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8 |
‘메트’의 새 이정표 제시한 제임스 레바인 지휘계의 새로운 거장, 미국인의 자부심 – 김영기 |
음악 교양 | ||
■ | 8 | 2월 이야기 |
■ | 56 |
헝가리 피아니스트 초청, 나쥐페터 독주회 먼나라, 그러나 가까운 음악세계 – 우광혁 |
■ | 58 |
창작오페라 ‘사감과 러브레터’ 부산공연 한국적 선율과 오페라 부파의 만남 – 박준우 |
■ | 61 | 오라토리오 서울, 창립연주회 |
■ | 75 |
예술의 전당 개관 1주년, 무엇을 했는가 스스로 서야할 우리의 문화공간 – 김계숙 |
■ | 78 |
지상명곡감상 R.쉬트라우스 / ‘자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김원구 |
■ | 116 | 북경 오케스트라의 한국인 상임작곡가 한민수 – 정수웅 |
■ | 122 | 내일을 연다 |
■ | 124 |
예음클럽 베토벤 현악4중주 전곡연주회 공부하는 입장에서 도전, 우리 실내악의 초석 – 김진묵 |
■ | 126 | 각 공연장의 신년 첫 연주회 – 김현숙 |
■ | 136 |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춰본 한국예술사 2 그토록 겨운 바람의 세월 – 이정화 |
■ | 145 | 아트포룸 |
■ | 152 | 화제와 무대 |
■ | 154 | 로컬 스테이지 |
■ | 180 | 해외예술계리포트 |
■ | 204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닭 울음소리 – 최승범 |
■ | 226 |
예술계 민주화로 가는 길 2 국악과 양악의 벽을 허물자 – 이강숙 |
■ | 234 |
한국공연기획 야사 광복 30주년 기념음악제 – 김용현 |
■ | 254 | 질문을 받습니다 |
특집 | ||
■ | 65 |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왜 탄생해야 했는가 1 어떻게 만들어졌고, 무엇을 할 것인가 2 ‘민예총’이 추구하는 민중ㆍ민족 예술론 3 ‘민족음악축전’ 에 대한 민예총의 시각 – 우광혁 / 박인배 / 문호근 |
집중기획 | ||
■ | 83 |
예술대학입시, 이대로 갈 것인가 1 제도상의 문제점 / 음대ㆍ미대ㆍ무용과 2 운영상의 문제점 / 사례별로 본 입시부조리 – 이희성 |
■ | 166 |
소련영화, 무엇을 어떻게 표현했는가 사회주의 리얼리즘에서 소비에트 휴머니즘으로 – 조재홍 |
■ | 174 |
역대 ‘그라모폰상’을 수상한 레코드들 베스트 레코드에 간직된 베스트 뮤직 – 최갑주 |
■ | 217 |
예능교육 받은 어린이가 학교공부도 잘한다 1 어린시절의 감각경험, 두뇌가 발달 2 집중력과 지구력을 기르는 음악교육 3 어린이의 동작언어, 무용교육 4 흥미있는 놀이로서의 미술교육 – 김재은 / 이현자 / 김주자 / 한규암 |
해외현지취재 | ||
■ | 36 |
도이치 오페라의 ‘피델리오’ 공연 민중의 노래, 자유여 사랑이여 – 이상면 |
■ | 40 |
뉴욕, 뉴웨이브 통신 돌풍 몰고온 두 편의 실험극 – 홍윤아 |
■ | 52 |
로마 오페라극장의 ‘마농레스코’ 사랑과 절망, 고통의 푸치니 성공작 – 채은주 |
■ | 194 |
하와이, 종족무용학교수 쥬디 반자일 인터뷰 고유한 문화환경에서, 고유한 춤이ㆍㆍㆍ – 허영일 |
■ | 212 |
6천개의 그림전, 재미 청년화가 강익중 일상의 기록, 주머니속의 캔버스 – 김영기 |
컬러 연재 | ||
■ | 98 |
예술이 있는 곳 / 바이올리니스트 김민 음악을 포착하는 본능적 직관력 – 이성남 |
■ | 104 |
생활과 음악 / 시인 황동규 사람이 사람을 위해 공들여 만든 소리 – 박평식 / 변인식 |
■ | 110 |
예술과 정치 / 국회의원 황병태 예술은 ‘마음의 성’, ‘마음의 휴식처’ – 이숙경 |
■ | 188 |
객석에서 만난 사람 / 첼리스트 이종영 뒤프레에의 추억, 그 남다른 감회 – 주유미 |
연극 영화 | ||
■ | 158 | 차 한잔의 영화음악 / ‘차와 동정’ – 서남준 |
■ | 160 |
타계 10주년, 하길종 감독 1 어떻게 살다가 갔나 2 어떤 영화를 만들었나 – 박평식 / 변인식 |
■ | 185 |
객석시사실 ‘레드 히트’ ‘리빙 데이라이트’ |
무용 | ||
■ | 118 |
제100회 아쿠다가와상 수상작가 이양지 삶의 표현에서 춤과 문학은 일치 |
■ | 198 |
춤이 있는 24시 / 현대무용가 박인숙 예술적 삶의 되울림, 그린색의 신선함 – 장광열 |
■ | 202 |
대전시립무용단의 ‘삼거리 애환’ 로컬의 특성살린 새 레퍼토리 시도 |
미술 | ||
■ | 140 |
5공시절 미술탄압사례 백서 계속된 강압은 민중미술의 성과로 – 최열 |
■ | 206 |
끝내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이응노 화백 하늘로 날아간 상처받은 새 – 김민숙 |
■ | 210 |
시가 있는 한폭의 그림 김태정의 ‘또 하나의 소리’ |
비디오 오디오 레코드 | ||
■ | 224 | 객석이 있는 집 / 낙성대 입구의 ‘베니스’ |
■ | 238 |
아트 비디오 시어터 볼쇼이 발레단의 ‘스파르타쿠스’ – 박인자 |
■ | 241 | 작곡가별 명곡ㆍ명반 1 쇼스타코비치 – 김범수 |
■ | 248 |
오디오 기획 / 레코드 플레이어 변하지 않는 아날로그의 매력 국산레코드 플레이어 베스트 5 – 이명열 / 이영동 |
객석리뷰 | ||
■ | 130 |
음악 / 코리아심포니의 베르디 ‘레퀴엠’ 한국재즈클럽의 프리뮤직 콘서트 연극 / 극단 ‘반도’의 창단공연 ‘문디’ 극단 현대극장의 ‘보이체크’ 무용 / 송수남의 ‘아으다롱디리’ 미술 / 박동진 개인전 영화 / ‘차이코프스키’ – 김학민 / 이장직 / 진회숙 / 이인원 / 신유채 / 김미도 / 강이문 / 오병욱 / 조관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