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13 | 금세기 최고의 위력 – 파바로티어느날 벌어진 파바로티의 대소동’별명은 뽀빠이의 브루터이죠’ – 김영기 |
특집 | ||
■ | 67 |
우리나라 교향악단의 현주소 1.교향악단의 어제와 오늘 이젠 세계 수준에 도전 지방문화의 꽃으로 성장 2. 교향악단의 문제점과 대책 적극적 지원과 최선의 노력 지방적 특성과 개성적 지원 선결조건은 인간적인 앙상블 체질개선···대중 파고들 때 – 정재동 / 이상근 / 이택주 / 우종억 / 최승한 / 안토니 셀바 |
■ | 139 |
한국연극, 그 현실수용의 한계국내 공연작품의 실례 · 다각적 시각이 절실 마당극을 중심으로 · 열린 의식을 위한 마당극 브라질의 경우 · 사회발전에 따라 가위질도 다소 완화 영국의 경우 · 영국과 연극과 로드 쳄버린 – 이태주 / 이상일 |
■ | 153 |
극일(克日)을 위한 지일(知日) · 일본문화 얼마나 알고 있는가 일본의 궁중음악 가가꾸 샤미센과 가부키 문화정책과 문화시설 NHK 교향악단의 발자취 내가 만난 일본 예술가 – 송방송 / 한만영 / 설상영 / 박용구 |
객석 리서치 | ||
■ | 80 |
우리민요를 재조명한다 민요와 그 시대의 유대관계 민요와 가곡 · 대중음악의 관계 우리 민요의 지역적 토리 우리 민요와 문학과의 관계 – 권오성 / 황병기 / 이보형 / 박태순 |
■ | 255 |
권말부록 / 300매 전재 무형문화재(無形文化財) |
르포 | ||
■ | 40 |
서독 쾰른 국립음악대학 라인의 맥, 클래식의 본향 뮐러 하우저 학장과 귄터 루드비히 교수 인터뷰 – 김상희 |
■ | 131 |
한국 음악의 맥 5 조선대학교 무등산 기슭에 접는 음률의 나래 – 국효문 |
객석 무대 | ||
■ | 20 |
제9회 대한민국 음악제 세계 음악인들과 함께 음악문화의 내일을 기약 총평 · 앞으로는 세계성을 띤 음악제로 – 김진묵 / 한상우 |
■ | 26 |
제1회 예음 실내악 연주회 · 이트리오의 밤 한폭의 수채화처럼 산뜻한 연주회 제2회 예음 실내악 연주회 · 이고르 오짐과 함께 스승과 함께 연출한 성숙한 하모니 – 이혜경 |
■ | 36 |
김영욱 · 제르킨 – 모차르트 소나타의 밤 현과 건반으로 나눈 우정의 대화 |
■ | 38 |
레나타 스코토 독창회 세기의 프리마 돈나, 그 꿈결같은 아리아 |
■ | 54 | 미리 본 제6회 대한민국무용제 |
■ | 60 |
’84서울 국제 민속예술제 피부빛은 달라도 예술은 한길 |
■ | 62 |
춤꾼이야기 · 김숙자의 민속무용 내가 쓰러질 곳, 춤마당 |
■ | 64 |
김현자 · 정재만의 뉴욕 공연 살아있는 공간의 미학 |
음악 · 교양 | ||
■ | 10 |
10월 이야기 석양보다도 찬연한 대자연의 마지막 악장 – 이익섭 |
■ | 30 | 주빈 메타, 그 메마르지 않는 정열의 샘 – 오세론 |
■ | 48 |
만나고 싶었습니다 / 김기수 겨레 음악에 대한 아련한 생각이 – 이인해 |
■ | 66 | 제1회 예음 실내악 경연대회 입상자 발표 |
■ | 90 |
탄생 110주년, 찰스 아이브스의 생애와 음악 청중과 타협하지 않았던 현대음악의 귀재 – 박은회 |
■ | 94 |
국군 군악대 어제와 오늘 전장에서 거리에서 그들은 노래했다 – 김준범 |
■ | 102 |
우리나라에서의 서양무용의 맥 해삼위 학생예술단의 러시아발레가 오늘로 이어지다 – 박용구 |
■ | 110 |
명화속의 클래식 브람스, 영원하고 아름다운 사랑의 표현 – 정영일 |
■ | 120 |
테마음악 / 가을 푸르던 자작나무도 옷을 벗어버리고 ··· |
■ | 124 |
명사와 음악 / 장충식 잃었던 정서를 일깨워 준 울밑에 선 봉선화 – 이성남 |
■ | 126 |
성가대 순례 / 경동교회 엑소더스를 위한 자유의 찬가 – 손광주 |
■ | 136 |
막간 / 이규도 아름다운 미미, 두눈의 정기와 광채 – 김영태 |
■ | 138 | 1000만원 고료 제1회 ‘객석예술평론상’ 공모 |
■ | 152 |
슈미츠 교수와의 만남 예술에의 거대한 외경 – 강영희 |
■ | 174 |
세계의 문화비평 2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음악의 신전에 지는 모차르트 그림자 – 홍가이 |
■ | 190 |
세계속의 한국인 바이올린 제작자 이주호 / 20세기의 스트라디 바리 진창현 / 바이올린 제작은 현재의 연금술 이정우 / 모든 사람들이 공감하는 음색 무라다 조로쿠 / 모양은 음색을 창조한다 – 이하창 / 안동혁 |
■ | 204 | 객석 인물만평 / 정재동 – 박기정 |
■ | 205 |
지상명곡감상 / 드보르자크의 첼로협주곡 인류의 영원한 노스텔지어 – 김원구 |
■ | 235 |
야화 음악감상실 / 광주의 음악실 ‘베토벤’과 ‘필하모니’에 축배를 – 김종 |
연극 | ||
■ | 180 | 연극 하이라이트 / 식민지에서 온 아나키스트 – 한상철 |
■ | 184 | 추천무대 / 모닥불 · 아침이슬 |
■ | 186 |
예고무대 / 봄날 봄과 겨울이 빚어가는 갈등과 화해 – 김현숙 |
■ | 216 |
신극, 그 삐에로의 길 신파극의 갖가지 해프닝 – 유민영 |
■ | 240 | 연극평 – 김방옥 |
국악 · 전통문화 | ||
■ | 166 |
국악기 제작실태 / 징 불꽃에 익혀진 ‘사람의 소리’, 징소리 – 정연수 |
■ | 198 |
판소리 한 대목에 얽힌 이야기 1 춘향가의 천자풀이 원앙금침 펼쳐 놓고 훨훨 벗고 잘 ‘숙’ – 박경수 |
오디오와 레코드 | ||
■ | 223 |
1.레코드 수집포인트 2. 초보자를 위한 오디오 강좌 3. 오디오 체크 포인트 – 김범수 / 윤승호 / 이영동 |
해외 화제 | ||
■ | 210 |
라흐마니노프의 오페라 초연을 보고 윤리관과 현실사이의 갈등을 그린 ‘모나 바나’ – 유종 |
■ | 213 | 주빈 메타의 인도로 가는 길 |
객석 얼굴 | ||
■ | 115 | 극작가 / 오태석 |
■ | 116 | 테너 / 정광 |
■ | 117 | 베이스 바리톤 / 김종진 |
■ | 118 | 연극연출가 / 허규 |
■ | 119 | 현대무용수 / 박일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