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144 |
한국무용가 김매자 한국무용의 모스크바 입성, 그 견인차의 춤꾼 – 장광열 |
음악 교양 | ||
■ | 16 | 4월 이야기 – 문덕수 |
■ | 47 | 김정규 피아노 독주회 |
■ | 48 |
데뷔 40주년 기념무대 꾸민 피아니스트 백낙호 어둠속의 쇼팽, 촛불 밑의 슈만 – 김진묵 |
■ | 50 |
바이올리니스트 데이비드 김 인터뷰 기라성같은 한국현을 이끌 새로운 세대 – 이성남 |
■ | 52 |
바이올리니스트 김진ㆍ김준차 듀오 콘서트 마음으로 다가온 스프링 소나타의 선율 |
■ | 58 |
가야금산조 여섯바탕전 가야금 음악의 집대성, 지면목 구현 |
■ | 60 |
바로크 쳄발로 음악 시리즈 마음을 맑게하는 바로크음악의 즐거움 |
■ | 62 | 제5회 ‘객석예술평론상’ 시상식 및 ‘객석’ 창간 5주년 축하모임 |
■ | 64 |
신춘 국악 대제전 조촐한, 그러나 내실있는 국립국악원의 출발 – 윤중강 |
■ | 66 | 바로크 합주단 3월 연주회 – 김계숙 |
■ | 68 |
국립오페라단의 ‘리골레토’공연 안정삼있는 무대, 연출 돋보인 수준작 – 김현숙 |
■ | 70 | 한국 페스티벌 앙상블의 슈베르트 페스티벌 |
■ | 82 |
예술계 민주화로 가는길 예술교육의 평등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 최동선 |
■ | 84 |
긴급진단 윤이상음악제, 왜 못 열렸나 – 우광혁 |
■ | 86 |
지상명곡감상 힌데미트의 교향곡 ‘화가 마티스’ – 김원수 |
■ | 116 |
4월 내한하는 레닌그라드 국립심포니 오케스트라 꽃봉오리처럼 펼쳐지는 아름다운 소리 |
■ | 120 |
예술의 전당, 교향악축제 우리 교향악단의 총제적 위상을 파악 – 김학민 |
■ | 188 |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춰본 한국예술사 4 밑바닥의 파란만장했던 평양생활 – 이정화 |
특집 | ||
■ | 71 |
오늘의 국악, 이대로 좋은가 1 국악계가 당면한 현안, 어떤 것이 잇나 2. 국악교육의 현황과 그 문제점 3 창작국악계가 직면한 문제들을 살핀다 4 창작국악의 내일을 위한 제언 5 작곡가 측에서 본 연주가들의 문제 6 평론가 측에서 본 연주계 실태 – 채충석 / 권덕원 / 한만영 / 전인평 / 김용진 / 이인원 |
집중기획 | ||
■ | 91 |
89학번 음대신입생 지상 오리엔테이션 음대졸업생이 가야할 20개 직종, 무엇을 공부해야 하나 |
■ | 202 |
북한예술대학의 실상은 무엇인가 그들, 사회건설의 전위부대를 양성한다 – 권태룡 |
■ | 243 |
권말부록 제5회 ‘객석예술평론상’ 양악부분 가작 서양음악 연주의 한국적 해석을 위한 시론 – 문옥배 |
해외현지취재 | ||
■ | 38 |
소프라노 권해선 인터뷰 함브르크 오페라단의 새로운 스타, 헬렌 권 – 김상희 |
■ | 42 |
재일교포 지휘자 김홍재 일본음악계돌풍 예고하는 지성파 – 이승순 |
■ | 168 |
제39회 베를린 영화제 스크린의 신화를 창출하려고 모여든 600여편 – 한옥희 |
연극 | ||
■ | 130 |
89 신춘문예희곡 입상작 공연 극적기교 넘치나 내용에의 진지함 부족 – 김미도 |
■ | 158 |
‘아, 체르노빌!’ 객석에서 만난 사람 / 원자력 연수원장 이창건 ‘오, 지구촌!’을 생각하며 – 주유미 |
■ | 162 |
미리 보는 화제작 / ‘여자의 역할’ 세 명의 배우가 펼치는 자신들의 이야기 |
■ | 166 | 중화국극단의 경극 관람기 – 김광림 |
■ | 214 |
잃어버린 공연예술사를 찾는다 7 항일 혁명 과정에서 출범한 혁명연극 – 이강렬 |
미술 | ||
■ | 136 |
예술가의 초상 3 바이올리니스트 배익환 요리 실력도 뛰어난 바지 뮤직홀의 새주인공 – 임영균 |
■ | 138 | 시가 있는 그림 / 김상일의 ‘등불’ |
■ | 140 |
전시회 하이라이트 / 아르망 조각전 변모된 악기, 용도를 잃은 음악 |
무용 | ||
■ | 148 |
‘발레20’ 창단공연 개성이 다른 30대 중견 발레리나들의 하모니 – 김영태 |
■ | 152 |
춤이 있는 24시 / 한국무용가 황희연 끊임없이 분출되는 열정, 그 신비함 – 장광열 |
■ | 183 |
긴급진단 우리에게 직업 현대 무용단은 왜 없는가 |
영화 | ||
■ | 173 | 객석시사실 / ‘시실리안’ ‘안나 카레니나’ |
■ | 176 |
한국 영화의 현장 /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 세상 어딘가에 있을 ‘제제와 우도아의 사랑’ – 이숙경 |
■ | 180 |
칸느 그랑프리 수상작 시리즈 2 ‘양철북’ 왜곡된 현실에 대한 저항과 거부 – 안빈 |
비디오 오디오 레코드 | ||
■ | 222 |
아트 비디오 시어터 / 볼쇼이 발레의 ‘황금시대’ 남성 무용수의 활력 볼만한 러시아식 러브스토리 – 서정자 |
■ | 225 |
작곡가별 명곡 명반 3 벤자민 브리튼 이야기가 있는 현대의 서정시같은 음악들 – 김범수 |
■ | 228 | 객석이 있는 집 / 혜화동의 ‘카사’ |
■ | 229 |
오디오기획 / 카 스테레오의 모든 것 선택과 관리요령 / 안전운행과 음악감상 / 카세트 테이프 보관요령 |
■ | 234 | 새음반 새테이프 |
객석리뷰 | ||
■ | 192 |
음악 / 아르스 쳄버오케스트라 연주회 조트리오의 연주회 연극 / 국립극단의 ‘물보라’ 극단 로뎀의 ‘넛츠’ 무용 / 아이리스 박의 공연 미술 / 김명숙 개인전 영화 / ‘아제 아제 바라아제’ – 이장직 / 김학민 / 한상철 / 신유채 / 허영일 / 오병욱 / 조관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