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30 |
지휘자 정명훈 1 정명훈의 신화, 삶과 음악 세계 지휘계에 비상하는 영감의 새 2 지휘자로서으이 정명훈, 바스티유의 의미 우리가 그를 잊지 않고, 그도 우리를 잊지 않는 음악가 – 배석호 / 한상우 |
음악 교양 | ||
■ | 16 | 12월 이야기 – 신동집 |
■ | 44 |
오페라 ‘마농’ – 서울독창회 – 전주독창회 넬리 리 동행취재 이제 진정 고향을 만난 우리의 프리마돈나 – 주유미 |
■ | 52 |
몬트리올 심포니와 샤를르 뒤뜨와 일본공연, 내재율적 감성의 고운 뉘앙스 한국공연, 프랑스풍 앙상블의 미학과 심연 – 이승순 |
■ | 58 |
11월에 열린 주요 국악 무대 충실한 자기음악들을 마음의 연주로 전달 – 채충석 |
■ | 76 |
민족음악연구회 ‘하나되는 땅’ 공연 분단극복의 음악, 함께 하는 마음들 – 우광혁 |
■ | 77 | 인대애나음대 피아노과 교수 에드워드 아우어 |
■ | 90 |
서울시향과 협연한 피아니스트 개리 그라프만 “나의 음악에 오른손은 필요 없습니다” |
■ | 92 | 막상스 라류와의 듀오 리사이틀을 마치고 – 문명자 |
■ | 93 | 바이올리니스트 슐로모 민츠 내한연주회 |
■ | 94 | 북경중앙교향악단 지휘자 무하이탕 |
■ | 95 | 한국페스티벌 앙상블의 ’20세기 음악축제’ |
■ | 96 |
국립오페라단의 ‘피가로의 결혼’ ‘처용’ 공연 저악단계로 접어드는 레퍼토리 시스템 |
■ | 98 | 서울과 춘천에서 열린 극동방송 성가대합창제 |
■ | 108 |
마산 보람의 집 ‘조이트 홀’ 취재 열린 공간에서 지방문화의 토양을 가꾼다 |
■ | 112 |
제6회 예음실내악 경연대회 목관5중주단의 강세가 고무적인 특징 |
■ | 114 | 예음홀 소식 |
■ | 141 |
피아니스트에게 듣는 문답식 지상레슨 3 재미 피아니스트 문익주 편 |
■ | 148 |
지상명곡감상 / 말러의 ‘천인교향곡’ 영광과 환희, 대우주 꿈꾼 인간의 소리 – 김원구 |
■ | 170 |
코리안심포니의 5천명 대합창 연주회 89음악계 대미 장식할 매머드 콘서트 – 최동선 |
■ | 212 |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춰본 한국예술사 10 30대 후반 지식인들의 갈등과 귀향 – 이정화 |
특별기획 | ||
■ | 68 |
피아노의 신화, 호로비츠를 추모한다 1 뉴욕 현지 소식 까다로운 성격, 당대 최고의 피아니스트 2 유학시절에 만난 호로비츠 진정한 의미의 비르투오소, 그 감동 3 호로비츠의 명연주 명반 13선 – 김귀현 / 송영택 |
■ | 188 | 세계의 크리스마스 캐럴, 그 얽힌 이야기 |
■ | 193 |
송년기획 가스펠송의 모든 것 1 현대에서의 가스펠의 의미 2 우리나라에서의 가스펠의 위치 3 은총의 노래, 가스펠의 종류 4 은혜와 감동의 찬송, 그 에피소드 – 배정환 / 홍정수 / 국해현 / 이혜자 |
■ | 204 |
‘아리랑’의 남북비교 1 북한 아리랑, 어떻게 남아 있나 동질성 회복만이 이데올로기 극복 가능 2 연극 영화속의 아리랑 문화양식에 깊게 천착해야 할 민족정서 – 김연갑 / 이강렬 |
특집 | ||
■ | 116 | 내일을 연다 |
■ | 121 |
80년대 한국예술계 무엇을 했으며, 무엇을 남겼는가 양악 / 음악과 사회, 양립에서의 일치의 시대로 국악 / 우리것 인식 싹텄으나 따라주지 못했던 공연들 연극 / 다양한 실험과 시도들이 이제는 정착해야 할 때 무용 / 예술로서의 춤은 부상했으나 사회화가 과제 미술 /포스트 모던과 민중의 시대로 양극화 영화 / 세계영화계로의 진입과 떨어내지 못한 권위 방송 / 공정성ㆍ자율성 확립과 지키기 – 이강숙 / 권오성 / 양혜숙 / 박용구 / 김종근 / 여수중 / 최창섭 |
■ | 153 | ’89한국예술계 장르별 빅뉴스 |
■ | 164 | 아트포룸 |
■ | 172 | 로컬 스테이지 |
