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26 |
피아니스트 마우리지오 폴리니 1 일본 연주 현지 취재 크리스탈 같은 투명함, 그리고 잘 다듬어진 힘 2 피아니스트가 본 폴리니 엄밀한 계산속에 분출되는 지성과 감성 3 국내에 출반된 폴리니의 음반 – 이승순 / 김용배 / 홍승면 |
음악 교양 | ||
■ | 16 | 6월 이야기 |
■ | 58 |
기돈 크레머와 록켄하우스 내한공연 완벽한 연주와 감동적 연주의 차이 – 김진묵 |
■ | 60 |
통퀸스트러 오케스트라 내한공연 연주자와 청중의 즐거운 음악적 교감 – 우광혁 |
■ | 65 | 예음홀 소식 |
■ | 68 |
국제 오페라단의 ‘라 보엠’ 공연 새로운 연출감각의 이색적 무대 |
■ | 72 |
광주국악관현악단의 5ㆍ18음악제 남도 토속음악으로 그날의 넋 진혼 – 채충석 |
■ | 82 |
지상명곡감상 벤자민 브리튼의 전쟁 레퀴엠 – 김원구 |
■ | 87 |
공연기획야사 8 우리 음악의 국제화에 기여한 대한민국음악제 – 김용현 |
■ | 90 |
20세기 작곡연구회 작품 발표회 공유해야 할 한국 현대음악의 문제의식 |
■ | 92 |
예술계 민주화로 가는 길 제자 양성은 유사품 제작이 아니다 – 강준택 |
■ | 108 | 서울예고 마스터 클래스 연 재미 피아니스트 문익주 |
■ | 110 | 바이올리니스트 이성주 내한공연 |
■ | 162 |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춰본 한국예술사 6 영화 ‘아리랑’의 충격과 일본행 결심 – 이정화 |
특집 / 집중기획 | ||
■ | 75 |
한국 피아니스트 100인이 선정한 세계의 현존 명피아니스트 10인 1위의 폴리니부터 10위의 짐머만까지 – 박은희 |
■ | 95 |
국ㆍ시립예술단체예산 어떻게 쓰며 운영실태는 어떤가 1 예산은 얼마이며 어떻게 쓰이고 있나 2 미국과 유럽의 예술단체 지원 현황 3 문화예술 정책과 그 운영실태 – 김계숙 / 백승길 / 우광혁 |
피렌체 현지 긴급인터뷰 / 해외특파원 현지 취재 | ||
■ | 36 |
바스티유 오페라 총감독 임명된 지휘자 정명훈 바스티유, 한국인이 점령한 프랑스의 상징 마에스트로의 오늘이 있기까지 정명훈 어머니 뉴욕 인터뷰 – 채은주 / 김원구 / 김영기 |
■ | 42 |
해외특파원 현지 취재 카라얀의 쓸쓸한 퇴거와 친자확인소동 – 김만원 |
■ | 50 |
프랑스혁명 2백주년 기념 예술제 1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전 천재의 손끝이 구가해 낸 하이테크놀러지의 영상미 2 모리스 베자르의 현대발레 ‘1798년, 그리고 우리들’ 새 시대, 새로운 평화위한 인간 교향곡 – 주경미 |
■ | 126 |
현지음악평론가가 보내는 동구권 예술소식 현대 폴란드 음악의 현주소 – P.M. 셰퍼 |
■ | 130 |
빈 국제음악제 신화와 영혼, 새로운 창조적 영감 |
연극 | ||
■ | 140 |
제2회 민족극 한마당 통해 본 민족극의 오늘 소재의 확대와 전문성 확보가 아쉽다 – 김미도 |
■ | 174 |
5월 창작극 무대 / ‘신이국기 ‘ VS ‘그리고 그들은ㆍㆍㆍ’ 민중적 낭만사극인가, 상징사극인가 – 김방옥 |
