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32 |
바이올리니스트 이택주 1. 베토벤 현악4중주 완주한 예음클럽 리더 2. 신실한 모습을 그려내는 예술가의 표상 – 배석호 / 한상우 |
음악 · 교양 | ||
■ | 16 | 4월 이야기 – 마광수 |
■ | 77 | 구노의 ‘장엄미사’연주한 국립합창단 |
■ | 78 | 전국 순회연주 마친 재미 바이올리니스트 데이비드 김 |
■ | 79 | 모차르트 소나타 전곡 완주 앞둔 피아니스트 김승희 |
■ | 80 | 인천시향의 새봄 무대 |
■ | 83 | 객석예술평론상 및 객석공로필자상 시상식 |
■ | 108 |
한글세대가 쓰는 ‘국악과 친해집시다’ 음악이 구체화되는 악기, 그 특색과 표현세계 – 권덕원 |
■ | 112 |
성악도를 위한 발성법 노트 2 소리를 ‘붙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 강일모 |
■ | 114 |
문답식 피아노 지상레슨 7 피아니스트 김영호 편 |
■ | 166 |
고전음악, 무엇부터 들을 것인가 / 소나타 상반된 갈등구조를 거쳐 통일된 주제를 성취 – 임현경 |
■ | 187 |
90교향악축제, ‘겨울에서 봄으로’ 전국 악단들의 의욕적인 ‘함께 음악 만들기’ – 이장직 |
■ | 192 | 오페라 ‘토스카’와 ‘춘향전’ 공연 |
■ | 194 |
레닌그라드 필하모니 내한 공연 볼가강의 전설 들려주는 므라빈스키의 후예들 |
■ | 232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지게목발소리 – 최승범 |
■ | 234 |
현대미술의 거장 / 데이비드 호크니 활기찬 색채로 무대미술의 새 경지 구축 – 곽남신 |
■ | 267 |
음대생을 위한 장학금, 어떤 것이 있나 수혜를 더욱 늘려서 피우지 못하는 재능이 없도록 |
■ | 272 |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춰본 한국예술가 1943년 전후 조선음악 상황과 음악인들 – 이정화 |
해외 현지취재 | ||
■ | 46 |
미국의 클라리네티스트 데이비드 쉬프린 인터뷰 꿈결같은 연주, 청중과 교감하는 음악성 – 조현주 |
■ | 48 |
플루티스트 송여진의 소련 연주기행 악몽과 같았던 모스크바, 공기부터 달랐던 레닌그라드 |
■ | 52 |
피나 바우쉬의 최신작 ‘타자벤트1’ 무대에서 무너지는 베를린 장벽 – 남정호 |
■ | 56 |
무용가 국수호의 몽고 예술기행 남방과 북방예술이 만난 고원의 춤 |
■ | 60 |
90 베니스 카니발 퇴색한 전통, 삶을 충전하려는 세계인의 행렬 – 주유미 |
■ | 216 |
폴란드통신 / ‘음악 이상의 음악’ 음악의 경계를 넘어선 작곡가들, 그들은 파괴자인가 – 셰퍼 |
특집 | ||
■ | 87 |
예술과 정치 1. 동반관계인가, 적대관계인가 2. 동독에서의 연극과 정치 3. 브라질에서의 음악과 정치 4. 미국에서의 춤과 정치 5. 글라스노스트 이후 소련 예술계 6. 망명예술인이 말하는 예술과 정치 – 이상옥 / 임수택 / 이장직 / 본 주디스린 해너 |
■ | 171 |
음악성이란 무엇인가 1. 음악성에 대한 두 가지 견해 2. 음악성, 타고나는가 길러지는가 3. 음악성은 어떻게 알아보는가 4. 음악성과 천재성 5. 같은 주제를 사용한 대작곡가들 – 전지호 / 이현자 / 김태형 / 한상우 / 홍승찬 |
객석 리뷰 | ||
■ | 276 |
