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30 | 피아니스트 겔바와의 만남남국의 격정, 시정 어린 선율 – 오세론 |
특집 | ||
■ | 10 |
완전 독점 인터뷰 / 정경화가 결혼한다 음악도 사랑하고 나도 사랑하고 – 장웅식 |
■ | 36 |
집중르포 / 산타 세칠리아 음악원 르네상스 정신을 이어받은 음악의 수호신 1. 역사 · 입학조건 / 음악의 로마행은 누구에게나 2. 현지 인터뷰 / 400년의 영광을 지킨다 3. 음악원장 인터뷰 / 현악에 뛰어난 한국인들 4. 유학기 / 내게 열린 행운의 문 – 채은주 / 배행숙 |
■ | 64 |
메뉴힌, 그 ‘미완성의 여행’ 1. 파리에서의 인터뷰 / 유토피아를 꿈꾸는 평화주의자 2. 5세에서 68세까지 / 아내와 음악 그리고 평화 3. 아카데미 / 젊은 연주가들의 앙상블 – 윤정희 / 양일용 / 박민종 |
■ | 80 |
독점 전재 음악에서의 ‘이해하다’와 ‘좋아하다’ ‘이해하다’와 ‘좋아하다’를 수요할 때 음악의 가능성은 열린다 |
■ | 139 |
세계의 뮤직 캠프와 페스티벌 나를 배우고 너를 만나는 음악 축제 1. 해외 뮤직 캠프와 페스티벌 안내 2. 뮤직 페스티벌 참가기 3. ’84안성 서머뮤직 캠프 / 음악을 위한 새로운 의지의 구현 – 박창원 / 안동혁 / 조인선 / 김암 |
■ | 176 |
탈춤의 에로티시즘 춤판의 성, 그 폭발적 삶의 충동성 – 김열규 |
객석 리서치 | ||
■ | 99 |
음악대학교 실기 시험 해부 기악 · 한상우 성악 · 유병무 작곡 · 김정길 국악 · 윤미용 |
탐방 르포 | ||
■ | 74 |
한국음악의 맥 2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청산에 가득한 맑은 목소리 – 서병욱 |
연극 | ||
■ | 22 |
추천무대 분장사와 노배우의 극중극 ‘드레서’ |
■ | 48 |
제2회 전국 지방연극제 일상에서 증류한 리얼리즘 드라마의 수확 – 이태주 |
■ | 174 |
예고 무대 / 달려라 아내 현대 부부의 위기의식이 미스테리 수법으로 펼쳐져 |
■ | 184 |
연극 이야기 마당 단역50년, 고설봉의 근대극 증언 |
■ | 196 |
연극 하이라이트 / 피의 결혼 아름다우나 논리 구성이 없는 타블로의 나열 – 홍가이 |
■ | 206 | 무대 뒤의 사람들 2 조명 디자이너 – 정진수 |
■ | 232 |
한국 신극, 그 삐에로의 뒤안길 2 일제탄압에서 시작된 전통예인들의 유랑극단 – 유민영 |
객석 무대 | ||
■ | 14 | 이달의 연주자 / 뮤즈의 사랑을 전달하는 후오쫑 |
■ | 60 |
춤인생 50년, 이매방의 ‘북소리’ 50년 정한을 장삼자락으로 날리고 |
■ | 186 |
서울시립무용단의 10년 고집있는 단장과 49명의 무용수 |
해외 취재 | ||
■ | 18 |
코리언 심포니 오케스트라 1. 코메리칸 개선행진곡, 뉴욕 한인 교향악단 2. 지휘자 심경흠과의 인터뷰 / 맨해튼에 떠도는 음을 모은다 – 김영기 |
■ | 24 |
피아니스트 서혜경과 음악 1. 인터뷰 2. 연주평 / 서혜경을 보는 세계의 눈 3. 음악 / 불꽃의 타격, 그 눈부신 세계 – 이하창 |
음악 · 교양 | ||
■ |
객석 사고 객석 창간 기념 1,000만원 고료 제1회 ‘객석예술평론상’공모 |
|
■ |
객석사고 제1호; 예음 실내악 콩쿠르 요강안내 |
|
■ | 8 | 7월 이야기 / 한여름의 음악순례 – 홍사중 |
■ | 44 |
만나고 싶었습니다 / 피아니스트 백낙호 · 이인해 마음과 손이 함께 노래할 때 음악은 가장 아름답다 |
■ | 58 | 특별 인터뷰 / 국악대사전을 펴낸 장사훈 |
■ | 94 |
지상명곡감상 /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 사랑에 대한 끝없는 동경 – 김원구 |
■ | 110 |
탄생 130주년을 맞는 야나체크의 예술 민요적 어법과 동양적 체취로 들려주는 메시지 – 윤상열 |
■ | 120 |
산을 주제로 한 음악들 산이 좋아 산에 사노라네 – 김진묵 |
■ | 124 |
명사와 음악 / 최상묵 · 이성남 ‘한때 나도 음악가가 되고 싶었어’ |
■ | 126 |
성가대 순례 / 영락교회 하나님의 음성, 인간의 노래 – 손광주 |
■ | 136 |
뉴욕 인터뷰 / 김 인터내셔널 매니지먼트 쇼핑백 레이디, 김진아 |
■ | 160 |
명화속의 클래식 음악 2 슬프고도 아름다운 화면을 흐르는 모차르트 – 정영일 |
■ | 165 |
명작의 뒤안길 / 홍난파와 이대형 · 고정희 그 길고 어두운 날의 봉선화야 |
■ | 188 | 객석 인물만평 / 박동욱 · 박기정 |
■ | 194 | 동서양 악기의 만남 5 해금과 바이올린 – 황병기 |
■ | 212 | 객석의 말 / 음악교사의 위치 – 이강숙 |
■ | 224 |
한국의 신음악 100년 5 두가지 양상으로 생활속에 파고든 음악 – 이상만 |
오디오 | ||
■ | 214 |
오디오 강좌 올바른 설치와 크리닝은 오디오 건강에 필수적 – 윤숭호 |
■ | 217 |
일본 오디오 제품회사 탐방기 소리를 빚어내는 파라다이스 – 이영동 |
국악 · 전통문화 | ||
■ | 54 |
남사당놀이 여섯마당 꿈틀대며 어우러지는 놀이판이 던져준 ‘감회’ – 강창민 |
■ | 131 |
국악기 제작실태 / 가야금 열주줄 명주실이 울어, 천년 – 정연수 |
■ | 154 |
지방예술의 현장 3 제주도 박토에 씨뿌리는 사람들 – 송상일 |
■ | 189 |
전통의 고향 4 전국 단오놀이를 둘러보고 너는 죽어 정피되고 나는 죽어 약쑥되야 – 이보형 |
객석 얼굴 | ||
■ | 116 | 연극평론가 / 이상일 |
■ | 117 | 첼리스트 / 박청심 |
■ | 118 | 옹드마르트노 연주자 / 김경애 |
■ | 119 | 소프라노 / 정은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