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29 |
지휘자 게오르그 솔티 1 현지취재 / 잘츠부르크 페스티벌과 카라얀 장례미사 2 카라얀 대신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개막 지휘한 솔티 3 솔티 인터뷰, ‘나는 머물러 서있지 않는다’ 4 게오르그 솔티의 명반 – 김만원 / 선병철 / 안동림 |
음악 교양 | ||
■ | 16 | 9월 이야기 – 오세영 |
■ | 82 |
음악 감상 입문 3 실내 소품 선율따라 흐르는 감정의 시냇물 – 임현경 |
■ | 86 | 미리 보는 89 서울국제음악제 |
■ | 94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굴렁쇠 소리’ – 최승범 |
■ | 96 |
생활과 음악 / 사학자 최영보 삶의 의지를 회생시켜 준 영약, 음악 |
■ | 100 | 중국연변예술학원의 부부교수 정준갑ㆍ이민자 |
■ | 104 | 휴양지에서의 여름 음악 축제 |
■ | 108 | 예음홀 소식 |
■ | 118 |
음악의 이해 3 푸르트벵글러 오딧세이 모든 음에 생명을 준 지휘봉의 마이다스 |
■ | 126 |
폴란드 통신 음악 발전은 작곡가만의 의무인가 – 셰퍼 |
■ | 128 | 우리가락 찬송가 출판한 문성모목사 인터뷰 |
■ | 158 |
지상명곡감상 모차르트의 ‘레퀴엠’ – 김원구 |
■ | 212 | 객석이 있는 집 / 안양의 음악 찻집 ‘비엔나’ |
특집 / 집중기획 | ||
■ | 75 |
음악교육, 지금 무엇이 문제인가 1 오늘의 음악교육 제대로 되고 있나 2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야 한다 3 대학에서 음악사범 교육의 문제 – 우광혁 / 이영국 / 최금뢰 |
■ | 150 |
여성과 영화, 여성이 만든 영화들 여성의 자리 찾기인가, 상실인가 – 한옥희 |
■ | 163 |
월북 무용가 최승희를 재조명한다 1 최승희의 삶과 예술 2 김민자가 밝히는 나의 스승 최승희 3 이경자가 밝히는 나의 스승 최승희 4 최승희의 월북후 행적과 딸 안성희의 활동 5 안제승에게 듣는 최승희와 안막 6 ‘조선아동무용기본’은 어떤 책인가 7 부채춤의 기원, 어디까지 진실인가 8 모스크바에서 들은 최승희의 말년 |
■ | 184 |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춰본 한국예술사 도쿄에서의 무용가 최승희에 대한 기억 – 이정화 |
해외현지취재 | ||
■ | 46 |
89 바이로이트 축제에서 활약하는 필립 강 구리빛의 장중함, 건실한 추진력의 베이스 – 오현숙 |
■ | 56 |
이탈리아 스폴레토 ‘두 세계의 축제’ 유럽과 미국을 잇는 종합예술의 이벤트 – 전정임 |
■ | 58 |
런던 거리 축제 예술가들이 거리에서 살아갈 수 있는가 – 박철완 |
■ | 62 |
‘객석’ 기자 유럽 파견 제3신 리스트음악원ㆍ코다이음악연구소를 찾아서 1 한국 유학생들 헝가리로 떠나라 2 부타페스트 리스트 박물관장 인터뷰 3 코다이 메소드란 어떤 것인가 4 헝가리의 음악교육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 – 송희영 |
■ | 197 |
테아터 테스 베스텐스에서 공연된 ‘서푼짜리 오페라’ 현대감각으로 재현한 브레히트 연극의 에센스 – 이상면 |
■ | 216 |
‘객석’ 기자 유럽 파견 제4신 창무회의 공산권 3개국 첫진출 민간무용단이 이룩한 20일간의 쾌거, 그 현장 |
연극 | ||
■ | 202 |
문제작ㆍ화제작 / 막심 고리끼의 ‘밤주막’ 음울한 무대, 기저층 삶의 존재론적 비극성 – 신유채 |
■ | 230 |
잃어버린 공연 예술사를 찾는다 11 1945~50년대의 북한 연극 – 이강렬 |
무용 | ||
■ | 220 |
춤이 있는 24시 / 현대무용가 박일규 옛것을 찾으려는 오늘의 우리춤 – 장광열 |
■ | 224 | 89 부산 여름 무용제 |
영화 | ||
■ | 148 |
차 한잔의 영화음악 / ‘죽어도 좋아’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토카타와 푸가 – 서남준 |
■ | 206 |
칸느 그랑프리 수상작 시리즈 7 ‘파리, 텍사스’ 현대인이 상실한 유토피아를 찾아서 – 안빈 |
■ | 208 | 객석 시사실 / ‘붉은 수수밭’ |
■ | 210 |
스위스 로카르노 국제 영화제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 그랑프리 차지 – 임안자 |
미술 | ||
■ | 190 |
살아있는 현대 미술의 거장 1 프란시스 베이컨 뒤틀린 누드의 장미빛 형상 – 곽남신 |
■ | 192 |
한국의 청년화가 정예 10선 6 배성환 수묵으로부터의 탈출과 그 귀착 – 채충석 |
오디오 비디오 | ||
■ | 248 |
아트 비디오 시어터 / ‘돈 조반니’ 호색한의 이중성 표출하는 적절한 음색 – 박상섭 |
■ | 250 |
나의 베스트 오디오 / 조정원 자작 진공관에 어울리는 지멘스 스피커 – 김계숙 |
■ | 252 |
작곡가 별 명곡명반 / 라흐마니노프 풍부한 선율과 정감어린 애수 – 김범수 |
■ | 267 | 새음반 새테이프 |
오디오기획 | ||
■ | 110 | 내일을 연다 |
■ | 134 | 아트포룸 |
■ | 140 | 로컬 스테이지 |
■ | 140 | 해외예술계리포트 |
■ | 255 |
LP를 선택할까, CD를 선택할까 1 디지털 사운드와 CD 2 아날로그 사운드와 LP 3 CD와 LP의 비교 4 CD의 아날로그적 음질향상 – 서동필 / 이명열 / 소병철 / 김형태 |
■ | 272 | 차임벨 |
■ | 273 | 독자의 말 |
객석리뷰 | ||
■ | 238 |
음악 / 이경숙의 모차르트 전곡연주 시리즈Ⅱ 기타와 플루트 두오의 밤 연극 / 극단 종각의 ‘세발 자전거’ 일본 오페레타극단의 ‘금강산 호랑이도ㆍㆍㆍ’ 무용 / 신상미의 춤 미술 / 김종영 조각전 영화 /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 – 이장직 / 김학민 / 김재석 / 김미도 / 김태원 / 최태만 / 조관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