■ | 266 | 해외예술계 리포트 |
■ | 308 | 차임벨 |
■ | 309 | 독자의 말 |
컬러 연재 | ||
■ | 100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45 ‘개 짖는 소리’ – 최승범 |
■ | 102 |
생활과 음악 / 시인 정한모 기쁨과 슬픔, 갈등과 화해도 하나되어 흐르는ㆍㆍㆍ |
■ | 218 |
살아있는 현대미술의 거장 3 스텔라 미국인다운 풍성한 색채와 형태 – 곽남신 |
■ | 220 |
예술가의 초상 / 화가 정찬승 기성이 되기를 끝까지 거부 – 임영균 |
■ | 252 |
춤이 있는 24시 / 현대무용가 김화숙 끝없는 탐구, 자연에로의 회귀 작업 |
해외현지취재 | ||
■ | 60 |
도쿄 / 중앙국악관현악단의 동경역 콘서트 일본의 관문에서 새로운 이미지를 개척 – 이승순 |
■ | 64 |
베를린 / ‘독일은 하나다’ 그 감격의 세 연주회 – 이상면 |
■ | 80 |
폴란드 통신 6 현대음악에서의 민속음악 요소 작곡 이전의 작곡조건, 음악의 불변요인 – 셰퍼 |
■ | 182 |
뉴욕에서 열린 ‘남북한 비교 영화제’ 재미추구와 의미전달의 큰 차이 – 정재형 |
■ | 224 |
‘객석’ 기자 유럽파견 제6신 러시아 공훈예술가 맹동욱 민족분단의 비극, 예술로 이겨낸 고독한 드라마 – 장광열 |
■ | 230 |
런던 / 화제의 뮤지컬 ‘미스 사이공’ 월남전 배경의 현대판 나비부인 – 박철완 |
■ | 249 |
일본 우시마도 국제예술제 환경미술과 춤이 만난 예술에서의 젊은 아시아 – 장승헌 |
연극 영화 | ||
■ | 180 | 차 한잔의 영화음악 / ‘문스트럭’ – 서남준 |
■ | 234 |
문제작 화제작 / ‘천년의 고독’ 생명의 갈구, 독특한 이미지즘의 세계 – 김상수 |
■ | 238 |
화제의 여성연극 두편 ‘인형의 집’ VS ‘오픈 커플’ 새로운 여성상 제시하는 연극을 – 김성희 |
■ | 242 |
칸느 그랑프리 수상작 시리즈 10 ‘악마의 태양 아래서’ – 정성일 |
■ | 244 |
객석시사실 ‘패밀리 비즈니스’ ‘까미유 끌로델’ |
객석리뷰 | ||
■ | 270 |
음악 / ‘동서 음악의 만남Ⅱ’ 바로크합주단 연주회 ‘슬기둥’ 연주회 연극 / ‘바람꽃’ ‘기막힌 사내들’ 무용 / 발레 ‘카르멘’ ‘또다른 천사Ⅱ’ 미술 / 윤동천 작품전 영화 / ’25달러의 인간’ – 문옥배 / 이장직 / 진회숙 / 김미도 / 신유채 / 이상일 / 박신의 / 조관희 / |
무용 | ||
■ | 256 |
부산, 성은지 현대무용 공연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만난 감성 |
■ | 258 |
제11회 대한민국 무용제 총평 장르간 심한 수준차, 21일간의 춤잔치 – 김태원 |
■ | 262 |
박윤화ㆍ윤미라ㆍ이노연ㆍ윤덕경의 춤 삶과 자연 바라보는 30대 안무가들의 몸짓 – 김영태 |
오디오 비디오 레코드 | ||
■ | 280 | 아트비디오 시어터 / ‘지붕위의 바이올린’ – 양태조 |
■ | 282 |
작곡가별 명곡명반 스칸디나비아 악파와 북구음악 – 김범수 |
■ | 285 | ‘객석’ 이 있는 집 / 광화문의 ‘미라노’ |
■ | 286 | 나의 베스트 오디오 / 동주제지 대표 조병두 |
■ | 288 |
아날로그 플레이어 고급기조 비교 시청회 음질의 차이는 개성의 차이 – 김계숙 |
■ | 292 |
명기와 더불어 3 뮤지컬 피델리티 A1-X 진공관음색 간직한 Tr. 앰프의 신세대 – 이영동 |
■ | 295 |
영국 혀니 판매, 오디오제품 가격 시세표 수입오디오, 그 본토가격은 얼마인가? |
■ | 300 |
고음반 수집야화 5 초창기 녹음에서 우리음악 옛모습 짐작 – 배연형 |
■ | 303 | 새음반 새테이프 |
송년호 특별 별책부록 | ||
■ | 1990년판 레코드 총목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