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0 |
지휘자 쿠르트 마주르 1. 뉴욕 필하모닉의 새로운 지휘자 쿠르트 마주르 “나무랄 데 없는 도덕성, 음악적 완전함으로 선택되다” 2. 뉴욕 필의 역대 지휘자들 신대륙, 음악의 영광을 개척해온 마에스트로들 – 선병철 |
음악 · 교양 | ||
■ | 16 | 6월 이야기 – 김혜순 |
■ | 54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연자매 소리 – 최승범 |
■ | 56 |
생활과 음악 / 사진작가 주명덕 고향 뒷산과 같은 나의 음악, 나의 사진 |
■ | 62 |
이화오페라단 창단 ‘마적’ 공연 대학오페라의 새로운 메신저 |
■ | 64 |
서울오페라단 VS 국립발레단의 ‘카르멘’공연 연기와 발성, 시각적인 색채와 기교의 대결 – 김영태 |
■ | 68 |
재미 국악인 김진희의 즉흥음악연주회 뉴 뮤직, 동서 악기의 영적 조우 – 채충석 |
■ | 70 |
플루티스트 줄리어스 베이커와 듀오연주를 마치고 그의 노래는 마르지 않는 샘물처럼 – 송영지 |
■ | 72 | 서울신포니에타 제14회 정기연주회 |
■ | 73 | 김금봉 피아노 독주회 |
■ | 74 | 사랑의 부부합창단 창단 연주회 |
■ | 75 | ‘우리의 소원은 통일’ 작곡가 안병원 인터뷰 |
■ | 77 | 앙코르 공연 갖는 할렘 흑인 영가단 |
■ | 78 |
KBS향과 협연한 플루티스트 볼프강 슐츠 음악의 깊은 맛, 생활의 깊은 멋 – 배석호 |
■ | 84 |
원로 국악인 이혜구의 렉처 콘서트 같은 곡목의 유구한 선율을 되풀이 연주 – 이숙경 |
■ | 108 |
다시 한번 생각해 봅시다 “음악회가 적다는데 ··· 정말 그런가” – 우광혁 |
■ | 110 |
한글세대가 쓰는 ‘국악과 친해집시다’ 전통음악의 음구조에 대한 초보적 이해 – 권덕원 |
■ | 112 |
성악도를 위한 발성법노트 노래 잘하는 비법은 첫째도, 둘째도 호흡 – 강일모 |
■ | 114 |
피아니스트에게 듣는 문답식 피아노 지상레슨 서울대 음대 교수 이성균 편 |
■ | 122 |
고전음악, 무엇부터 들을 것인가 / 협주곡 오케스트라와 상호유기적인 아름다움 – 임현경 |
■ | 162 |
줄리어드 현악사중주단 초청연주회 미국적 영감과 통찰, 삭지 않는 명연주 |
■ | 176 |
오페라 ‘심청전’과 작곡가 김동진 판소리 바탕의 새로운 한국음악 기대 |
해외현지취재 | ||
■ | 50 |
메트로폴리탄의 새로운 프리마 돈나 준 앤더슨 기교와 빛나는 목소리, 90년대의 프리마 돈나 – 김기옥 |
■ | 80 |
빈 주재 한국유학생 음악회 한국 음악도의 우수성을 널리 입증 – 김만원 |
■ | 172 |
폴란드 통신 / 전환기 동유럽국가의 음악미학 음악의 자율성에서 참된 음악가치 회복 – 셰퍼 |
■ | 208 |
베를린 제작극단의 ‘투란도트 혹은 세탁부들의 회의’ 동양풍의 브레히트, 통일시대의 진보적 연극 – 이상면 |
■ | 220 |
뮌헨 캄머슈필레극장의 ‘행복한 날들’ 베케트, 인류의 종말을 고하는 아름다운 진혼곡 – 주유미 |
■ | 230 |
요코하마 / 쉬투트가르트발레단의 ‘잠자는 숲속의 미녀’ 아주 섬세하게 살려낸 클래식 발레의 투명함 – 김태원 |
바로크부터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6 | ||
■ | 131 |
