38 |
세계청소년음악연맹 폴란드 대회 청소년 음악문제 한마음으로 토의 |
■ | 40 |
빈 여름음악제 거리악사와 호이리게 민속음악에서 만난 빈의 정취 – 손미희 |
■ | 43 |
서울챔버오케스트라의 빈 여름음악제 초청연주 쇤부른궁전의 세레나데 – 이경건 |
■ | 48 |
’86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피아노부문 우승자 배리 더글라스와 그 스승 마리아 쿠르초 – 다이아몬드 인터뷰 – 장웅식 |
■ | 62 |
세계속의 한국예술인 3 박제희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격찬한 ‘한국의 꼬마 모차르트’ – 손미희 |
■ | 172 |
해외연극계 / 호놀르루 청소년극단 청소년 연극 통해 환태평양 복합문화를 연결한다 |
특집 1 | ||
■ | 79 |
아시안게임에 비쳐본 아시아 각국 음악상황 1. 한국의 서양음악 수용문제 2. 국악의 특수성과 음악의 보편성 3. 도전과 실험을 계속하는 중국음악 4. 인도음악의 전통성과 그 우수성 5. 동남아 음악의 전통과 현대 6. 현대사회에 적응하는 중동의 음악 – 노동은 / 최종민 / 리 후안치 / 서우석 / 이장직 / 박미경 |
특집 2 | ||
■ | 104 |
대입학력고사 악전시험 대비 1. 악전공부는 이렇게 해라 2. 양악, 악전시험은 이런 문제가 나온다 3. 국악, 악전시험은 이런 문제가 나온다 – 최동선 / 나인용 / 서한범 |
무용 | ||
■ | 190 |
대담 / 무용평론가 박용구 VS 재미연출가 김태원 한국무용계의 몇가지 흐름에 대한 진단 – 진행 / 장광열 |
■ | 194 |
조지 발란쉰과 그 연인들 1 러시아와 유럽에서 보낸 세월 (1903~33) 예술에의 영감, 영감을 위한 유혹 – 이경수 |
■ | 198 |
춤패 ‘불림’공연 / ‘불꽃으로 타 올라’ 이 시대의 아픔을 향한 첫 불림 – 체희완 |
■ | 200 |
객석춤판 / 윤덕경무용단의 ‘가리마’ 신전통무용을 향한 가다듬어진 무대 – 김채현 |
연극 | ||
■ | 176 |
연극 하이라이트 / ‘아메리카의 들소’ 하이퍼 리얼리즘으로 연주되는 콘트라바스 울림 – 김문환 |
■ | 180 |
작가가 본 연극무대 / ‘장미문신’ 우리가 잊어버린 시실리안 연가 – 강유일 |
■ | 184 |
커튼콜 / 연극배우 이정희 온몸으로 신명의 방울소리를 들려주는 여자 |
■ | 222 |
막간 / 뮤지컬 배우 이혜영 의자 사이를 누비던 예루살렘 소니아 – 김영태 |
■ | 230 |
한국연극상황 2 연극과 사회 ‘리어왕’ 은 과연 훌륭한 연극인가? – 이원균 |
객석무대 | ||
■ | 28 |
예음클럽 설악 실내악 연주회 ‘산속에서 실내악을 듣는다’ – 김진묵 |
■ | 30 |
서울오페라단 제18회 정기공연 / ‘원술랑’ 과시욕구 없었던 반면 극적요소 미흡 – 김현숙 |
■ | 32 |
행동예술제 ‘바탕 · 흐름 86’ 예술의 시대정신과 만난다 – 정연수 |
■ | 116 | 이달의 인물 · 무대 |
■ | 124 |
내일을 연다 지휘 / 진희선 연극 / 최호정 거문고 / 이복신 발레 / 박화경 |
■ | 128 |
와카야기류 가부키 국내공연 전통으로 위장한 일본식 신무용 – 박용구 |
객석시평 | ||
■ | 67 | 음악 / 대입학력고사의 음악시험 포함을 계기로 본 몇가지 문제 – 이건용 |
■ | 70 | 국악 / 참신한 기획, 국립극장의 해변 예술캠프 – 한명희 |
■ | 73 | 연극 / ‘바탕 · 흐름 86’에서 엿본 예술적 자유의 의미 – 한상철 |
■ | 76 | 무용 / 내실화가 따르지 못하는 무용계의 비만증 – 남정호 |
별책부록 | ||
■ | 문화예술종합정보 / 객석가이드 | |
■ |
별지부록 가곡악보 / 김성태의 ‘추억’ |
|
■ | 108 |
사고 예음실내악경연대회 요강안내 |
■ | 167 |
권중부록 판넬용 브로마이드 / 지휘자 ‘네빌 마리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