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39 |
베를린 필의 새로운 지휘자 클라우디오 아바도 아바도 선출배경과 그 뒷이야기 베를린 필은 예술과 인간의 합일체를 택했다 클라우디오 아바도의 삶과 예술 내성적이고 온화한 성격, 아름답고 둥근 소리 레코드에 나타난 아바도의 음악세계 순간의 아름다움, 탐미적 선율추구 아바도의 디스코 그래피 베를린 필 역대 지휘자들 베를린 필의 역사 – 이상면 / 김진묵 / 선병철 / 안동림 |
음악 교양 | ||
■ | 16 | 11월 이야기 – 문정희 |
■ | 68 |
89 서울국제음악제 세계 성체대회를 수놓은 기념비적 축제 |
■ | 72 |
플루티스트 페너 – 루카스 그라프 독주회 무대보다 객석을 사랑하는 휴머니스트 – 김대원 |
■ | 80 | 10월, 가야금 독주회 개최한 3인의 여류 |
■ | 82 | 바이올리니스트 엘마 올리베이라 독주회 |
■ | 84 | 첼리스트 폴 토르틀리에 내한 공연 |
■ | 85 | 부산 나토얀 오페라단의 ‘나비부인’ 공연 |
■ | 86 | 예음홀 소식 |
■ | 96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물소리 – 최승범 / 이목일 |
■ | 131 |
피아니스트에게 듣는 문답식 피아노 지상레슨 신수정편 |
■ | 136 |
지상명곡감상 / ‘페르귄트 조곡’ 슬프지만 따뜻한 기다림의 노래 – 김원구 |
■ | 140 |
문제진단 / 공연장 부조리, 그 내막을 밝힌다 순수예술공연에 뇌물수수, 이게 웬말인가 – 최혜현 |
■ | 145 |
제17회 팬 뮤직 페스티벌 현장리뷰, 세계수준으로 정착한 현대음악제 내가 지휘한 노노의 작품 노노 작품의 사상성과 힌데미트의 오페라 – 우광혁 / 최승한 / 김학민 |
■ | 204 |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춰본 한국예술사 그토록 겨운 바람의 세월 9 – 이정화 |
특집 | ||
■ | 88 | 내일을 연다 |
■ | 105 |
완전해부, 성악의 모든 것 1 성악곡 형식과 장르의 변천사 2 오페라 배역을 통해본 음성특성 분류 3 시대를 빛낸 명 성악가들 4 이탈리아 가곡ㆍ독일가곡의 비교 5 가곡과 대중가요의 접목, 어떻게 해야 하나 6 성악의 사회사, 인간성 상실과 회복의 문제 7 성악인의 발성과 음성관리 8 성악교육, 이런 문제가 있다 9 성악의 절정, 세계의 유명 합창단 – 홍승찬 / 최갑주 / 김원구 / 송란 / 이인영 / 이장직 / 김기령 / 조성진 / 유병무 |
■ | 162 | 해외예술계리포트 |
■ | 166 | 로컬스테이지 |
■ | 174 | 아트포룸 |
■ | 233 | 신간안내 |
■ | 288 | 차임벨 |
■ | 289 | 독자의 말 |
해외현지취재 | ||
■ | 56 |
본 도시탄생 2천년 기념 베토벤 페스티벌 모든 인간을 하나되게 한 휴머니즘의 부활 – 오현숙 |
■ | 61 |
리용의 베를리오즈 페스티벌 프랑스 혁명과 베를리오즈의 음악혁명 – 김은혜 |
화제 읽을거리 | ||
■ | 92 |
생활과 음악 / 화가 이종상 음지의 침묵속에는 엄청난 선율이ㆍㆍㆍ |
■ | 98 |
예술, 그 휴먼 스토리 / 문화재 전문위원 이소라 슬픔도 기쁨도 노래에 담아 늘 혼자 떠나는 여행 – 채충석 |
■ | 150 |