G. 로시니 1. 인간과 음악가로서의 로시니 2. 이탈리아 페자로 현장탐방 3. 나의 로시니 음악원 시절 4. 이탈리아 오페라 계보 속의 로시니 5. 내가 경험한 로시니 오페라의 진가 6. 지상명곡감상, 로시니의 명 서곡들 7. 로시니 오페라의 명가수들 8. 로시니 오페라의 대본작가들 9. 초연연보 10. 레코드로 듣는 로시니의 명곡 – 조영주 / 채은주 / 신동호 / 송란순 / 방지훈 / 김원구 / 서동진 / 이영숙 / 이재환 / 송영택 |
특집 | ||
■ | 87 |
국악의 나아갈 길을 찾는다 1. 국악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2. 비평부재, 걸리돌은 무엇인가 3. 연주계, 어떤 고민에 빠져 있나 4. 비제도권의 흐름, 어떻게 수용할 것인가 5. 지방국악의 활로, 어디에 있는가 6. 해외공연,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 – 한명희 / 윤중강 / 이인원 / 진회숙 / 노복순 / 송혜진 |
연속3회 기획 2 | ||
■ | 118 |
어린이 피아노교육의 이론과 실제 피아노 교사를 위한 학원운영 가이드 고유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관건 – 류광선 |
연극 · 무용 | ||
■ | 214 |
베를린과 서울에서 동시공연된 ‘청부’ 혁명의 종지부인가, 서곡인가 |
■ | 224 |
소련 국립 아카데미 말리극장 내한공연 ‘벚꽃동산’ 가장 진실한 체홉, 그 인생의 희극 – 한상철 |
■ | 234 |
이동안 전통무용발표회 어쩌면 마지막, 그 재인의 옹골찬 춤 – 장광열 |
■ | 236 |
한국무용과 현대무용의 만남 ‘목신의 오후’ 때로는 나른하고, 때로는 다이나믹한 현대인들 |
■ | 240 | 포트 & 댄스 / ‘회일’에서의 김현자 |
■ | 242 |
발레블랑 10주년 기념공연 다섯 중견들이 펼친 결혼 주제 발레 – 신상미 |
■ | 246 | 제9회 국제현대무용제 |
집중기획 | ||
■ | 194 |
한국의 공연장, 무엇이 문제인가 1. 서울 주요 공연장의 주역들과 그들이 하는 일 2. 공연기획자 방담 – 최혜현 / 송애경 / 홍사종 / 이철순 |
객석리뷰 | ||
■ | 249 |
미샤 마이스키 첼로 독주회 새마당 참여음악 발표회 테너 박인수 독창회 극단 작은신화의 ‘전쟁음?악!’ 한양대 기념공연 ‘사천의 착한 여자’ 극단 아리랑의 ‘점아 점아 ···’ 한국현대춤작가전 대구시립무용단정기공연 – 이장직 / 문옥배 / 김학민 / 신유채 / 김미도 / 김재석 / 허영일 / 김경애 |
오디오 · 레코드 | ||
■ | 257 | ‘객석’이 있는 집 / 개포동의 ‘포스타갤러리’ |
■ | 258 |
오디오 명기와 더불어 / 엠파이어 698 턴테이블 완성도 높은 메카니즘과 고전적 디자인의 조화 – 김기인 |
■ | 262 |
나의 베스트 오디오 / 서양화가 문순우 재생음보다는 실황연주, 공연도 직접 기획 – 김계숙 |
■ | 264 |
일본과 한국의 전자타운 비교 취재 1. 아키하바라 현지 카메라 르포 2. 용산 · 세운 전자상가 르포 |
■ | 274 |
손쉬운 오디오 음질개선법 / ‘음의 입구’ 몫돈 들이지 않고 기존성능 백퍼센트 활용 – 이명열 |
■ | 278 |
유명 레이블이 자랑하는 CD순례 / 헝가로톤 · 수프라폰 헝가리와 체코 클래식의 쌍두마차 – 소병철 |
■ | 284 |
고음반 수집야화 판소리의 대중화 실현, 동편제 중시조 송만갑 – 배연형 |
■ | 289 | 새음반 새테이프 |