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2 | 서울시향 상임지휘자 정재동 보석을 다듬듯, 구도자의 길을 걷듯 – 이성남 |
음악 교양 | ||
■ | 8 |
9월 이야기 서늘한 물소리 바람소리에 귀를 열고서 – 이태수 |
■ | 28 |
’87서울국제음악제를 미리본다 텔레만 실내악단 지휘자 다케하루 노부하라 대담 – 박은성 |
■ | 34 |
세번째 객석 전통예술의 밤 여름밤 무더위를식힌 산조와 춤 – 이인원 |
■ | 36 |
설악산과 용평에서의 여름음악제 열기를 더해가는 휴양지에서의 음악회 – 김진묵 |
■ | 46 |
생활과 음악 / 서울대 철학과 교수 이명현 자연스러운 삶에 음악이 머무는 순간 |
■ | 50 | 지휘자로 본 명곡ㆍ명반 / 크리스토퍼 호그우드 |
■ | 54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21 싸리비질 소리 비질따라 깨끗해지는 마음의 물결 – 최승범 |
■ | 56 |
음악과 문학사이 / 작곡가 백병동과 시인 김영태의 ‘대사더듬기’ 서로 들여다본 마음속 숨은 시대의식 – 김현숙 |
■ | 61 | 콜렉션 / 정창관의 라이센스 레코드 |
■ | 83 |
음악가와 그 연인들 3 리스트 가장 화려한 염문을 뿌린 그 사랑의 편력 – 이덕희 |
■ | 88 |
지상명곡감상 / 차이코프스키의 ‘비창교향곡’ 탄식처럼 읊는 인생 자체의 레퀴엠 – 김원구 |
■ | 117 | 첫무대 / 바이올리니스트 현해은 |
■ | 120 |
제2회 예음 여름음악 아카데미 파리음악언의 교육을 서울에서 받다 |
■ | 122 |
제3회 예음실내악 경연대회 최우수상 ‘아르스 트리오’ 일본 기리시마 국제음악제 참가기 |
■ | 124 | 신시내티 국제콩쿠르의 심사를 한 피아니스트 한옥수 |
■ | 125 | 스무번째 ‘부부2중주의 밤’ 가진 김창환ㆍ로신옥 |
■ | 134 |
우리의 노래 20 하대응의 ‘못잊어’ 그리움을 넘어선 아름다운 체념 – 선병철 |
■ | 136 | 객석의 마음 / 공연예술의 민주화,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 김우옥 |
■ | 231 | 해외음악정보 |
■ | 318 | 양악시평 – 박선희 |
■ | 320 | 국악시평 – 이보형 |
■ | 332 | 대중문화시평 – 김창남 |
무용 | ||
■ | 277 | 국립현대미술관에서의 현대춤 / 김복희ㆍ김화숙무용단 ‘흔적 878’ |
■ | 278 |
세계적 스타를 꿈꾸는 두 발레리나의 만남 / 문훈숙 VS 강수진 명성뒤에 숨겨진 남모르는 이야기 |
■ | 283 |
이색공연 / 춤과 재즈와의 만남 재미있게 어울린 프리재즈와 한국춤의 즉흥성 – 최영모 |
■ | 286 |
효무회 제3회 정기공연 독창성을 향한 젊고 강한 몸짓 – 이태수 |
■ | 288 | 스승과 제자 / 양정수가 본 김금광ㆍ최정옥ㆍ장연향의 춤 |
■ | 290 |
우리는 한가족 / 종로서적 무용반 경쾌한 춤으로 리듬있는 생활을 ㆍㆍㆍ – 주유미 |
■ | 324 | 무용시평 – 남정호 |
해외취재 | ||
■ | 18 |
‘이도메네오’와 ‘티투스의 자비’ 파리공연 모차르트의 진수, 초기와 후기의 두 오페라 – 주경미 |
■ | 22 |
잘츠부르크 페스티브 모차르트를 사랑하는 곳, 그리고 그의 영광 – 박정하 |
■ | 26 |
스트라스부르그 / 프랑스 성악교육가 국제대회 참가기 좋은 음악을 가르치려는 한 여름의 세계학교 – 김미혜리 |
■ | 184 |
파리에서 동시에 공연된 몰리에르의 희곡 3편 웃음의 미학속에 드러나는 인간의 다양한 모습 – 정장진 |
■ | 190 |
연극과 영화로 본 ‘사탕의 태양아래서’의 베르나노스 소설세계 끊임없이 추구한 인간구원의 문제와 그 해답 – 정장진 |
■ | 208 |
‘뉴욕영화제’와 뉴욕의 영화가 SF 영화와 속편영화 인기절정 – 김영기 |
■ | 272 |
제2회 홍콩 댄스 페스티벌 동서양 무용예술의 충돌과 교류현장 – 박일규 |