■ | 178 |
문제작ㆍ화제작 / ‘불타는 별들’ 젊은 감각, 객석에서 얻어낸 공감 – 주유미 |
컬러 연재 / 읽을거리 | ||
■ | 114 |
예술이 있는 곳 / 작곡가 나인용 20세기 절대음을 탐구하는 고독한 파수꾼 – 이성남 |
■ | 118 |
최기일 박사의 동양인이 본 서양문화 2 유교 문명은 창백한 모노포니, 서구 문명은 역동적인 스테레오포니 |
■ | 136 |
레닌그란드 필 VS 모스크바 필 소련 교향악단의 우람한 양대 산맥 – 안동림 |
■ | 166 |
잃어버린 공연예술사를 찾는다 9 종교극 운동 예술성 획득하지 못했으나 선교ㆍ문화 운동으로서는 긍정적 – 이강렬 |
무용 | ||
■ | 204 |
춤이 있는 24시 / 한국무용가 조흥동 담박하고 든든한 허튼춤의 이미지 – 장광열 |
■ | 208 |
객석 춤판 / 한국 현대 춤작가 12인전 중견의 자기 목소리와 구성의 문제점 – 린다 스콧 |
■ | 212 |
국립발레단 지젤의 새 발레리나 이미자 VS 한금련, 스타탄생 – 박일규 |
미술 | ||
■ | 194 | 박두진의 시가 있는 박영하의 그림 |
■ | 198 |
한국의 청년작가 정예 10선 / 최석호 나무의 힘과 속성, 그 엑기스 – 채충석 |
영화 | ||
■ | 182 |
칸느 그랑프리 수상작 시리즈 4 ‘철의 인간’ 별을 꿈꾸는 노동자들의 노래 – 안빈 |
■ | 185 |
객석 시사실 ‘전망좋은 방’ ‘우먼 인 레드’ ‘딥 식스’ |
■ | 188 |
세자르상 최우수작품상 / ‘카미유 클로델’ 로댕과의 숙명적인 만남, 그 사랑과 예술 – 이숙경 |
오디오 비디오 / 오디오 집중기획 | ||
■ | 25 |
오디오 집중기획 아메리칸 사운드와 브리티쉬 사운드 1 아메리칸 사운드, 파워와 에너지의 거침없는 흔쾌함 2 브리티쉬 사운드, 잘 익은 와인같은 부드러움 3 애호가 4인의 주장, ‘내가 좋아하는 사운드’ – 김형택 / 이명열 |
■ | 244 |
아트비디오 시어터 / ‘삼손과 데릴라’ 청중의 마음을 여는 셜리 버렛의 아리아 – 홍승찬 |
■ | 247 |
작곡가별 명곡 명반 / 아람 일리치 하차투리안 아라비아의 꿈과 아르메니아의 격정 – 김범수 |
■ | 250 | 객석이 잇는 곳 / 재즈카페 ‘올 댓 재즈’ |
■ | 252 |
나의 베스트 오디오 1 진공관과 CD플레이어의 하모니 – 홍덕식 |
■ | 264 |
고음반 수집야화 2 대중공연, 유성기산업의 바탕을 마련 – 배연형 |
■ | 268 | 새음반 새테이프 |
객석리뷰 | ||
■ | 218 |
음악 / 바르톡 현악4중주단 내한 공연 서울 튜티 앙상블 연주회 중앙국악관현악단 정기 연주회 연극 / 극단 춘추의 ‘사랑의 주말별장’ 극단 전원의 ‘황제 존스’ 무용 / 춤패 불림의 ‘이땅의 춤을 위하여’ 제5회 한국무용제전 미술 / 황현수 조각전 영화 / ‘월 스트리트’ – 이장직 / 김학민 / 윤중강 / 신유채 / 이인 / 김채현 / 허영일 / 최태만 / 조관희 |
■ | 235 |
제5회 ‘객석 예술 평론상’ 연극부문가작 정치극의 대두와 전망 – 김재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