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권 제69 1989년 11월호

우수 컨텐츠 잡지 

기사 업데이트 시간: 2015년 3월 10일 12:00 오전

Cover Story
39 베를린 필의 새로운 지휘자 클라우디오 아바도
아바도 선출배경과 그 뒷이야기
베를린 필은 예술과 인간의 합일체를 택했다
클라우디오 아바도의 삶과 예술
내성적이고 온화한 성격, 아름답고 둥근 소리
레코드에 나타난 아바도의 음악세계
순간의 아름다움, 탐미적 선율추구
아바도의 디스코 그래피
베를린 필 역대 지휘자들
베를린 필의 역사
  – 이상면 / 김진묵 / 선병철 / 안동림
음악 교양
16 11월 이야기  – 문정희
68 89 서울국제음악제
세계 성체대회를 수놓은 기념비적 축제
72 플루티스트 페너 – 루카스 그라프 독주회
무대보다 객석을 사랑하는 휴머니스트
  – 김대원
80 10월, 가야금 독주회 개최한 3인의 여류
82 바이올리니스트 엘마 올리베이라 독주회
84 첼리스트 폴 토르틀리에 내한 공연
85 부산 나토얀 오페라단의 ‘나비부인’ 공연
86 예음홀 소식
96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물소리  – 최승범 / 이목일
131 피아니스트에게 듣는 문답식 피아노 지상레슨
신수정편
136 지상명곡감상 / ‘페르귄트 조곡’
슬프지만 따뜻한 기다림의 노래
  – 김원구
140 문제진단 / 공연장 부조리, 그 내막을 밝힌다
순수예술공연에 뇌물수수, 이게 웬말인가
  – 최혜현
145 제17회 팬 뮤직 페스티벌
현장리뷰, 세계수준으로 정착한 현대음악제
내가 지휘한 노노의 작품
노노 작품의 사상성과 힌데미트의 오페라
  – 우광혁 / 최승한 / 김학민
204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춰본 한국예술사
그토록 겨운 바람의 세월 9
  – 이정화
특집
88 내일을 연다
105 완전해부, 성악의 모든 것
1 성악곡 형식과 장르의 변천사
2 오페라 배역을 통해본 음성특성 분류
3 시대를 빛낸 명 성악가들
4 이탈리아 가곡ㆍ독일가곡의 비교
5 가곡과 대중가요의 접목, 어떻게 해야 하나
6 성악의 사회사, 인간성 상실과 회복의 문제
7 성악인의 발성과 음성관리
8 성악교육, 이런 문제가 있다
9 성악의 절정, 세계의 유명 합창단
  – 홍승찬 / 최갑주 / 김원구 / 송란 / 이인영 / 이장직 / 김기령 / 조성진 / 유병무
162 해외예술계리포트
166 로컬스테이지
174 아트포룸
233 신간안내
288 차임벨
289 독자의 말
해외현지취재
56 본 도시탄생 2천년 기념 베토벤 페스티벌
모든 인간을 하나되게 한 휴머니즘의 부활
  – 오현숙
61 리용의 베를리오즈 페스티벌
프랑스 혁명과 베를리오즈의 음악혁명
  – 김은혜
화제 읽을거리
92 생활과 음악 / 화가 이종상
음지의 침묵속에는 엄청난 선율이ㆍㆍㆍ
98 예술, 그 휴먼 스토리 / 문화재 전문위원 이소라
슬픔도 기쁨도 노래에 담아 늘 혼자 떠나는 여행
  – 채충석
150 티벳 라마교 음악기행
평화의 민족, 신비한 음악전통의 대물림
  – 전인평
154 신학자 칼 바르트의 모차르트 잠언록
216 한국을 찾은 소련ㆍ중국의 무용가들
마음은 하나, 이념 초월한 예술가들의 교감
연극
182 마임이스트 김동수가 본 필립 장띠의 마임공연
환상과 마술의 세계, 욕망의 퍼레이드
184 3인의 여류평론가가 말하는 서울연극제 총평
소재ㆍ주제의 시각은 성숙, 공연은 평년작 수준
대상작 ‘실비명’과 수상자 인터뷰
  – 주유미
198 문제작 화제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어이’
  – 한상철
234 잃어버린 공연예술사를 찾는가 12
1950~53년의 북한연극
  – 이강렬
무용
212 춤이 있는 24시 / 발레마스터 진수인
스타시절 뒤로하고 이제는 무대 뒤에서
  – 장광열
220 객석춤판 / 홍신자와 래핑스톤 무용단의 ‘섬’
새로운 예술체험, 미지에로 떠나는 길찾기
223 대한민국 무용제 전반부 스케치
추상적 움직임에서 현실인식까지 다양한 시도
226 5세대 춤꾼 페스티벌의 신인들
의욕과 당돌의 분명한 춤 다섯
  – 김영태
영화
192 칸느그랑프리 수상작 시리즈 9 ‘미션’
대폭포 사이로 울려오는 맑은 영혼의 이야기
  – 안빈
194 객석시사실 / ‘크리미날로’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
200 한국영화계 이슈 / ‘신세대’ 새물결이 밀려온다
‘민족영화’ 기치아래 제도권에 도전하는 그룹들
  – 이숙경
오디오 기획
264 진공관 앰프 왜 좋은가
1 진공관 앰프의 원리와 특징
2 트랜지스터 앰프의 원리와 특징
3 진공관 앰프 베스트 10
4 진공관 앰프와 스피커의 매칭
5 진공관 앰프의 현대적 과제
  – 소병철 / 윤종민 / 이명열 / 유동호 / 김형택
오디오 비디오 레코드
252 아트비디오 시어터 / 오페라 ‘카르멘’
극적 스토리와 전원풍경같은 영상들
  – 양태조
254 작곡가별 명곡명반 / 라틴 아메리카의 음악
마술적 신비와 원시성의 외침
  – 김범수
257 객석이 있는 집 / 동숭동의 ‘평균율’
258 나의 베스트 오디오 / 가수 최희준
마크레빈슨에서 울려 퍼지는 인생의 화음
  – 김계숙
260 오디오 명기와 더불어 2 SME-V 톤암
1 사용기, LP속에서 음의 우주를 발견
2 톤암의 혁명으로 불리는 새로운 명품
  – 고대진 / 백승엽
276 가을에 듣는 실내악 명반
깊어가는 계절 , 성숙한 음악을 듣는다
  – 고봉진
280 새음반 새테이프
객석리뷰
242 음악 / 쇼팽협회 창립기념연주회 / 하겐 현악 4중주단 연주회
연극 / 극단 로뎀의 ‘핏대’
시극 ‘그 입술에 파인 그늘’
무용 / ㄹ무용단, 문선희의 춤 / 프랑스 노르국립발레단 내한공연
미술 / 조각가 김범열 유작전
영화 / ‘달아난 말’
  – 문옥배 / 이장직 / 김미도 / 신유채 / 이상일 / 김채현 / 최태만 / 조관희
Back to site top
Transla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