■ | 274 |
제14회 카르타고 국제예술제 검은 대륙에서 몸 흔들고, 모두 노래하다 – 이강렬 |
집중기획 | ||
■ | 94 | 88학년도 음대실기시험 과제곡 및 채점교수 15인이 밝히는 대비책 |
■ | 142 |
60년대 이후 대학가의 마당극 흐름 대학문화와 시민문화가 만나는 곳 – 이영미 |
■ | 262 |
바탕흐름 ’87 행위예술제 육체를 통한 생각ㆍ꿈꾸기ㆍ외침 – 김태원 |
특집 | ||
■ | 63 |
비평과 저널리즘, 어떤 문제가 있나 비평가와 편집자의 끊임없는 불협화음 매스미디어에서 요구하는 보편성ㆍ객관성의 문제 손오공과 민주화, 그 모순부터 없어져야 작품자체만을 대상을 삼는 의연한 극평정신을 문화예술 성숙에 따른 지면확대의 요구 관례속의 공모관계에 대한 반성 가이드성 비평의 타성 경계해야 구별해야 할 ‘크리티시즘’과 ‘저널리즘 리뷰’ – 송애경 / 정규웅 / 박용구 / 이상일 / 김태원 / 성완경 / 김종원 / 유재천 |
연극 영화 | ||
■ | 152 |
한국신극, 그 피에로의 뒤안길 24 연극 중흥운동과 드라마센터 – 유민영 |
■ | 158 |
명화 명배우 18 더스틴 호프만 헐리우드 영화의 새시대를 연 ‘작은거인’ – 이세룡 |
■ | 163 |
음악전기 영화의 거장 켄 러셀 ‘진실’이라는 앵글로 포착한 위대한 예술가들의 생애 – 장길수 |
■ | 168 |
감독을 통해 본 한국영화 3 김기영 인간의 본능을 표출하기 위한 몇가지 시도 – 정예린 |
■ | 173 |
속편으로 제작된 영화들 / 그 흥행성과 재미 다시 한번 그 장면, 그 이야기를ㆍㆍㆍ – 서명수 |
■ | 178 |
80년대 세계에서 일어난 뉴 시네마 운동 / 홍콩ㆍ대만ㆍ일본 아시아 영화의 ‘새 것’ 과 ‘낡은 것’ – 김달선 |
■ | 200 |
작가가 본 연극무대 / 장사의 꿈 잃어버린 공동체의 회복, 그 염원 – 현기영 |
■ | 212 |
문학ㆍ연극ㆍ영화로 비교한 ‘위기의 여자’ 여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인가? – 강유일 |
■ | 216 |
로케이션 현장을 가다 / ‘두 여자의 집’ 인간의 이기심에 대한 탐미적인 접근 – 이숙경 |
■ | 220 |
영화 ‘스타워즈’ 시리즈를 분석한다 현대의 신화, 잃어버린 판타지를 찾아서 – 정재형 |
■ | 225 |
로드 쇼 / 파리 텍사스 리얼리즘 미학으로 포착한 현대인의 방황 |
■ | 322 | 연극시평 – 한상철 |
■ | 328 | 영화시평 – 안병섭 |
방송 기타 | ||
■ | 196 |
커리어우먼 4 연극배우 박정자 자기 도취의 희열, 침묵조차 관객을 압도하는 |
■ | 228 |
TV외화 시사실 / 미니시리즈 4부작 ‘수에즈’ 리셉스의 집념과 사랑 ‘수에즈의 로렌스’ – 하인성 |
■ | 298 | 마이크 앞의 사람들 / DJ 이종환 |
■ | 330 | 방송시평 – 서정우 |
오디오 레코드 | ||
■ | 118 |
내일을 연다 양악 / 김성연 김유인 국악 / 지애리 연극 / 송영창 현대무용 / 손관중 |
■ | 236 | 해외레코드 소식 |
■ | 238 | 레코드상담실 |
■ | 242 | 새로나온 음반ㆍ테이프ㆍ컴팩트 디스크 |
미술 | ||
■ | 248 |
내가 아끼는 한폭의 그림 화가 김종학의 ‘숲과 태양’ |
■ | 250 |
초대작가 / 이흥덕 리얼리티를 되찾은 우리시대의 초상 – 채충석 |
■ | 254 | 한국의 행위예술가 4 윤진섭 |
■ | 316 | 미술감상포인트 / 표현파 양식 |
■ | 326 | 미술시평 – 임두빈 |
사고 | ||
■ | 93 | 한국청소년음악연맹 회원모집 |
■ | 133 | 예음실내악경연대회 요강 |
■ | 138 |
‘주부가 쓰는 생활속의 예술에세이’ 우수상 도화지에 건반을 그려넣고ㆍㆍㆍ. – 정국희 |
■ | 141 | 주부가 쓰는 예술에세이 모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