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0 |
지휘자 유리 테미르카토프 1. 소련 최정상 오케스트라 ‘레닌 필’이끌고 내한한 유리 테미르카노프 2. 해외인터뷰 / 소련이 낳은 또하나의 마에스트로 스베틀라노프 3. 레닌 필 오케스트라의 레코딩을 찾아서 – 배석호 / 이승순 |
음악 · 교양 | ||
■ | 16 | 5월 이야기 – 고은 |
■ | 52 |
뉴욕 필의 새 음악감독으로 임명된 쿠르트 마주어 오늘의 동독을 대표하는 양심을 영입 |
■ | 74 |
생활과 음악 / 조동일 내 나름대로 노래하고 휘젓는 ‘명창탄생’ |
■ | 80 |
아시아 플루트 페스티벌 65개의 플루트, 멀티사운드 소리 박람회 – 우광혁 |
■ | 82 |
새봄 오페라 무대 1. 국립오페라단의 ‘라 보엠’과 ‘사랑의 묘약’ 2. 대구 영남오페라단의 일막오페라 두편 3. 광주오페라단의 ‘라 보엠’ 공연 – 김계숙 / 최화숙 / 임미희 |
■ | 87 | 베토벤 현악4중주 전곡 완주기념 연주회 |
■ | 88 | 부천시향 실내악 연주회 ‘바하와 쇤베르크’ |
■ | 89 | 소련 망명 첼리스트 미샤 마이스키 내한 연주 |
■ | 90 | 소련에서 온 두 젊은 피아니스트 듀오 콘서트 |
■ | 94 | 서울시립소년소녀 교향악단의 마지막 정기연주회 |
■ | 96 |
한글세대가 쓰는 ‘국악과 친해집시다’ 우리음악의 갈래는 악기편성에 따라 파악 – 권덕원 |
■ | 98 |
전통음악의 재발견 / 사물놀이 민중 정서 꿰뚫는 신명의 장단 – 이인원 |
■ | 102 |
성악도를 위한 발성법 노트 3 보다 맑고 투명한 소리를 위하여 – 강일모 |
■ | 104 |
고전음악, 무엇부터 들을 것인가 색채감으로 즐기는 중주곡 – 임현경 |
■ | 108 |
문답식 피아노 지상레슨 줄리어드 교수 세이모어 리프킨 편 |
■ | 142 |
폴란드통신 / 동유럽음악의 전망 “우리는 구시대로 돌아갈 수 없다” – 셰퍼 |
■ | 173 |
한국교향악단의 외국인 연주자들 아직도 외국인 연주자가 필요한가 – 이숙경 |
■ | 182 |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춰본 한국예술사 해방 직후 음악계 상황과 좌우익의 대립 – 이정화 |
■ | 196 |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의 ‘국악가요의 날’ 우리나라 노래문화의 방향을 묻는다 – 채충석 |
■ | 198 |
실용음악의 현장 / 광고음악 함축적 표현, 경쾌한 리듬의 20초 승부 – 권정식 |
■ | 230 | 작업실의 음악 / 박순옥 |
해외현지취재 | ||
■ | 55 |
세계표제음악 현장 / 칼 닐센의 ‘시인과 큐피드’ 동화속의 안데르센을 살아있는 음악으로 재창조 – 이희숙 |
■ | 60 |
브로드웨이의 새 롱런 뮤지컬 ‘시티 오브 엔젤’ 코믹 · 에로틱 그리고 미국의 자존심 – 김영기 |
■ | 64 |
프랑크푸르트 국제음악전시회 음악의 가능성을 확장시키는 세계 악기 전시장 – 오현숙 |
■ | 68 |
일본의 아시아음악제 ’90 불멸의 아시아적 에네르기, 그 집합체를 모색 – 이승순 |
■ | 208 |
연변 · 중국 춤 기행 발레적 공연양식으로 무대화된 오락무용 – 정병호 |
■ | 232 |
한일 설치 · 행위 미술제 세계를 향한 공동 발신, 동방으로부터의 제안 – 염문종 |
특집 | ||
■ | 147 |