티벳 라마교 음악기행 평화의 민족, 신비한 음악전통의 대물림 – 전인평 |
■ | 154 | 신학자 칼 바르트의 모차르트 잠언록 |
■ | 216 |
한국을 찾은 소련ㆍ중국의 무용가들 마음은 하나, 이념 초월한 예술가들의 교감 |
연극 | ||
■ | 182 |
마임이스트 김동수가 본 필립 장띠의 마임공연 환상과 마술의 세계, 욕망의 퍼레이드 |
■ | 184 |
3인의 여류평론가가 말하는 서울연극제 총평 소재ㆍ주제의 시각은 성숙, 공연은 평년작 수준 대상작 ‘실비명’과 수상자 인터뷰 – 주유미 |
■ | 198 |
문제작 화제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어이’ – 한상철 |
■ | 234 |
잃어버린 공연예술사를 찾는가 12 1950~53년의 북한연극 – 이강렬 |
무용 | ||
■ | 212 |
춤이 있는 24시 / 발레마스터 진수인 스타시절 뒤로하고 이제는 무대 뒤에서 – 장광열 |
■ | 220 |
객석춤판 / 홍신자와 래핑스톤 무용단의 ‘섬’ 새로운 예술체험, 미지에로 떠나는 길찾기 |
■ | 223 |
대한민국 무용제 전반부 스케치 추상적 움직임에서 현실인식까지 다양한 시도 |
■ | 226 |
5세대 춤꾼 페스티벌의 신인들 의욕과 당돌의 분명한 춤 다섯 – 김영태 |
영화 | ||
■ | 192 |
칸느그랑프리 수상작 시리즈 9 ‘미션’ 대폭포 사이로 울려오는 맑은 영혼의 이야기 – 안빈 |
■ | 194 | 객석시사실 / ‘크리미날로’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 |
■ | 200 |
한국영화계 이슈 / ‘신세대’ 새물결이 밀려온다 ‘민족영화’ 기치아래 제도권에 도전하는 그룹들 – 이숙경 |
오디오 기획 | ||
■ | 264 |
진공관 앰프 왜 좋은가 1 진공관 앰프의 원리와 특징 2 트랜지스터 앰프의 원리와 특징 3 진공관 앰프 베스트 10 4 진공관 앰프와 스피커의 매칭 5 진공관 앰프의 현대적 과제 – 소병철 / 윤종민 / 이명열 / 유동호 / 김형택 |
오디오 비디오 레코드 | ||
■ | 252 |
아트비디오 시어터 / 오페라 ‘카르멘’ 극적 스토리와 전원풍경같은 영상들 – 양태조 |
■ | 254 |
작곡가별 명곡명반 / 라틴 아메리카의 음악 마술적 신비와 원시성의 외침 – 김범수 |
■ | 257 | 객석이 있는 집 / 동숭동의 ‘평균율’ |
■ | 258 |
나의 베스트 오디오 / 가수 최희준 마크레빈슨에서 울려 퍼지는 인생의 화음 – 김계숙 |
■ | 260 |
오디오 명기와 더불어 2 SME-V 톤암 1 사용기, LP속에서 음의 우주를 발견 2 톤암의 혁명으로 불리는 새로운 명품 – 고대진 / 백승엽 |
■ | 276 |
가을에 듣는 실내악 명반 깊어가는 계절 , 성숙한 음악을 듣는다 – 고봉진 |
■ | 280 | 새음반 새테이프 |
객석리뷰 | ||
■ | 242 |
음악 / 쇼팽협회 창립기념연주회 / 하겐 현악 4중주단 연주회 연극 / 극단 로뎀의 ‘핏대’ 시극 ‘그 입술에 파인 그늘’ 무용 / ㄹ무용단, 문선희의 춤 / 프랑스 노르국립발레단 내한공연 미술 / 조각가 김범열 유작전 영화 / ‘달아난 말’ – 문옥배 / 이장직 / 김미도 / 신유채 / 이상일 / 김채현 / 최태만 / 조관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