서울모테트합창단 창단 연주회 서민련 연희패의 ‘다시 서는 산하’ 극단 신시의 ‘우린 나발을 불었다’ 한울무용단 창단 공연 이현숙 현대무용 공연 – 김학민 / 김재석 / 신유채 / 이병옥 / 허영일 |
컬러 · 읽을거리 | ||
■ | 66 |
북아일랜드 얼스터 오케스트라 단장 인터뷰 “아이리시의 낭만을 들려 줍니다” |
■ | 72 |
생활과 음악 / 교육학자 정범모 ‘듣기’ 보다 ‘하기’를 즐기는 삶 |
■ | 250 |
춤의 현장 / ‘혁명시대’에서 만난 최데레사 정치적 · 대중적 그리고 저돌적 – 장광열 |
파리 긴급취재 | ||
■ | 40 |
바스티유 오페라 첫공연 ‘트로이 사람들’ 지휘한 정명훈 거대한 목마를 이끌고 바스티유의 새 역사를 열다 인터뷰, “이번 공연은 일종의 수수께기를 푸는 작업입니다” |
바로크시대부터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4 | ||
■ | 123 |
루드비히 반 베토벤 1. 생애와 음악 편력 2. 왕정복고시대의 빈악우협회 3. 병력과 정신세계 4. 문학적으로 재조명하는 베토벤 5. 하일리겐시타트 유서 전문 6. 아홉개의 교향곡에 관하여 7. 실내악의 표본 현악4중주에 대하여 8. 가곡을 중심으로 한 성악곡 9. 불멸의 피아노 음악들 10. 단 한곡의 오페라 ‘피델리오’ 11. 베토벤을 빛낸 연주 스타들 12. 지상명곡감상 ‘멀리 있는 그대에게’ 13. 레코드로 듣는 베토벤 – 조영주 / 이장직 / 이덕희 / 임승기 / 임은경 / 박문정 / 박정하 / 김문현 / 노영해 / 서동진 / 김원구 / 송영택 |
연극 · 무용 | ||
■ | 198 |
90년도 신춘문예 당선 희곡 공연 시대의 질곡에 가위눌린 절망의 신음소리들 – 김미도 |
■ | 238 |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동양극장 돈에 울고 권력에 속은 신파극의 요람 – 권정식 |
■ | 240 |
문제작 · 화제작 / ‘운상각’ 사진 한장으로 남은 인생의 꾸미기와 허무주의 – 한상철 |
■ | 248 | 포토 & 댄스 / 황미숙의 ‘새벽 편지’ |
■ | 254 |
한영숙류 ‘승무’ 공연한 정재만 VS 이애주 전통춤의 아름다움, 그 정신을 잇는다 |
■ | 256 |
객석춤판 / 한국컨템포러리무용단 창단 기념공연 자연에 대한 인상주의적 접근방법, 그 셋 – 신상미 |
■ | 260 |
중견무용가 12인 초청 공연 자진모리인가 싶더니 미세한 떨림의 우리춤 한판 |
권말부록 | ||
■ | 309 |
제6회 ‘객석예술평론상’ 무용부문 입상작 1980년대 한국춤 창조작업의 흐름 – 송혜영 |
오디오 · 레코드 | ||
■ | 286 |
일본 현지취재 / 일제 오디오의 새로운 경향 대중의 수요를 자극하는 첨단 오디오 개발에 치중 – 이명렬 |
■ | 290 |
나의 베스트 오디오 / 사업가 하창호 영혼에 호소하는 듯한 매킨토시 진공관의 마력 – 김계숙 |
■ | 292 |
명기와 더불어 7 다이나코 스테레오 70 파워앰프 뚝배기보다 장맛이 좋다는 서민적인 명품 – 김형택 |
■ | 296 | ‘객석’ 이 있는 집 / ‘Old & New’ |
■ | 297 |
오디오 기획 / 첨단 오디오 소스 DAT의 모든 것 1. 90년도, 미뎀에서의 DAT 2. 꿈의 오디오, DAT란 무엇인가 3. DAT의 미래, 실용화 진단 – 이숙경 / 서동필 / 윤종민 |
■ | 305 | 새음반 새테이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