완전해부 / 오케스트라의 모든 것 1. 편성과 각 악기의 특징 2. 음악 양식의 변천과 레퍼토리 3. 오케스트라의 사회사 4. 지휘자와 오케스트라, 그 동반과 밀월 5. 해방후 우리나라를 찾은 세계의 오케스트라 6. 우리나라 오케스트라문화의 현 단계 – 우광혁 / 홍승찬 / 이장직 / 선병철 |
바로크부터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5 | ||
■ | 115 |
니콜로 파가니니 1. 1782년 제노바에서 1840년 니스까지 2. 파가니니의 고향, 제노바 현장취재 3. 기교로부터 살아나는 비르투오소적 진면목 4. 바이올리니스트의 눈에 비친 파가니니 5.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작품들과 작곡가들 6. 파가니니음악의 명연주자들 7. 지상명곡감상, 카프리스 24곡 8. 황홀한 감동, 레코드로 듣는 파가니니 – 이영숙 / 채은주 / 노영해 / 박초연 / 박문정 / 서동진 / 김원구 /송영택 |
연극 | ||
■ | 206 |
첫선 보이는 소련연극 ‘벚꽃동산’ ‘햄릿’ 정통 사실주의 전통과 실험적 전위극 |
■ | 236 |
국립극단 40돌 기념공연 ‘남한산성’과 ‘베르나르다 알바의 집’ – 주유미 |
■ | 240 |
문제작 · 화제작 / 뮤지컬 ‘영웅만들기’ 새로운 표현양식을 찾는 ‘미추놀이’ – 심정순 |
무용 | ||
■ | 244 | 한국의 명무를 찾아 1 태평무 |
■ | 246 |
춤의 현장 / 한국무용가 이영희 자연성을 찾기 우한 끝없는 반복, 기의 춤 – 장광열 |
■ | 250 |
객석춤판 / 부산현대무용단 서울 공연 타악기와 율동이 빚은 리듬의 증폭 – 김영태 |
■ | 252 |
제3회 한국무용제전 다섯 중견무용가들이 그린 ‘1990 자화상’ – 신상미 |
오디오 · 레코드 | ||
■ | 262 |
기획 / 오디오 & 인테리어 1.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오디오의 세계 2. 미국에서 개발한 가정용 어쿠스티매스 음향시스템 3. 지하실을 직접 개조한 서초동 K씨네 음악공간 – 이석환 / 김기인 / 김계숙 |
■ | 272 |
오디오 명기와 더불어 / 알텍 A5 스피커 천재 JBL이 재현한 내추럴 사운드 – 김형택 |
■ | 277 | ‘객석’이 있는 집 / 신나라레코드백화점 음악감상실 |
■ | 278 | 작곡가별 명곡명반 / 힌데미트 – 김범수 |
■ | 281 | 새음반 새테이프 |
■ | 286 |
고음반 수집야화 전통음악을 공연예술로 승화시킨 심정순 명창 – 배연형 |
■ | 290 |
역대 그래미상 클래식 부문 수상 레코드들 솔티는 28번, 호로비츠는 21번이나 수상 – 최영준 |
■ | 294 |
유명 레이블이 자랑하는 CD 순례 1 데논 디지털 녹음의 선두주자, 명연주 18선 – 소병철 |
연속 3회 기획 1 | ||
■ | 178 |
어린이 피아노 교육의 이론과 실제 ‘바이엘 – 치르니’라는 식의 등식 타파가 시급 |
객석 리뷰 | ||
■ | 187 |
서울무지카 3중주단 연주회 컨템포러리 앙상블 창단연주회 박인기 피리독주회 이재화 거문고독주회 이윤택 연출의 ‘청부’ ‘어느 무정부주의자의 사고사’ 배우극장의 ‘독재자 핵교’ 부산무대 남영애의 창작춤 바탕골 현대무용제 – 이장직 / 문옥배 / 이인원 / 진회숙 / 김재석 / 김미도 / 신유채 / 김태원 / 한혜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