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32 |
지휘자 카를로 마리아 줄리니 카라얀 사후, 90년대 세계 최고의 거장으로 부각 줄리니의 명반 및 녹음의 발자취 – 이상면 / 최영준 |
음악 · 교양 | ||
■ | 16 | 정월이야기 – 홍윤숙 |
■ | 84 |
새연재 / 국악과 친해집시다 서양음악의 영향이 어떻게 남아 있나 – 권덕원 |
■ | 86 |
클래식음악 감상 입문 / 음악회용 소품 짧지만 압축된 형식의 묘미 – 임현경 |
■ | 90 |
문답식 피아노 지상 레슨 4 피아니스트 김귀현 편 |
■ | 96 |
체코 프라하 심포니 내한 연주회 무지카 다 카메라의 진수 보여준 명문 악단 – 우광혁 |
■ | 100 | 프랑스 오베르뉴 오케스트라 내한 공연 |
■ | 101 | 인천시향의 송년 무대 |
■ | 102 |
클라리네티스트 기 당겡 내한 연주회 현대음악의 고전적 해석자 – 김계숙 |
■ | 104 | ‘카르멘’주역으로 내한한 루드밀라 남 |
■ | 105 | 제5회 예음실내악 경연대회 수상 기념 연주회 |
■ | 106 | 예음홀 소식 |
■ | 112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신발소리 – 최승범 |
■ | 114 |
생활과 음악 / 독문학자 곽복록 음악은 분위기의 예술, 나의 생활 환경 |
■ | 176 |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춰본 한국예술사 11 하르빈에서의 음악활동과 향토가극운동 – 이정화 |
■ | 194 | 12월에 열린 합창음악회 |
■ | 196 |
창작 창극 ‘홍범도’공연 연극적인 틀에 갇힌 판소리 – 진회숙 |
■ | 206 |
최기일 박사의 동양인이 본 서양문화 토목공학과 미학이 어우러진 유럽의 성 |
■ | 216 |
살아있는 현대미술의 거장 / 세자르 재료의 협잡꾼인가, 민중운동가인가 – 곽남신 |
■ | 234 |
화제의 음악영화 ‘가면속의 아리아’ 명가수의 아리아속에 교차하는 두 마음 – 이숙경 |
■ | 281 | ‘객석’이 있는 집 / 4.19탑 입구 ‘지오’ |
해외현지취재 | ||
■ | 44 |
빈 국립 오페라단 일본공연 ‘랭스에의 여행’ ‘마술피리’ ‘파르지팔’ ‘보체크’ 연일 매진, 아바도의 절대적 승리 – 이승순 |
■ | 54 |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 동경연주 동서독 개방에 앞장선 지휘자 쿠르트 마주아 그리고 베토벤 연주 |
■ | 58 |
노르웨이 / 창립 70주년 맞은 오슬로 필하모니 스칸디나비아를 대표하여 유럽 최고 수준 격상 – 이희숙 |
■ | 60 |
긴급취재 / 아바도, 베를린 필 첫 지휘봉 들다 낭만과 현대를 조화시킨 뛰어난 직관력 – 이상면 |
■ | 172 |
헝가리의 탈 스탈린주의 운동 갈코 발 란쉬의 카바레식 일인극 – 홍가이 |
■ | 188 |
뉴욕 / 뉴 웨이브 페스티벌 로리 앤더슨의 오프닝공연 ‘비어 있는 곳’ – 홍윤아 |
집중기획 | ||
■ | 250 |
국립발레단 VS 유니버설발레단 1. ‘호두까기 인형’ 누가 더 잘했나 2. 레퍼토리 특성으로 비교해 본 두 발레단 3. 90년대를 이을 10명의 유망주 – 신상미 / 김태원 / 김영태 |
신년특집 | ||
■ | 63 |
90년대 세계음악, 어떻게 열릴 것인가 세계 각국의 현역 음악평론가들의 특별기고 프랑스 / 독일 / 일본 / 이탈리아 / 오스트리아 / 호주 / 소련 / 미국 / 한국 |
■ | 123 |
바로크시대부터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 J.S. 바하 1. 그 일대기, 아이제나하에서 라이프치히까지 2. 현지취재, 우리곁에서 함께 숨쉬는 바하 3. 앤솔로지, 세바스찬은 이렇게 말했다 4. 바하에 대한 혹평, 그 음악처럼 정말로 위대했는가 5. 정신분석의가 본 바하의 혈통과 가계 6. 바로크 예술사 속의 바하의 상징주의 7. 음악의 평균율 제정한 건반악곡집 8. 무반주와 앙상블의 극치 실내악 협주곡 9. 칸타타, 영광과 권능 바로크 성악의 완성 10. 지상명곡감상, 무반주 첼로모음곡 11. 바하 음악 명연주 명반 베스트 텐 – 주성혜 / 채경화 / 배석호 / 움바하 / 김종은 / 조영주 / 박문정 / 노영혜 / 박동훈 / 김원구 / 송영택 |
연극 | ||
■ | 180 |
잃어버린 공연예술사를 찾는다 3 1953~56년의 북한연극 철저한 당성과 사실주의 기치 아래 – 이강렬 |
■ | 200 |
극단 목화 ‘불의 나라’동경 공연 현대인의 자화상, 폭로와 비틀어 보기 – 박정영 |
■ | 202 |
‘아시아의 외침’ 한국 공연 마당극으로 문화운동의 국제연대 모색 – 김석만 |
■ | 220 |
문제작 · 화제작 / ‘샤카나이 진혼곡’ 일본적 사실극의 면모, 새로운 발견 – 한상철 |
■ | 224 |
국립극단의 세계명작무대 / ‘간계와 사랑’ 베를린 쉴러극장 연출가 아놀드 인터뷰 공연 리뷰, 국립극장과 고전의 품격 – 이원양 / 주유미 |
무용 | ||
■ | 240 |
춤의 현장 / 현대무용가 안주경 VS 박용옥 순발력과 야성, 툇마루무용단의 주춧돌 – 장광열 |
■ | 244 |
한국무용과 현대무용의 대결 / 한무회 VS 가림다 추상을 극복한 젊은 안무가들의 현실인식 – 허영일 |
■ | 247 |
새남무용제전에서 만난 3명의 신인들 / 정선혜 · 유공자 · 박미영 멋 부리기에 앞서야 할 정직성 – 김채현 |
오디오 · 레코드 | ||
■ | 282 |
나의 베스트 오디오 / 방송인 황인용 추억의 명품, 향수 어린 명기 – 김계숙 |
■ | 284 |
명기와 더불어 / B & W 매트릭스 시리즈 2 1. 스피커 기기해부 2. 사용기, 미래를 약속하는 명품 – 윤종민 / 박훈 |
■ | 288 |
오디오 기획 / 평면형스피커, 무엇이 매력인가 1. 특징, 매니어 유혹하는 원음재생 2. 제품소개 – 김태순 / 이명열 |
■ | 294 |
작곡가별 명곡 명반 / 스트라빈스키 방랑의 인텔리겐차, 예정조화의 미학 – 김범수 |
■ | 298 |
고음반 수집 야화 / 일축적판과 전기녹음판 양풍이 섞이지 않은 원시림 소리 – 배연형 |
객석리뷰 | ||
■ | 166 |
제3세대 창작음악 발표회 에드왈도 페르난데스 기타독주회 김희조 고희 기념 연주회 극단 76의 ‘습관의 힘’ 극단 한강의 ‘마지막 수업’ 비무장지대의 조각전 ‘운주여’ – 문옥배 / 김학민 / 이인원 / 김미도 / 신유채 / 박신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